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준석 "尹 '개 사과'? SNS는 복요리, 잘못 만들면 죽어" [한판승부]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 '개 사과' 사진 논란…오늘 하루 험난하겠구나 싶었다

윤석열 캠프 체계 개편할 필요 있다

대한민국 역사상 SNS로 선거운동해 득본 사람? 나 이준석뿐

국감 출석한 이재명, 가면 벗기려 했는데 가면 벗고 나왔더라

만약 이재명이 文정권과 단절 나선다면… 김종인은?

김종인, 우리와 함께 해달라..돗자리 펴서라도 설득할 것

CBS 한판승부
■ 방송 : CBS 라디오 <한판승부> FM 98.1 (18:25~20:00)
■ 진행 : 박재홍 아나운서
■ 패널 : 진중권 작가, 김성회 정치연구소 씽크와이 소장
■ 대담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 알립니다
*인터뷰를 인용보도할 때는 프로그램명 'CBS라디오 <한판승부>'를 정확히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은 CBS에 있습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박재홍>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경선 후보가 전두환이 쿠데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었다라는 발언에 대해 사과를 한 뒤 윤석열 후보 측 SNS에 반려견에게 사과를 주는 사진이 올라와서 뜨거운 논란입니다. 민주당 의원들과 국민의힘 경쟁 후보들은 사과는 개나 주라는 것이냐라면서 윤 후보에 대한 집중공격에 나서고 있는데요.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이 문제 어떻게 보고 있을까요? 오늘 스튜디오에 직접 모셨습니다. 대표님 어서 오십시오.

◆ 이준석> 안녕하십니까?

◇ 박재홍> 진중권 작가와 김성회 소장과도 인사 나누십시오.

◆ 진중권> 안녕하세요.

◆ 김성회> 안녕하세요. 피곤해 보이세요.

◆ 진중권> 나로호 현장에 가 있었다가.

◆ 이준석> 이틀 째, 참 이게…

◆ 진중권> 나로호 보러 간 거죠, 호남에.

◆ 이준석> 예.

◇ 박재홍> 누리호죠, 누리호.

◆ 진중권> 누리호.

◆ 이준석> 과학소년의 이런 어떤…

◇ 박재홍> 나로호 센터에서 누리호가.

◆ 진중권> 호남 방문 핑계대고 누리호 보러 간 게 아닌가.

◇ 박재홍> 굉장히 부러워하셨어요.

◆ 이준석> 철학자인데. 철학자에게 과학 소년의 그런 감성이 있습니까?

◆ 진중권> 나 어렸을 때 미국에 로켓 발사 현장 보는 게 내 꿈이었는데.

◆ 이준석> 그런 거는…

◆ 진중권> 계산하고 이러는 것은…

◆ 이준석> 감성이고 그냥.

◆ 진중권> 계산하고 이러는 것은…

◆ 김성회> 이과는 주로 만들 생각을 하죠.

◆ 이준석> 그러니까요. 나도 저런 거 만들어야겠다. 옛날에 과학 동화 이런 거 보면서. 로켓 개발의 영웅들 보면 고다드, 폰 브라운 이런 사람들처럼 이런 거 만들어야지. 옛날에 어릴 때 보면 과학 동화 이런 거 보면 어린애들이 좋아하는 거 딱 두 가지 있어요. 공룡하고 로켓. 저는 로켓파였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김성회> 오늘 아침에 SNS에 일어나보니 이런 상식을 초월하는, 착잡하다라고 올리셨는데 윤석열 후보의 글 어느 대목이 상식을 초월한다고 보신 겁니까?

◇ 박재홍> 일단 윤석열 후보의 SNS를 겨냥해서 착잡하다고 느끼신 거는 맞습니까?

◆ 이준석> 이게 제가 아침에 알람을 보통 해 놓는데 어떨 땐 그 알람과 관계없이 다수의 메시지로 인해서 울린 알람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직감으로 뭔가 잘못됐구나 하면서 일어납니다. 딱 오늘 봤을 때 그 메시지로 어디서 면식이 있는 강아지 사진이 뜨길래 약간 당황했는데 뭔가 봤더니만 그렇게 오해의 소지가 있는 글이 올라와서 순간적으로 오늘 하루는 참 험난한 하루가 되겠구나라는 걸 한…

◆ 김성회> 상식을 초월한다고 하시면 어떤 부분이 벌써 딱 눈에 캐치가 되는 부분이 있으셨던 거 아닙니까?

◆ 이준석> 이미 그렇게 메시지가 올 때는 나름 다들 해석을 붙여서 보내는 거 아니겠습니까? 요즘 커뮤니티 사이트 하는 사람들 보면 한 문장으로 사람을 참 아프게 하는 경우가 많아요.

◇ 박재홍> 한 문장으로.

◆ 이준석> 제가 처음 열어본 메시지를 보면 이거 사과는 개나 줘라 아닙니까라고 이렇게 아예 자기 해석을 달아서 왔어요. 그러다 보니까 이게 사실 선입견이라는 게 있잖아요. 그거 해석을 먼저 보고 나니까 저도 그 사진을 보면 계속해서 생각이 나는 거예요. 그러니까 이게 첫 각인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보면 요즘 한창 커뮤니티 이런 데서 말을 잘 만들어요, 보면. 그래서 예전에 보면 토론평 같은 것도 이렇게 한 문장으로 하는 거 보면 각인이 돼서 머릿속에서 안 지워지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 김성회> 그러면 민주당이 국민을 개, 돼지로 보는 거냐라고 비판하는 거에 대해서 딱히 하실 말씀…

◆ 이준석> 그 사람들 감성은 올드해서, 거기서 개, 돼지가 왜 나옵니까?

◆ 김성회> 개만?

◆ 이준석> 너무 의도적으로 그거는 과거에 나형욱 씨 발언이라든가 엮으려고 하는 거기 때문에 민주당은 좀 더 배워야 됩니다, 그런 거. 예전에 보니까 김남국 의원 같은 경우에도 FM코리아 이런 데 가입해서 좀 활동을 해 보려고 했던 것 같은데 익혀야죠, 그런 거를. 감성을 따라가려면.

◇ 박재홍> 감성을 익혀야 된다.

◆ 김성회> 개, 돼지로 본 건 아니다, 이런 말씀이시네요?

◆ 이준석> 돼지가 왜 나옵니까, 거기서?

◆ 김성회> 저도 돼지까지는…

◆ 진중권> 개는 나오죠.

◇ 박재홍> 오늘 맞수토론이 진행되고 있죠.

◆ 이준석> 방금 거기서 왔습니다.

◇ 박재홍> 윤석열 후보와 유승민 후보의 맞수토론이 있었는데. 유승민 후보가 역시 그 문제를 토론 중에 제기를 하셨어요. 대표님 어떻게 들으셨어요?

