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영국 마스크 다시 의무화하나…총리 "추가 봉쇄 없을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자문 과학자들 "방역규제 지금 준비해둬라"

'플랜B' 논란 지속…정부는 규제보다 부스터샷 대대적 홍보

연합뉴스

런던 지하철 승객들
지난 20일(현지시각) 런던 지하철에서 일부 승객들이 마스크를 쓰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2010.10.22 photo@yna.co.kr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영국 의료계가 방역규제 재도입을 요구한 데 이어 정부에 자문하는 과학자들이 코로나19 급속 확산 시 규제를 바로 강화할 수 있도록 지금 준비해두라고 권고했다.

정부에 코로나19 대응을 조언하는 비상사태 과학자문그룹(Sage)이 22일(현지시간) 공개한 지난 14일 자 회의록을 보면 전문가들은 "방역규제 재도입 가능성에 관한 정책 작업을 지금 해둬야 코로나19 급속 확산 시 필요하다면 바로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번 겨울 코로나19 입원 환자가 하루 4천여 명에 달했던 올해 1월 정점보다 더 많아질 것 같지는 않다고 전망했다.

그러나 사람들의 행동이 신속하게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가고 백신 효능이 상당히 약해진다면 입원이 빠르게 증가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영국인들의 거리두기나 마스크 착용 준수율은 점점 더 떨어지고 있다.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거리두기를 유지했다는 답변이 7월 중순 63%에서 이달 중순 39%로 내려갔고, 마스크를 쓴다는 답변은 6월 중순 97%에서 같은 시기 82%로 떨어졌다. 현재 출근한다는 비율은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다.

연합뉴스

런던 지하철
지난 20일(현지시간) 영국 런던 지하철 에스컬레이터에 마스크를 쓴 승객들이 일부 눈에 띈다.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2021.10.22 photo@yna.co.kr


Sage 전문가들은 코로나19 확산에 일찍 개입하면 더 엄격하고 파장이 큰 조치를 장기간 유지할 필요가 적어진다며 조기 대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확진자 숫자가 낮은 수준일 때 보다 더 많이 개입해야 높은 수준에서 바이러스가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거론되는 조치 중에 재택근무 재도입이 감염을 막는 데 가장 효과가 클 것이라고 이들은 덧붙였다.

이번 예측에서는 독감이나 다른 바이러스 혹은 신종 변이 영향은 고려되지 않았다.

이들은 현재 영국의 확진자와 입원환자 숫자는 방역 규제를 유지하고 백신 접종률이 높은 유럽 다른 나라들에 비해 훨씬 많다고 진단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주 코로나19 감염 비율은 60명 중 1명꼴로 전주의 65명 중 1명보다 높아졌다.

Sage 전문가들은 새로운 변이가 나타나 세계적으로 지배종이 되는 것이 우려되며, 이는 매우 현실적인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영국에선 최근 코로나19 신규 확진이 하루 5만 명을 넘어가자 플랜B 도입이 뜨거운 화두가 됐다. 플랜B는 백신 패스 도입, 마스크 착용 의무화, 재택근무 권고 등이다.

의료계와 야당 등에서는 도입하라는 목소리가 크지만, 정부는 당장 그럴 필요까진 없다고 버티고 있다.

리즈 트러스 외무장관은 이날 '플랜B' 도입 요구에 관해 "백신 덕에 올해는 작년과 다르다"며 "검토를 계속하는 것이 옳긴 하지만 사람들이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말했다고 스카이뉴스는 전했다.

연합뉴스

영국 총리 백신센터 방문
(런던 풀/AP=연합뉴스)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가 22일(현지시각) 백신센터를 방문해서 부스터샷 접종 모습을 보고 있다.2021.10.22 photo@yna.co.kr


영국 정부는 대신 백신 접종에 힘을 싣고 있다.

50세 이상 등을 위한 부스터샷(추가 접종) 홍보가 이날 영국 전역에서 시작됐다.

보리스 존슨 총리는 이날 런던의 한 백신접종센터를 찾아서 "부스터샷이 핵심 메시지"라며 "접종 간격을 6개월에서 5개월로 줄여야 할지 많은 사람이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존슨 총리는 겨울 전면봉쇄 가능성에 관한 질문을 받고선 "현재로선 그것이 있을 것 같다고 시사하는 것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존슨 총리는 재택근무 권고를 내리지 않는 것은 과학자 조언을 무시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우리는 모든 조치를 항상 검토한다. 대중을 보호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이든 할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증가는 정부 모델에서 예측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영국은 전날 22만3천816회 접종을 했지만, 현재 속도로는 내년 3월은 돼야 3천만 명 부스터샷이 마무리된다고 더 타임스가 전했다.

mercie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