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전두환 옹호·개 사과’ 논란 윤석열, 다음달 초 광주 방문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1월 2~4일 방문 유력

한겨레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반려견 토리 인스타그램 갈무리. 현재는 계정 자체가 없어진 상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다음달 초 광주를 방문한다. ‘전두환 옹호’ 발언에 이어 ‘사과는 개에게 주라’는 조롱성 사진으로 논란에 휩싸이자 호남 민심을 수습하려는 행보로 보인다.

윤 전 총장 캠프 관계자는 23일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11월 2일에서 4일 사이에 방문할 가능성이 크다. ‘전두환 발언 논란’ 등으로 여론이 안 좋아지면서 일정이 당겨졌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 쪽은 다음달 5일 국민의힘 본 경선이 끝난 뒤 광주를 방문할 예정이었으나 여론이 악화되자 일정을 앞당긴 것이다. 윤 전 총장은 지난 20일 대구 티브이(TV) 토론회에서 “경선이 끝나면 광주에 달려가서 더 따뜻하게 5‧18 피해자분들을 위로하고 보듬겠다”고 말했다. 이번 광주 방문은 지난 7월 제헌절과 지난 11일 5‧18묘지 합동참배에 이어 세 번째로, 윤 전 총장은 직접 사과의 뜻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윤 전 총장은 지난 19일 국민의힘 부산 해운대갑 당협사무실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 호남에서도 그렇게 말하는 분들이 꽤 있다”고 말해 당 안팎에서 ‘전두환 옹호’ 비판을 받았다. 특히 광주 오월단체(5‧18기념재단, 5‧18민주유공자유족회, 5‧18민주화운동부상자회, 5‧18구속부상자회 등)는 해당 발언을 두고 윤 전 총장의 사과를 촉구했다. 윤 전 총장은 21일 “전두환 정권에 고통을 당하신 분들께 송구하다”고 밝혔으나, 반려견에게 사과를 주는 사진이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배지현 기자 beep@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