◆ 이준석> 저는 윤석열 후보가 어쨌든 이 문제 같은 경우에는 굉장히 빠른 시점에 사진이 삭제가 됐고 이게 잘못됐다는 걸 인지했기 때문에 정정하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다, 이렇게 보고. 다만 애초에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으려면 캠프 체계를 개편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본인이 애초에 전두환 발언이라는 것도 위임의 중요성을 얘기하다가 그렇게 한 거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지금까지 본인이 캠프 내에서 하고 있는 위임은 그다지 효율적이지 않아 보이는 건 사실인 것 같습니다. 특히 제가 사실 정치의 영역에서 저도 크고 작은 선거를 경험하지만 모르면 건드리면 안 되는 영역이 2개가 있습니다. 제가 그래서 제 주변의 젊은 정치 지망하시는 분들한테도 이 2개는 진짜 할 때 조심해라라고 하는 게 청년 뭐 하는 거랑 온라인 뭐 하는 거. 이 두 가지는 웬만하면 건드리지 마라, 자신 없으면.

◇ 박재홍> 청년 관련.

◆ 이준석> 대한민국 역사상 SNS로 선거운동 해서 득본 사람이 이준석밖에 없습니다. 나머지는 보면 가끔가다 아들이나 딸이 우리 아빠를 응원해요 이런 거 하나로 잠깐 이슈화된 적은 있어도.

◇ 박재홍> 유승민 후보 말씀하시는.

◆ 이준석> 아니요, 아니요. 예전에 보면 국회의원 출마하신 박광온 의원 딸이라든지 이런 분들이.

◇ 박재홍> 김부겸 의원도.

◆ 이준석> 아버지를 응원합니다, 이런 메시지로 일시적으로 언론에 관심을 받은 적 있지만 지속적으로 SNS 메시지를 통해서 뭔가 득을 보는 그런 상황을 겪었던 것은 거의 없거든요. 그런데…

◆ 김성회> 우리 진중권 작가님.

◆ 이준석> 손해 많이 봐요. 진 작가님. 저게 진중권 교수님 글은 한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신문지상으로 종이로 봐야지 매일 이렇게 조금조금씩 하니까 옛날 맛이 아니에요.

노컷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반려견 SNS '토리스타그램'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반려견 SNS '토리스타그램'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합뉴스
◆ 김성회> 보니까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SNS 계정 자체에 부인 말고는 접근이 안 되는데 실질적으로 부인이 다 관리했다, 그렇게 나오던데요?

◆ 이준석> 그것도 캠프에서 모든 상황을 알고 있는 관리자가 답한 것인지 아니면 또 추론으로 답한 것인지. 왜냐하면 윤 후보 측 공보의 가장 큰 문제는 정확한 사항은 판단이 안 된 속에서 언론에 빨리 응대하려다 보니 자꾸 잘못된 정보가 나가는 경우도 더러 있었거든요.

◆ 김성회> 그게 공보가 후보에게 못 물어봐서 아닙니까?

◆ 이준석> 그럼 그 체계를 고쳐야죠. 지금 근본적으로 공보에 있어서 굉장히 허점들이 노출되고 있는 것은 분명히 윤 후보 측에서 캠프 점검을 한번 해야 된다. 이번에 대변인도 5명이 있다가 너무 많다고 해서 1명으로, 김병민 대변인 체제로 단일화하지 않았습니까? 그러면 이번에는 많은 기자들이 김병민 대변인한테 가서 그런 걸 물어봤을 텐데 그럼 이 상황에서 왜 공보 차원에서의 관리가 깔끔하지 못했는지는 또 짚어보고 점검해야죠. 대선 본선 전에 이런 거는 다 클리어하고 가야 됩니다. 그런데 이게 진짜 SNS는 제가 저도 하면서 느끼지만 굳이 또 음식에 비유하자면 복요리 이런 거 비슷한 거예요.

◇ 박재홍> 복요리?

◆ 이준석> 그러니까 복요리 자격증이 있는 사람이 복을 썰어야 되는 거지 아무나 이거 복 들고 맛있는 생선이다 이러고 다니면 사람 죽어요, 잘못하면. 이걸 어떻게 잘 피부를 뜯고 이렇게 해서 삶고 하는지를 잘 아는 사람이 다뤄야 되는데 지금 그래서 저는 윤 후보 측 SNS를 보면 또 가끔 걱정되는 게 그 메시지마다 하는 사람이 너무 달라 보여요.

◇ 박재홍> 톤 앤 매너, 전문용어가 있는데.

◆ 이준석> SNS라는 것은 톤이라는 것이 일정하게. 저는 진중권 교수가 쓰는 SNS는 본인이 전부 다 본인이 침대에 누워서 그냥 핸드폰으로 쓰시는 거라는 확신이 있어요.

◆ 진중권> 아이패드로 쓰는데.

◆ 이준석> 저는 자세까지 추측할 수 있을 정도로 아주 일관된 그런 메시지가 있는데 그런데 윤 후보 측을 보면 아주 공식적인 메시지도 가끔 나오고 또 이번같이 아주 가벼운 의미의 메시지도 나오고 이러다 보면 사실 SNS상의 자아라는 것은 나의 어쨌든 세컨드 라이프거든요. 그러니까 나의 또 다른 자아를 형성하기 위해서 보통 하는 경우가 있는데 너무 지금 혼란스럽습니다. 종합일간지가 돼버렸어요, 거기가.

◆ 진중권> 이 사과가 짧아야 되거든요. 딱 짧고 확실해야 되는데 이게 계속 길어지면 그다음에 해명하는 과정 속에서 약간 변명을 하게 되면 랠리가 길어지거든요. 그래서 사과하는 방법 같은 것들이 깔끔하지 못한 것 같아요, 보면.

◇ 박재홍> 그래서 SNS에 개랑 사과 사진 올리기 전에 그 전날에도 보면 돌잡이 사진 때 사과를 움켜쥐고 있는 사진. 그래서 보면 이 사과가 갑자기 왜 나왔을까 많은 분들이 이렇게 의아해하시다가 그다음에 또 이렇게 개 사진, 이런 것들이 나오게 되니까 굉장히 좀 뭐랄까요? 분노하시는 분도 많이 있으신데 이번 사과로 다 일단락될 수 있다고 보십니까?

◆ 이준석> 저는 사과가 왜 떴을까라는 걸 보면 선거판에 보면 저도 선거캠프 큰 캠프들 가보면 소위 제가 항상 업자로 표현하는.

◇ 박재홍> 업자?

◆ 이준석> 업자라는 분들이 선거판에 많이 돌아다닙니다.

◇ 박재홍> 선거 때마다.

◆ 이준석> 이런 분들은 예를 들어 SNS라는 건 아주 가볍게 생각하면 그냥 진 교수같이 침대에 누워서 하는 되는 거예요. 그런데 업자라는 분들은 본인의 업적을 과장하고 그리고 나중에 혹시라도 돈을 받는다고 하면 그런 걸 부풀리기 위해서는 뭘 자꾸 콘셉트를 만들어야 되거든요. 막 이런 거. 저희가 클라우드 데이터 분석을 해 보니 요즘 키워드, 당신과 연관된 거로는 사과가 뜨고 그러니까 이 사과를 익살스럽게 풀어내려면 이번에 이런 걸 기획해서 올려야 됩니다, 이런 식으로 자꾸 보고서를 만들어요. 이번에 이 메시지라고 하는 거는 저는 점검해야 되는 게 SNS는 이렇게 결코 어떤 설계자가 해서 국민의 마음을 조종하겠다는 의미로 이렇게 하면 안 되는 거거든요. 그냥 허심탄회하게 내 시각을 드러내는 것인데 선거판에만 들어오면 이상한 그런 기획들이 생겨납니다. 그래서 저는 좀 제가 하여튼 비단주머니를 철저하게 준비하겠습니다.

