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레이더P] '맹탕'과 ‘우회로', 이재명 국감때 野의원·이낙연계 의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선서하고 있다. 2021.10.18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경기도 국정감사는 큰 주목을 받았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대장동 의혹'에 대한 정면돌파를 선택했기 때문이다. 여야가 이 지사를 두고 난타전을 벌이고 있던 가운데 입장이 미묘해진 이낙연계 의원들의 질의가 눈길을 끌었다. 국감을 마쳐 고비를 넘긴 이 지사에게 '원팀 구성'이라는 과제가 남아 있다.


1. 국민의힘, 대책회의까지 열었지만

국민의힘은 국정감사를 앞두고 원내지도부, 행정안전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대장동 진상조사 특별위원회 소속 의원 등이 대책 회의를 열어 준비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7일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터무니없는 궤변과 거짓말이 국민들 앞에 적나라하게 드러나도록 따지고 근거를 제시하겠다"고 예고했다.

매일경제

박수영 국민의힘 의원이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질의하고 있다. 2021.10.18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8일 행안위 국감에는 국민의힘 대장동 특별위원회 소속의 박수영 의원이 투입됐다. 박 의원은 지난 6일 이른바 '50억 클럽' 명단을 공개했다. 20일 국토위 국감에는 성남시 대장동이 지역구인 김은혜 의원이 나섰다. 김 의원은 지난 5일 대장동 피해 원주민들과의 인터뷰 녹취록을 공개했다. 녹취록에는 이재명 지사에 관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발언이 담겨 있다.


2. 맹탕 질의 평가

그러나 막상 국감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의 질문은 뾰족하지 못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기존 의혹을 되풀이하는 수준에 그쳤다는 것이다. 박 의원이 "경기도청에 좌진상 우동규라는 말이 많이 돌아다닌다"고 말하자 이 지사는 정진상 전 경기도 정책실장은 측근이 맞지만 유 전 본부장에게는 "가까이 하는 참모는 아니다"며 선을 그었다.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이 제기한 이재명 지사의 '조폭연루설'을 두고도 진실공방이 오갔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며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명을 제소하는 등 책임을 묻겠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사진의 (진위) 여부와 관계없이 박 모씨의 진술서는 매우 구체적"이라며 "(박씨가) 자신의 명예를 걸고 밝히고 있어 상당 부분 진실일 거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매일경제

18일 오전 경기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1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 지사의 답변에 항의하고 있다. 2021.10.18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지사는 18일 국정감사에서 '특검 수사 결과 측근이 비리에 연루된 정황이 나타나면 후보에서 사퇴하겠느냐'는 국민의힘 측 질의에 이 지사는 "윤석열 총장의 측근이 100% 확실한 그분 문제에 대해서 국민의힘은 사퇴를 시킬 건지 먼저 답해주시면 답을 하도록 하겠다"며 야당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끌어들였다.

같은 날 박완수 국민의힘 의원이 '경기도가 국감 자료 제출 요구에 비협조적'임을 꼬집자 "홍준표 후보께서도 경남지사를 하실 때 '자치사무는 국정감사 대상이 아니다'라는 법률에 근거해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던 것으로 안다"고 답하기도 했다.

20일 국감에서는 김 의원이 대장동 개발 사업의 '초과이익 환수 조항'과 관련해 이 지사가 말을 바꿨고 배임 혐의가 있다고 지적하자 이 지사는 "코끼리 다리 가지고 자꾸 엉뚱한 이야기 하지 말라" "대장동이 배임이면 전국 지자체장 모두 배임"이라고 맞섰다.


3. '기본소득' 지적 이낙연계

이번 국감에서는 이낙연계 의원들의 행보에도 관심을 모았다. 당내 갈등이 봉합되지 못한 가운데 이 전 대표 측의 원팀 관련 입장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이낙연계 의원들은 대장동 관련 질의를 피했지만 '원팀 방어전'과는 멀어보였다.

매일경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1.10.18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18일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는 이낙연계 의원들이 다수 배치됐다. 이들은 대장동 의혹에 대해선 원론적인 질문만 했는데, 이 지사의 입장을 대변하고 이 지사에게 발언 기회를 준 이재명계 의원들의 행보와는 달랐다.

이낙연 캠프 수석대변인을 지낸 오영훈 민주당 의원은 '기본소득'에 대해 물었다. 오 의원은 "우리 당 정강정책을 보면 보편적 복지 체제를 제시하고 있다"며 "보편적 복지는 소득수준이나 재산 정도를 고려하지 않는 게 아니라, 사회복지 서비스 필요가 있을 때 누구에게나 제공한다는 측면"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기본소득이 당의 정강정책과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이 있다"고 했다.

이 지사는 반박했지만 한발 물러나는 모습도 보였다. 그는 "제가 정했다고 끝까지 고집하고 반드시 해야 한다는 생각은 하지 않고 있다"면서도 이 전 대표의 '신복지 구상'이 "훌륭한 구상"이라고 칭찬했다. 오 의원도 원팀 논란을 의식한 듯 질의 서두에 "민주당 후보가 되신 것을 축하한다"고 말했다.

이낙연 캠프 출신인 양기대 의원은 이 지사에게 도지사 사퇴 시점과 공직수행 과정 중 아쉬웠던 점을 물었다. 또 경기도의 탄소중립 및 친횐경 정책에 대한 질의를 했다.

20일 국토위원회 경기도 국감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이재명계로 구성됐다. 이낙연계 의원들은 대개 서울시 국감에 배치됐다. 당초 경기도 국감에 배정됐던 홍기원 의원이 서울시 국감으로 옮겨가고 진성준 의원은 서울시 국감에서 경기도로 옮겨졌다. 홍 의원은 이낙연계, 진 의원은 이재명계로 평가된다.


4. 민주당 원팀 과제로

국민의힘은 대장동 의혹이 "적나라하게 드러나도록" 하겠다고 했지만 결정타를 날리지 못했으며 이 지사 측도 타 후보들에게 '물타기'를 시도하고 말을 바꾸는 등 맹탕이었다는 분석이 따른다. 다만 기존에 불거진 의혹 수준에서 머물며 오히려 이 지사가 선방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낙연계 의원들은 대장동 의혹을 제기했던 이 전 대표 측의 입장과 '원팀 방어전'을 주문한 지도부 입장 사이에서 우회로를 택했다. 이 지사는 '대장동 국감'이라는 산은 넘었지만 여전히 '원팀 과제'가 남아 있게 됐다.

[최예빈 기자/김지은·윤시연 인턴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