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위드코로나로 중환자 3000명 나올 수도, 위기 때 '서킷브레이커' 도입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로 전환 시 중환자가 최소 3000명 발생할 수 있다는 전문가 전망이 나왔다. 단계적 일상회복을 세 단계에 걸쳐 점진적으로 추진하되, 상황이 악화하면 일시적으로 다시 방역 일부를 조이는 ‘서킷 브레이커’(일시중단제도)를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미국, 유럽보다 피해 클 것, 점진적 완화해야”



22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열린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2차 공개토론회’에서 정재훈 가천대 의대 교수는 “단계적 일상회복의 본질은 예상되는 최악의 시나리오 유행 곡선을 평탄하게 해 최선의 곡선을 만드는 것”이라며 “최대 일 확진자 2만5000명, 재원 중환자 3000명 수준의 평균 시나리오에 대해 내년 상반기까지 준비해둬야 한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정재훈 가천대 의과대학 교수가 22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 오르체홀에서 열린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2차 공개토론회에서 코로나19 장기예측과 안전한 일상회복방안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 교수는 “전 국민 접종률이 80% 도달한다고 했을 때 국민에 필요한 면역 수준(81~84%)에서 백신 접종 효과로 얻을 64%를 빼고 남아있는 피해를 계산해보면 전 국민 15.2~18.8%가 감염을 통해 면역을 획득해야 이 상황이 끝나고 더는 확산이 이뤄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 유럽 국가의 항체 형성률은 (우리와) 3~10배 정도 차이 난다”며 “같은 접종률이라 해도 미래에 치러야 할 피해 크기가 훨씬 작다는 것”이라고 했다.

정 교수는 “남아있는 피해가 너무 크기 때문에 단계적 일상회복을 통하지 않고 방역을 완화할 경우 감당할 수 없는 대규모 유행이 필연적으로 발생한다”며 “세 단계 정도로, 최소한 5주 이상 위험도 평가를 거쳐 국민 불편이 크면서도 방역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부터 점진적으로 완화하는 게 적당하다”고 말했다. ▶중환자, 사망자 증가율 ▶병상 예비율▶유행 규모를 바탕으로 3단계로 구분하고 11월 초 영업제한시간을 해제하고 운영제한 업종을 완화하는 식의 1단계로 시작해 내년 2월까지 2단계(대규모 행사 허용), 3단계(사적 모임 제한 해제)로 가자는 것이다.



“위기 때 방역 조이는 멈춤 필요”



정교수는 일종의 안전장치인 서킷 브레이커를 제안했다. 중환자 입원 병상 가동률이 급증하는 등의 위기 상황이 찾아올 때 4주 이내에서 접종 증명을 강화하거나 사적 모임 제한 등을 일시적으로 적용해 멈춰 가자는 주장이다. 정 교수는 “예상이 어렵기 때문에 국민 안전망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중환자 대비를 강조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날 토론자로 나선 최원석 고려대 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치명률이 0.5% 수준일 때 0.5%에 해당하는 분들만 병원에 가면 될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며“그 환자의 5배, 10배 이상 중환자 치료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 코로나19 환자의 퇴원기준을 완화했지만, 격리해제 기준은 맞췄는데 에크모(체외막산소공급장치)나 벤틸레이터(인공호흡기)를 못 뗀 분들의 경우 격리실에서 나와 또 중환자실로 간다”며 “환자 수가 여력 내에서 통제되지 않으면 감당이 어려워질 것이라 (확진자 수 관리는) 여전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강원대학교병원 음압 병상에서 근무하는 의료진.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임승관 경기의료원 안성병원장도 “60세 사망자 비율이 10%대까지 안정화됐다가 최근 20%대로 올랐다. 대부분 요양병원, 주간 보호센터 등과 관련됐다”며 “고위험군 보호 관점에서 집중력을 발휘해달라”고 강조했다.

정부 측 토론자로 배석한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은 이와 관련, “일상회복을 시작하면서 방역을 완화하면 상황이 악화할 것은 분명하고 이는 중환자, 사망자 피해가 좀 더 나빠진다는 것을 의미한다”며 “어디까지 받아들일 수 있을지, 의료체계가 얼마나 감당할지 해당 범위 내에서 일상회복하는 수밖에 없다”고 했다. 백신 패스 관련해서는 외국처럼 광범위하게 아니더라도, 2, 3개월 일시적으로 도입하면서 18세 이하 등 불가피한 사유의 미접종자에는 예외를 두겠다고도 밝혔다.



“재택치료 대면진료 보완돼야”



위드코로나의 핵심 요소가 될 재택치료와 관련해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임승관 원장은 경기도에서 지난 3월부터 4812명을 재택치료해 4580명을 치료한 사실을 밝히며 “7.4%(337명) 정도만 병원에 입원했고, 나머지 환자는 재택치료로 안전, 편리하게 마무리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송 전후 사망은 한 건도 없었다”며 “이탈이 0.08% 정도 보고됐지만, 연관돼서 유행이 확산한 사례는 없었다”라고도 했다. 그러나 “재택치료가 안전하게 정착하려면 대면 진료 서비스가 어떤 방식으로든 진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도의 단기진료센터 같은게 전국적으로 만들어지는 등 시스템 보완이 필요하단 얘기다. 임 원장은 “이런 서비스를 116명이 이용했고 19명만 전담병원에 입원했다”며“대면 진료가 보완되면 건강권, 의료자원 효율화가 가능해 정부도, 국민도 돕는 일”이라고 했다.

중앙일보

인천형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택치료가 시작된 19일 오전 인천시 부평구 한 골목에서 부평구보건소 관계자가 재택치료 대상자에게 자가치료키트를 전달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날(20일) 60대가 재택치료하던 중 심정지가 발생해 사망한 것 관련해 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센터장은 “일주일 전 호흡곤란이 있었는데 연세가 있어 증상이 서서히 진행되다 보니 무증상으로 분류됐다”며 “이송이 늦어진 게 아니라 진단이 늦어진 것”이라고도 진단했다. 그러면서 “지자체와 의료진이 반드시 하루 두 번씩 산소포화도, 체온 체크를 해서 위급 상황 시 바로 이송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구급차가 재택치료자를 전부 이송할 수 없으니 초반부터 (환자) 분류를 잘해야한다”라고도 강조했다.

황수연 기자 ppangshu@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