◇ 박재홍> 비단주머니 지금 준비하고 계십니까?

◆ 이준석> 후보가, 우리 후보가 누가 되든지 간에 이런 SNS 때문에 이런 혼란이 생기는 경우는 없도록.

◆ 김성회> 그럼 대표님은 사과는 개나 줘라라는 것은 좀 지나친 해석이다라고 보시는 거죠?

◆ 이준석> 제 말처럼 그걸 누가 저한테 메시지를 보내니까 저도 그게 꽂혀서 머리에서 잘 안 지워지긴 하는데.

◆ 진중권> 각인효과라고 하죠.

◆ 이준석> 각인효과가 확실히 있기는 한데 저도 애초에 기획한 사람이 그 정도로 국민을 낮춰본다든지 그런 시각이 있었으면 그거는 되게 우려스러운 것이죠.

◆ 김성회> 후보님 말씀 들어보니까 아까 전에 말씀하신 애플… 아니, 인도 사과? 그것도 텔레비전에 옛날에 보니까 본인 집에 있던 화분에 인도 사과가 있던데 그것도 남이 가져왔다, 이렇게 말씀을 하시고 그리고 또 사무실 얘기를 하시는데 사무실은 광화문에 있는 사무실인데 집 근처에 있는 사무실이라고 하면 거기서 또 선거운동을 하면 안 되는 건데 전반적으로 정리가 안 돼 있는 메시지가 나오는 것 같거든요. 왜 이렇게 되는 걸까요?

◆ 이준석> 보통 사무실을 선거 사무실에서 선거 사무를 해야 된다 이런 게 있는데 SNS까지 그렇게 엄격하게 선거법이 규제할 것 같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진을 찍었다고 해서 선거사무실이 아닌 곳에서 선거운동했다 이렇게 보기는 어렵고 그런데 그렇다고 해도 제가 봤을 때는 이 논란이 길어지는 것은 결코 윤 후보 측에 도움이 안 된다. 그리고 당에도 도움이 안 되기 때문에 제가 경선에서 어지간한 건 안 건드리거든요. 그런데 이번에는 전두환 건이랑 사과 건 같은 경우에는.

◆ 진중권> 크죠.

◆ 이준석> 제가 오히려 좀 조기에 가이드라인을. 빨리 사과하고 끝내자 이렇게 끌고 가는 게.

◆ 김성회> 그러면 전두환 건 같은 경우는 조언을 하셨습니까? 사과를 하라고?

◆ 이준석> 아예 공개적으로 얘기했잖아요. 가장 강하게 얘기한 거죠. 대표가 공개적으로 전두환 대통령은 정치를 한 적도 없고 통치를 했을 뿐이고 그렇기 때문에 후보가 그런 어떤 해명을 이어나가는 것보다는 깔끔하게 사과를 하는 것이 좋다라는 취지로 제가 얘기한 것이기 때문에.

◆ 진중권> 내가 댓글 달았잖아요. 잘했다고.

◆ 이준석> 저는 항상 잘해요. 맨날 이상한 어둠의 세계에서 활동하지 마시고.

◇ 박재홍> 그렇군요. 윤석열 후보의 전두환 옹호 발언 관련 사과는 충분하게 마무리됐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건가요?

◆ 이준석> 저는 오늘 토론으로 매듭이 지어졌으면 하는 마음이었는데 저는 보다 중간에 나왔습니다마는 이게 또 경선이라는 게 상대가 있는 것이다 보니까 다른 후보들이 조금 더 적극적인 조치를 요구하고 이런 여지는 좀 하루 정도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합니다. 길어져서는 어느 후보에게도 도움이 안 되는 논란이다, 이렇게 생각합니다.

◇ 박재홍> 사실은 이제 국민의힘에서 광주에 굉장히 공을 많이 들이셨잖아요.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도 5.18 묘역에서 무릎까지 꿇으시면서 호남에 공을 많이 들이셨는데. 이번 논란 때문에 국민의힘이 힘이 빠지게 됐다, 이런 평가도 있습니다.

◆ 이준석> 기본적으로 그래도 이것이 해프닝이라고 저는 생각하고요. 기본적으로 이것이 윤 후보가 사실 표현상의 실수였다 저는 이렇게 봅니다. 왜냐하면 진짜 광주나 아니면 호남에서 굉장히 왜곡된 생각을 가진 분들은 애초에 5.18 자체를 부정하고 가거든요. 그런 분들은. 보통 지금까지 문제됐던 분들은. 5.18이 무슨 광주사태였고 폭동이고 이렇게 표현하는 분들이 보수에서 광주에 대해서 굉장히 상처를 주는 분들의 기본 스탠스인데 윤 후보는 그게 아니에요. 윤 후보는 5.18과 12.12는 명백하게 잘못됐고 그런데 그 외의 부분에서 이런 것들은 검토해 볼 수 있다라고 한 것인데. 그러니까 지금까지의 그런 호남에 상처를 준 발언과는 궤가 완전히 다른 것이고. 그래서 제가 표현이 미숙했다라고 한 것이 그걸 좀 더 문제 없이 표현하려고 그러면 전두환 대통령이 다른 건 다 못했는데 경제 관료를 이렇게 뽑은 거 하나 정도는 평가할 만하다 요 정도로 했으면 이거 빼고 나머지는 다 안 좋다 이런 건데 5.18, 12.12는 안 좋고 그런데 나머지는 괜찮다는 취지로 해석될 수도 있는 걸 했기 때문에 말을 만들 수 있는 여지가 생긴 거죠. 사람들이. 저는 이거는 표현상의 실수가 굉장히 큰 비중이다.

◆ 김성회> 표현상의 실수라고 볼 수는 없는 게 5.18만 빼고. 그런데 우리가 살인만 빼고 사람이 괜찮다는 말을 안 하는데.

◆ 이준석> 이런 식으로 나온단 말이에요. 삼청교육대는요? 이런 식의 반응이 나온단 말이에요.

◆ 김성회> 이런 식으로만 말을 하는 게 아니라 5.18이라는 것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 비극에 대해서 국민의힘이 너무 가볍게 생각하시는 거 아니에요?

◆ 이준석> 아니요, 저는 이거 굉장히 엄중하게 생각하고요. 저는 윤 후보가 애초에 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을 것이다. 다만…

◆ 김성회> 만 빼고라는 말은 이미 드러났지 않습니까?

◆ 이준석> 그런데 본인이 아까 얘기한 것처럼 위임의 중요성을 얘기하다 보니까 아주 전체적으로는 무능했지만 위임을 통해서 경제관료를 발탁했던 전두환이라는 사람을 얘기하려다가 그게 강조가 전두환도 잘한 게 있다라고 돼서 좀 곤란을 겪고 있는 건데. 저는 표현상에는 굉장히 이거는 부적절한 표현이고 효율적이지도 못한 표현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 박재홍> 민주당 대선주자들. 이낙연 전 대표, 이제 후보에서는 떨어지셨습니다만 처음으로 이제 갑자기 말씀을 하셨어요. 윤석열 씨 후보 사퇴해야 된다, 설훈 의원도 그런 말씀을 하셨는데. 대표님께서는 어떻게 말씀하시겠습니까? 후보 사퇴할 문제다, 이렇게 민주당 의원들, 민주당 쪽에서는 그렇게 주장하고 있습니다.

◆ 이준석> 저는 항상 국민들은 뭐 묻은 사람이 뭐 묻은 거 지적하는 것 되게 싫어하거든요. 그런데 민주당이 지금 이낙연 후보가 그렇다는 게 아니라 적어도 민주당 후보의 허물을 먼저 그렇게 강하게 지적했으면 메시지에 더 힘이 실리지 않았을까. 제가 그때 경선 과정 중에 줄기차게 얘기하지 않았습니까? 이낙연 후보께서 진짜 그런 어떤 민주당 내의 양심 있는 세력을 대변한다고 하면 특검을 가자는 메시지를 좀 내셨으면 좋겠다. 그때 그 메시지 받았으면 이낙연 후보께서 정치적으로 바라시는 결선투표도 갔을 거라고 봅니다, 계속 예측하기를, 그런데 그때는 용기를 못 내셨다가 상대 당 후보 비판할 때는 갑자기 이런 용기가 나신다는 게 저는 선택적 용기 같습니다.

노컷뉴스

이재명, 전두환 비석 '꾹' (광주=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2일 오전 광주 북구 망월동 5·18 구묘역(민족민주열사묘역)을 참배하기 위해 입장하며, 묘역 입구 땅에 박힌 전두환 비석을 밟고 서 있다. 이 후보는 주변에 "윤석열 후보도 여기 왔었느냐"고 물은 후 "왔어도 존경하는 분이니 (비석은) 못 밟았겠네"라고 말했다. 2021.10.22 [공동취재] pch80@yna.co.kr (끝)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전두환 비석 '꾹' (광주=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2일 오전 광주 북구 망월동 5·18 구묘역(민족민주열사묘역)을 참배하기 위해 입장하며, 묘역 입구 땅에 박힌 전두환 비석을 밟고 서 있다. 이 후보는 주변에 "윤석열 후보도 여기 왔었느냐"고 물은 후 "왔어도 존경하는 분이니 (비석은) 못 밟았겠네"라고 말했다. 2021.10.22 [공동취재] pch80@yna.co.kr 연합뉴스​​
◇ 박재홍> 선택적 용기다. 오늘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5.18 묘역 입구에 갔죠. 가서 땅에 박힌 전두환 비석을 밟고 섰습니다. 그러면서 윤석열 후보가 여기 왔어도 존경하는 분이니 비석은 못 밟았겠네, 이런 말을 했네요. 대표님, 이 발언 어떻게 들으셨습니까?

◆ 이준석> 대선주자로서 앞으로 계속 그런 행보를 한번 해 보시라고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대선주자가 저는 그건 우리 당 후보들에게도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것이겠지만 결국에 지금 우리 국민들이 대선 이번 과정을 보면서 가장 부족함을 느끼는 부분은 미래 가치와 비전에 대한 것들이거든요. 그런데 지금 결국에는 저희가 이재명 후보의 흠을 잡으려고 하면 앞으로 무궁무진할 겁니다. 제가 얘기하지만 그분의 전과 기록부터 해서 다 들고 나올 수 있고 할 텐데 그것만으로 선거 승리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재명 후보가 지금 저희 당내의 경선 과정에 있는 일을 가지고 그 정도, 이벤트성 쇼를 한다라고 하는 것이에요. 계속 그렇게 하라고 하십시오.

◇ 박재홍> 오히려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땡큐다?

◆ 이준석> 저는 그런 거 하시는 와중에 저는 계속 묻거든요. 이재명 후보가 사실 지금까지는 경기도지사로 오면서까지 성남시장 때도 그렇고 재정 상황이 좋은 성남시에서 돈 쓰는 거 가지고 지금까지 사실 행정에 대한 평가를 받은 것인데 돈 벌어오는 사람이 되는 게 대통령의 위치거든요. 사실 이재명 후보가 그 비전을 못 보여주면 대통령으로 당선될 일 없다고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간을 좀 더 알차게 쓰시라,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 박재홍> 이재명 지사 얘기 나와서 말씀드리는데 국정감사에 대한 평가 어떻게 내리십니까? 지난 18일 그리고 20일 이틀 동안 진행됐는데 대표님께서 이재명 지사의 가면을 찢겠다, 전략을 잘 짜고 있다. 저희 방송에 나오셔서 얘기를 하셨었는데. 어떻게 평가하세요?

◆ 이준석> 저는 가면을 애초에 벗고 본인이 나섰다, 이렇게 봅니다. 굉장히 비웃는 태도 그리고 사안에 대해서 회피하는 태도, 증인 신청 안 받고 그리고 또 자료 제출 안 하고 그런 게 국민들이 현명하기 때문에 다 노출되었기 때문에 그런 이재명 후보의 자세를 보고 지금 이후에 여론조사상으로 이재명 후보가 큰 손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오는 조사도 있습니다. 그런 것처럼 저는 과거에 우리가 이정희 후보와 박근혜 대통령 간의 토론을 상기하는 분들이 이번에 많았던 것 같습니다. 결국에는 우리가 대통령에게 바라는 가치라고 한다 그러면 본인이 좀 더 안다고 뽐내는 것도 아니고 본인이 증거를 인멸했다고 낄낄대는 것도 아니고 본인이 다수 의석을 바탕으로 해서 증인 신청을 막았다고 낄낄대는 것도 아니고 가장 겸손한 자세로 국민들이 원하는 것을 해명하는 사람을 기대했었는데 이번에 이재명 후보는 입법부의 권력을 장악한 민주당의 비호 아래에 결국에는 본인이 얼마나 본인보다 못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이거나 아니면 준비가 안 됐다고 생각한 사람에게 안 좋은 자세를 보였는지 확인한 계기가 됐습니다.

◆ 진중권> 그것과는 별개로 사실 국민의힘이 대안 세력이라는 믿음을 주지 못한 것은 사실이잖아요. 국민들이 그걸 보면서 굉장히 답답했고 제가 원희룡 씨가 불러서 거기 불려나가서 라이브를 하는데 국민의힘 못한다가 98%였고요. 잘한다가 2%였거든요.

◇ 박재홍> 국민의힘이 국정감사 질의를 잘 못했다는.

◆ 진중권> 우리까지 욕먹었다고.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양기대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양기대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 이준석> 제가 그래서 진중권 교수님 지난번에 여기 방송 나와서 공직 후보자 기초자격시험을 설명해 줬잖아요. 지방선거부터 하자고요.

◆ 진중권> 국회의원부터 해야지.

◆ 이준석> 그건 선거가 좀 멀었으니까. 그러니까 저희가 이렇게 봐야 됩니다. 이번에 국정감사 기간 동안에 저희 의원들이 열심히 준비했는데 아까 말씀했던 것처럼 현실적인 장애도 있었고 증인 신청이나 자료 제출이 잘 안 되는 부분도 있었고. 다만 의정활동이라는 게 이런 겁니다. 어떤 문제가 되는 행정활동이 있을 때 그걸 굉장히 강하게 파내는 질의능력이라는 게 중요한데 우리의 공천 시스템하에서는 그런 것들이 많이 평가를 못 받는 구조입니다. 보통 의원님들도…

◇ 박재홍> 그런 능력들이?

◆ 이준석> 잘하시는 분들도 재선, 3선 가면서 안에서 사실상 재교육받다시피 해서 그런 능력을 습득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니면 또 보좌관 경력이 많다든지 이렇게 해서. 그런데 우리 상황에서는 그런 것이 공천의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초선 의원들 위주였던, 저희 질의팀에서는 기술적으로 미비한 게 있던 것도 맞습니다.

◆ 김성회> 대표님 전략을 잘 짜겠다고 하셨는데 전략이 잘 짜질 구조가 아니었다는 말씀이죠?

◆ 이준석> 가진 그 상황 속에서는 잘한 거예요.

◆ 진중권> 또 이런 식으로.

◇ 박재홍> 현 전력에서는 최대로.

◆ 김성회> 그걸 잘했다고 하니까 제가 드릴 말씀이 없네요.

◆ 이준석> 제가 손에 들고 있는 카드가, 저랑 김기현 대표가 손에 들고 있는 카드를 최적화 배치한 게 그거예요, 저희는.

◇ 박재홍> 선수로 뛰고 싶다는 생각도 불끈 드셨을 수도 있겠습니다.

◆ 진중권> 그런데 그분들도 다 시험 잘 봐서 명문대 나오신 분들일 텐데 그게 그런 차원의 문제는 아닌 것 같고 좀 너무나 오히려 무기력했고 국민들이 굉장히 화가 나셨더라고요. 그 분풀이를 나한테 막 우리한테 하고…

◆ 이준석> 그런데 진 교수님이 제 생각에는 정치 평론을 하려면 좀 많은 정치, 정당의 뭔가를 경험을 시켜드려야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전원책 변호사가 정치에서 막 이런저런 말씀 하시다가 조강특위위원 한 번 하시고 나서 굉장히 톤이 낮아지셨거든요. 다음번에 한번 공천관리위원 한 번?

◆ 진중권> 안 해요. 왜냐하면…

◇ 박재홍> 갑자기.

◆ 진중권> 아니, 달걀이 곯았는지 알기 위해서 굳이 닭이 돼서 알을 낳을 필요는 없다고 봐요, 저는.

◆ 이준석> 매일 저렇게 골방에 앉아서 사고 실험하니까 철학자입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원희룡 후보가. 첫날은 5:0 완전 패배. 둘째 날은 3:2로 졌다, 이렇게 진단을 했는데.

◆ 진중권> 3:2도 좀…

◇ 박재홍> 김은혜 의원이 골을 넣었다.

◆ 진중권> 4:1 정도는…

◇ 박재홍> 대표님, 이 평가는 어떻게 들으셨어요?

◆ 이준석> 그런데 제가 이렇게 말씀드리는 게 이재명 후보는 자책골 많이 넣습니다, 아까 말했던 것처럼. 결국에는 대선을 앞둔 경기도지사이면서 민주당 후보의 상황에서는 결국에는 많은 국민들이 톤과 매너를 굉장히 중요하게 볼 텐데 이번에 솔직히 아까 말씀드리지 않았습니까? 논리로 누구를 깨부수는 걸로 만약에 대통령을 뽑자고 한다면 저는 굉장히 잘할 분들이 있다고 봅니다. 민주당에서도 제가 봤을 때는 박용진 의원 같은 분들 논리 탄탄하거든요. 철저하거든요. 그런데 민주당 당내 경선에서도 박용진 의원이 굉장히 초기에 선풍적이었던 바람을 일으키다가 한계점을 노정했거든요. 그런 것처럼 저는 이재명 후보도 본인의 어쨌든 화법이나 이런 것들이 한계성을 노정한 것이다, 이렇게 봅니다, 저는.

◆ 진중권> 심상정 의원님 돋보이던데 그 많은 국민의힘 의원들은 잘 안 보이고. 그 부분에 대해서는 뭐랄까, 문제의식을 느껴야 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이 정권이 아니다 싶어도 그럼 저 사람들한테 권력을 넘기느냐라고 했을 때 신뢰를 줘야 되거든요.

◆ 김성회> 저는 국회 경험이 좀 있으니까 봤을 때 제일 답답했던 건 두 대목인데 김은혜 의원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질의서를 보지 않으면 한 줄을 나가지를 못하더라고요. 그리고 두 번째는 의사진행발언조차도 보좌관이 써준 내용을 읽고 있는 걸 보고 있으려니까 이 사람들이 반나절은 준비하고 여기 나온 걸까. 정말 부아가 치밀던데 내부 점검 해 보셔야 되는 것 아닙니까?

◆ 이준석> 그래서 제가 항상 얘기하죠. 저는 항상 맞는 방향을 제시한다니까요. 그런데 당내에서, 기억해 보세요. 제가 앞으로 당내에서 젊은 정치인들 선발하는 기준으로 토론 배틀을 하겠다 그랬더니만 그때 전부 다 기성정치인들이 반대했던 게 뭐냐 하면 말 잘하는 놈 뽑아서 뭐 하냐잖아요. 지금 지적하는 게 그거잖아요. 왜 말을 다 못하냐 이거잖아요.

◆ 김성회> 말을 잘 못하는 게 아니라 준비를 안 하냐고 하는 거죠.

◇ 박재홍> 20초 남았습니다.

◆ 이준석> 이미 말 잘하는 사람 많아요. 그러니까 저는 제가 결국 이런 표현 하는 게 정치에 필요한 덕목으로 굉장히 체계화해서 선발 체계를 강화하는 수밖에 없어요, 이제는.

◇ 박재홍>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청취자 여러분들이 또 우리 이준석 대표가 나오셨기 때문에 질문 굉장히 많이 주시는데 왔다리갔다리 님이 이런 질문 주셨어요. 대표님, 정말 무야홍이 이루어질까요? 무조건 야당 홍준표. 그러니까 홍준표 후보의 주장이죠.

◆ 이준석> 저런 답할 수 없는 질문은 의미 없는 질문입니다.

노컷뉴스

포즈 취하는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들과 이준석 대표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유승민(왼쪽부터), 홍준표 대선 경선 후보, 이준석 대표, 윤석열, 원희룡 대선 경선 후보가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YTN뉴스퀘어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제6차 토론회 2차 맞수토론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1.10.22 toadboy@yna.co.kr (끝) (끝)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포즈 취하는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들과 이준석 대표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국민의힘 유승민(왼쪽부터), 홍준표 대선 경선 후보, 이준석 대표, 윤석열, 원희룡 대선 경선 후보가 22일 오후 서울 마포구 YTN뉴스퀘어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제6차 토론회 2차 맞수토론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2021.10.22 toadboy@yna.co.kr 연합뉴스
◇ 박재홍> 지금 오늘 맞수토론 진행되고 있는데 어떻게 보고 계세요?

◆ 이준석> 저는 오늘도 후보들 제가 다 만나고 왔지만 다들 자신감이 넘쳐보이는 모습이고 저는 뭐 앞으로도 토론 몇 번 남았기 때문에 다들 여러분이 뽑는 후보가 됩니다. 무조건 투표 하십시오.

◇ 박재홍> 그렇군요. 지난주에는 나오셔서 핵과 주술 얘기는 그만해라 이렇게 주문을 하셨는데

◆ 이준석> 그렇다고 이렇게 바뀔 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그래서 제가 진짜 핵이 낫습니다, 이거는.

◇ 박재홍> 핵과 주술 얘기는 줄고 이제 사과해라.

◆ 이준석> 차라리 핵이 나아요, 이것보다는.

◇ 박재홍> 차라리 핵 얘기가 낫다.

◆ 이준석> 이것보다는. 전두환보다는 핵이 나아요.

◇ 박재홍> 그래도 후보들 간의 토론의 퀄리티랄까요. 수준은 좀 어떻게 보세요? 높아졌다고 보시나요?

◆ 이준석> 기술적으로는 네 분이 토론이라는 방식에 굉장히 잘 적응해 나가는 모습이고 저는 사실 많은 분들이 주목했던 게 정치 토론 경험이 적은 윤석열 후보의 적응도 이런 거였는데 굉장히 사안에 따라서 반격도 잘하고 그리고 능력이 있는 모습 보여줘서 저는 토론 스킬에 따른 편차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박재홍> 윤석열 후보가 많이 적응을 한 것 같아요. 오늘은 생방 전에 기자가 질문을 했어요. 오늘 준비 어떻게 하고 계십니까? 기자가 질문을 했는데 준비할 게 뭐 있냐, 10번이나 했는데 이런 말씀을 하시더라고요. 그러니까 어느 정도 정치 토론에 익숙해졌다.

◆ 이준석> 그거는 또 그런 게 아직까지 정치 토론이라는 건 돌발 상황이 많이 발생할 수 있으니까 항상 준비는 많이 해야죠. 이게 꼭 나무에서 떨어지는 게 원숭이죠. 절대 그러면 안 됩니다, 그런 건.

◇ 박재홍> 그렇군요. 그리고 원희룡 후보가 일타 강사로 굉장히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고 본인도 방송에서 굉장히 톤 업해서 말씀 많이 하시는데 대표님이 보시기에는 어떠세요?

◆ 이준석> 저는 원 지사는 공부로는 탁월한 분이고 제주도의 수제 아닙니까. 원래 선거에서는 자기가 잘하는 거 강화해야 되는 거거든요. 물론 이미지 변환도, 전환도 어느 정도 필요하긴 하지만 본인이 잘하는 걸 극대화하는 면에서는 원희룡 후보가 좋은 방법을 선택했다 이런 생각을 합니다.

◇ 박재홍> 진중권 작가님이 라이브 방송 하실 때 너무 흥분돼서 본인이 다운을 시켰다 이런 말씀도 하셨거든요.

◆ 진중권> 너무 업 되어 있어서.

◇ 박재홍> 너무 업돼 있어서 본인이 내가 톤다운 시킬 정도면 어느 정도인지 알 거 아니냐.

◆ 이준석> 원 지사 항상 그래요. 영원한 소장파 의식이 좀 있으셔서 파이팅이 넘치는 게 그게 원 지사의 특유의 매력이니까요. 그것도 강화해야죠, 그것도.

◇ 박재홍> 그렇군요.

◆ 진중권> 다른 사람들을 흥분시켜야 되는데 자기가 흥분하면 되나.

◆ 이준석> 그런데 요즘 들어서 지지율 상승곡선, 정치하는 사람들은 지지율 상승곡선이 느껴지면.

◆ 진중권> 느껴지면 그렇게 되나.

◆ 이준석> 흥분하죠, 다들.

◆ 김성회> 그런데 사실 일타강사라는 이미지 그리고 상대 당 후보에 대한 공격수 이미지를 이렇게 되면 대권후보라기보다는 대권후보의 프론트맨 느낌이 좀 저는 사실 받아서 저렇게 하시지 않는 게 도움이 안 되지 않을까 그냥 정말 솔직한 심정으로 그렇게 좀 보이거든요.

◆ 이준석> 그러니까 결국에는 그래서 우리가 하나의 가치로 끌어들일 수 있는 지지율 한계가 있고요. 그다음에 다음 단계로 레벨업하기 위한 뭔가를 얹어야 되는 거거든요. 그러니까 저도 전당대회 때 보면 많은 사람들이 저에 대해서 갖고 있던 기본 기대치 있지 않습니까? 예를 들어서 이준석 나오면 토론 나오면 말은 잘하더라. 거기에 한 개 더 얹으려고 했던 게 그때 그래서 연설이었거든요. 연설에서 내용을 바탕으로 해서 제가 가치라는 것들이 좀 새로운 걸 던져서 이준석이 이런 것도 하네. 이런 것을 얹었을 때 이제 지지율이 더 뛰는 건데.

◆ 김성회> 그거 좋았어요.

◆ 이준석> 그러니까 제가 말했던 건 우리 후보들이 자기 잘하는 걸 기본으로 우선 최대치를 만들고 그다음에 여기서 어, 이런 모습도 있네라는 걸 얹어야 되는 건데 원 지사는 하여튼 공부 잘하는 이미지에 일타강사 이미지로 자기 최대치까지 끌어올려야죠. 우선은.

◆ 김성회> 깔딱 고개를 넘고 있는 홍준표 후보에게 같은 종류의 조언을 해 주신다면 뭘 좀 해 주시겠습니까?

◆ 이준석> 그러니까 홍 후보는 바람의 정치인 거예요.

◇ 박재홍> 바람의 정치인.

◆ 이준석> 바람의 정치인이란 바람을 타고 이렇게 굉장히 트렌디한 바람을 타고 지금까지 올라왔거든요. 그다음에 바람을 극대화하는 어떤 전략들이 필요했는데 최근에 홍 후보가 이제 조직선거나 이런 쪽에도 약간 강화를 하고 계신 것 같고 조직 이렇게 늘리고 있으신 것 같잖아요. 그 과정도 필요할 수 있겠지만 그래서 약간 맥이 끊기는 느낌이 나올 수 있겠죠. 그래서 저는 그런 거는 제가 홍 후보한테 조언하는 것보다는 홍 후보 잘할 겁니다, 본인도.

◇ 박재홍> 그러니까 이제 홍 후보의 전략을 왜 그렇게 하냐 생각을 해 보면 여론조사 부분에서는 굉장히 상승세가 있는 건 분명한데 이제 당원들 투표에서는 윤석열 후보보다 좀 낮게 나오니까 지역 당협위원장 많이 만나려고 하는 전략 아닙니까? 전략 자체가 잘못됐다?

◆ 이준석> 그게 이제 기출문제를 잘 풀어보면 되는 건데 제가 전당대회할 때 당협 방문 거의 안 했거든요.

◇ 박재홍> 당대표 선거하실 때.

◆ 이준석> 코로나 시대의 선거라는 건 지금까지 이분들이 정치를 20~30년 해 왔다 하더라도 지금까지의 정치 다른 양상이 될 수 있는데 여든 야든 아직까지는 그런 아주 트렌디한 정치를 보여주시는 분은 없다. 다들 선거 때 급하게 무슨 어디 당협을 방문했다, 이런 거. 이런 거 누가 지지선언했다 이런 거에 집착하시는 것 같은데 이건 뭐 제가 홍 후보만 얘기하는 게 아니라 아직까지는 이번 선거에서 저희 네 후보 중에서 아주 트렌디한 선거 운동은 없었다, 이런 느낌입니다.

◆ 김성회> 그런 의미에서 지금 모든 준비가 되어 있고 100회가 넘는 토론회의 경력을 쌓았음에도 불구하고 유승민 후보 치고 올라오지 못하고 있는데 어디를 좀 뚫으면 나아질까요?

◆ 이준석> 자꾸 물어보지 마세요, 이런 거.

◆ 김성회> 둘 얘기했는데 나머지 둘도 얘기를 해야 밸런스가 맞죠. 그리고 지금 진짜로 후보님한테 조언 하라는 게 아니라 이 라디오를 들으신 청취자분들한테 아, 그런 거구나 알게 해 주라는 말씀이죠.

◆ 진중권> 악마의 질문이네.

◆ 이준석> 유 후보 캠프에 대해서 한마디면서 평가하자면.

◇ 박재홍> 굳세어라, 이준석, 말씀해 주세요.

◆ 이준석> 브레이크와 엑셀을 동시에 밟는 경우가 있어요, 이 후보 캠프에서. 예를 들어서 이번에, 이번 선거의 하여튼 트렌드라고 하면 저희 2021년 저희 당내 선거는 20대, 30대 남성들이 먼저 앞장을 서고 그 사람들이 미는 후보가 쭉쭉쭉 올라가는 양상이 있거든요. 그래서 유 후보가 그들이 좋아하는 약간 여가부 폐지라든지 이런 어젠다를 건드렸어요. 그다음에 또 바로 건드린 게 뭐냐 하면 저출생 이런 단어 쓰면서 바로 브레이크까지 밟았거든요. 그래서 그게 동력이 한번 상실되고 그런데 이건 하나의 예를 비슷한 상황들이 좀 있었거든요. 끝까지 치고 나가는 느낌이 아니라 뭔가 이렇게 걸리는 느낌이 있는 표현들이 있었는데 그게 아쉽고 윤석열 후보 측은 굳이 표현하자 그러면 덩어리를 키우는 건 좋은데 너무 키워서.

◇ 박재홍> 덩어리? 그러니까.

◆ 이준석> 조직이 너무 커져가지고 그런 어떤 오히려 신참 도전자의 느낌보다는 굉장히 좀…

◆ 진중권> 기득권자 같은.

◆ 이준석> 그런 느낌이 되어버린 게 지금 윤 후보의 확장성을 저해한 요인이 아닌가 그래서 이건 제가 굳이 진단하라고 하니까 해 드렸습니다. 아무도 밥 안 사주는데 이렇게 해 드린 건 처음입니다.

◆ 진중권> 사줄게, 내가. 밥 사줄 테니까 더 해.

◇ 박재홍> 지난주에 오셨을 때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정권교체 가능성 60~70%다, 이런 전망을 해서 이 부분 어떻게 보시냐 그랬더니 대표께서 오만한 발언이다, 연락해야겠다, 라고 하셨었죠.

◆ 진중권> 전화하셨어요?

◆ 이준석> 그 건으로는 전화를 안 드렸고 오늘 아침에 전화를 드렸는데.

◇ 박재홍> 오늘 아침에.

◆ 이준석> 오늘은 시간이 안 맞아서 못 뵀고 며칠 사이에 뵐 겁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그 말씀은 여전히 위험한 발언이다라는 생각에는 변함없으세요?

◆ 이준석> 저는 이렇게 생각해요. 저는 지금 이게 저희가 제가 항상 인물, 바람, 구도 변술 이야기하잖아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사후적인 평가와 상관없이 선거 때 박근혜라는 그런 강력하고 왠지 실수 안 할 것 같은 인사가 있으면 인물 변수를 지우고 구도화 바람으로 판세를 분석할 수 있는데 지금 모든 게 변수입니다, 제가 봤을 때는. 인물, 구도, 바람 모두 야당도 그렇고 여당도 그렇고. 솔직히 말하면 후보들이 정치를 처음 시작한 분도 있고 이재명 후보도 사실상 이런 격렬한 선거는 처음이거든요. 원래 기초자치단체 선거라든지 아니면 지난번에 다소 좀 원사이드 선거를 경험했던 것뿐이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인물 변수도 사실 검증이 안 됐기 때문에 저는 지금 수치 예측한다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다, 이렇게 봅니다.

◆ 진중권> 앞으로 5개월에는 저는 늘 하는 얘기가 조선왕조 500년이야 대한민국에서.

◇ 박재홍> 바뀔 수 있다.

◆ 진중권> 앞으로 굉장히, 앞으로의 또 하나의 대장동 또 하나의 고발사주 막 터지고.

◇ 박재홍> 홍준표 후보도 이렇게 말씀하세요. 홍준표 후보는 이번 선거는 클린 대 더티 선거다. 그래서 윤석열 예비후보와 그리고 이재명 후보 같은 경우는 완주 못 할 수도 있다, 이런 얘기를 하시거든요. 대표님 동의하십니까?

◆ 이준석> 근거는 없잖아요.

◇ 박재홍> 그러니까 두 분은 그래도 두 가지 대장동 의혹 그리고 고발사주 의혹 논란의 중심에 논란에 계시니까 홍준표 후보 입장에서는 이제 완주 못할지도 모르겠다. 못 할 수도 있겠다 이런 말씀하시는데.

◆ 이준석> 가능성을 언급하신 거라면 그냥 그 정도로 정치적인 주장으로 이해하겠지만 아직까지 그 두 후보 양쪽 다 낙마를 시키려는 당내 움직임이나 이런 것은 없기 때문에.

◇ 박재홍> 당내에서.

◆ 이준석> 각자 당내에서. 그렇기 때문에 저는 그건 가능성은 좀 낮아 보인다고 생각합니다.

노컷뉴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뒤 박수를 받으며 퇴장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뒤 박수를 받으며 퇴장하고 있다. 윤창원 기자
◇ 박재홍> 그렇군요. 우상호 민주당 의원이 저희 방송에 나오셔가지고, 이번 주에.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 이제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나 누구를 돕게 될까 여쭤보니까 꼭 국민의힘 후보를 돕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런 전망을 하세요. 오히려 또 이재명 후보에게 호감이 있는 분이다 그런 말씀도 하시는데 대표님은 어떻게 답하시겠습니까?

◆ 이준석> 이재명 후보를 과거 민주당에 있으실 때 김종인 전 위원장이 좀 행사 같은 데서 챙기던지 하는 모습이 있긴 했죠. 그런데 기본적으로 김종인 전 위원장은 정권 교체냐 정권 연장이냐라는 그런 취지하에서 정권 연장을 위한 또 다른 민주당 후보를 지원하지는 않을 겁니다. 본인이 문재인 정부를 출범시킨 것에 대해서 굉장한 부정적인 인식을 하고 계시기 때문에 그것이 연장선이 될 만한 어떤 행동을 하지는 않을 것이다. 예를 들어 저는 약간의 예외사항으로 이재명 후보가 말 그대로 민주당 후보이긴 하지만 굉장한 단절을 추구한다. 예를 들어 예전에 이명박 대통령을 굉장히 싫어했던 김종인 전 위원장이지만 박근혜 후보가 사실 MB 쪽에 대한 단절을 거의 선언한 이후로 도운 거거든요. 그런 구도가 나온다면 모르겠으나 저는 이재명 후보가 그런 용기가 있을지는 두고 보겠습니다. 지난번에 송영길 대표가 약간 그런 얘기를 했는데 당장 윤건영 의원이 굉장히 불편하게 반응했거든요. 그런데 윤건영 의원이라고 하면 독자적인 발언일 수도 있겠지만 청와대의 의중이 실렸다는 인식도 저희가 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민주당이 그런 기싸움이 있을 거라고 보고 그게 진짜 만약에 문재인 정부가 정치적인 표현으로 우리를 밟고 가라라는 식으로 새로운 길을 이재명 후보에게 내준다면 그 안에서 또 다른 설계자로 김종인 전 위원장이 약간의 역할을 할 수 있겠으나 그게 아니라 문재인 정부가 우리 기득권 못 내려줘. 너는 우리가 짜놓은 각본 안에서 제한적인 변화만 줄 수 있어라고 만약에 이재명 후보에게 공격을 준다고 그러면 본인이 식언하면서까지 안 움직이죠.

◆ 진중권> 추가 질문. 그러니까 김종인 전 위원장이 이렇게 말씀하셨거든요. 한번 보니까 그런 얘기를 하더라고요. 내가 찍은 사람이 국민의힘의 최종 후보가 될 거다라고 하면서 그다음에 뭐라고 얘기했냐 하면 그런데 현재로서는 윤석열이 될 것이다 그런데 만약에 윤석열 후보가 민주당의 대선후보가 된다면 이분이 선대위에 결합하는 그림은 쉽게 그려지는데 만약에 무야홍, 홍준표가 됐을 경우에는 이게 가능할까요?

◇ 박재홍> 김종인 전 위원장이 합류하실 수 있겠느냐, 이런 질문이신 것 같아요.

◆ 이준석> 저는 뭐 사실 김종인 전 위원장이 예전에 저는 황교안 대표랑 결합하는 모양도 사실 좀 그려지지 않았거든요. 그런데 선거를 앞두고 결국 결합을 하긴 했죠, 여러 이견이 있었지만. 김 전 위원장이 정권교체라는 대의명분을 위해서는 언제든지 함께할 수 있다라는 생각을 하고 저도 그래서 한동안 김종인 위원장을 찾아뵙지 못했기 때문에 오늘 전화해서 말씀해서 찾아뵙자고 말씀드리려고 했던 건데 한번 상의를 해 봐야겠지만 큰 틀에서는 후보와 관계 없이 정권교체에 힘을 보탤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 김성회> 밸런스 게임의 마지막 승부입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이라면 이재명 대 안철수.

◇ 박재홍> 무슨 말씀이신지. 둘 중에.

◆ 김성회> 알아들으시고 지금 고민을 하시잖아요.

◆ 이준석> 전형적인 이간질 발언인데.

◇ 박재홍> 있는 그대로 답변해 주세요.

◆ 이준석> 이건 제가 답을 안 해도 이간질에 당하는 겁니다. 그런데 어쨌든 답을 안 하겠습니다.

◇ 박재홍> 그러면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내년 3월에 마지막 최종 투표가 끝나고 이제 결과를 볼 때 어찌 됐든 대표님 옆에 앉아서 어떤 역할을 하고 있을 것이다라고 말씀하신 적 있잖아요. 그 생각에는 변함없으신 겁니까?

◆ 이준석> 저는 저희 후보 옆에 앉아 있고 이번에도 저희 오세훈 시장이 승리할 때 옆에 앉아계셨던 것처럼 꼭 방송사 중계화면에 같이 잡히실 것이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 박재홍> 그렇군요. 항상 그러니까 반드시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함께하실 수 있도록 설득하겠다?

◆ 이준석> 저는 안 되면 가서 엎드려야죠.

◇ 박재홍> 가서 함께해 달라고.

◆ 이준석> 돗자리 펴야죠.

◆ 진중권> 김종인 위원장하고 홍 후보하고는 구원이 있는데다가 좀 홍 후보가 약간 모욕적인 발언을 한 적이 있었거든요.

◆ 이준석> 두 분이 이번 대선 과정에서 조금 이른 시기에 만나서 식사도 하시고 이렇게 얘기하셨던 걸로 저는 알고 있기 때문에 저는 정치하는 사람들끼리 큰 정치하시는 분들이 또 구원에 얽매이는 경우는 없기 때문에, 저는.

◇ 박재홍> 정권 교체라는 대의명분 하에 어떤 후보가 되든 함께 뭉칠 것이다라고 바람을 갖고 계시는 거군요.

◆ 이준석> 저는 믿습니다.

노컷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박재홍> 알겠습니다. 마지막 질문이 될 것 같은데요. 요즘 이제 여론조사 나오는 거 보면 꼭 대선에서 막상 뽑을 후보가 없다 이런 말씀하시는 국민들이 굉장히 많으시고 그래서 지금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자신이 3지대가 아니라 1지대다 이런 말씀을 하고 계시고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 신당 창당하신다고 그러잖아요. 그래서 월요일날 대표님도 아마 가서 축하를 해 주실 텐데

◆ 이준석> 일요일날 제가 축하하러.

◇ 박재홍> 일요일에 축하하러 가실 텐데 어떻게 보세요, 이런 행보에 대해서?

◆ 이준석> 저는 김동연 부총리께서 조정훈 의원과 함께하는 그런 시도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또 파트너가 될 수 있게 노력할 거고요. 안철수 대표의 그런 발언은 제가 평가하지 않겠습니다.

◇ 박재홍> 평가하지 않겠습니까? 본인이 1지대다.

◆ 이준석> 본인 중심으로 세상이 도신다고 생각을 하시는 건데 그건 평가. 주장하시는 거죠, 그건.

◇ 박재홍> 더 이상 생각하고 싶지 않다.

◆ 이준석> 믿음을 제가 어떻게 타파하고 이럴 생각은 없기 때문에.

◇ 박재홍> 알겠습니다. 오늘 말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바쁘신데 나와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였습니다. 고맙습니다.

◆ 이준석>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