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설립 4주년 맞은 업비트, 국회 ‘미운털’ 뽑고 M&A 진출 가능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데일리 박현영기자]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가 설립 4주년을 앞두고 국정감사에서 수차례 지적을 받았다. 이달 초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선 '깜깜이 상장'을 지적받은 데 이어, 지난 21일 종합감사에선 인도네시아 법인을 통한 우회상장과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영업신고 과정에서의 특혜 의혹까지 제기됐다. 가상자산 업계에서는 업비트가 국회에서 '미운털'이 박혔다는 의견까지 나오고 있다.

이런 가운데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는 예금보험공사가 진행 중인 우리금융지주 지분 매각 입찰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업비트가 국회에서 제기된 의혹들을 풀어내고 사업을 확장할 수 있을지 업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업비트 인도네시아 관련 의혹 다시 도마 위…도덕적 비판은 받을 듯

지난 21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업비트가 인도네시아 법인을 통해 가상자산을 편법으로 우회상장했다고 주장했다.

밀크(MLK), 디카르고(DKA), 톤(TON) 등은 업비트 인도네시아에 먼저 상장된 후 국내 업비트에 상장됐으며, 국내 거래 시작일에 가격이 급등했다. 이 과정에서 큰 손들은 고점에서 코인을 매도하고, 개미 투자자들은 피해를 봤으며 거래소는 폭리를 취했다는 게 윤 의원 측 주장이다.

이같은 비판은 이미 지난해 언론을 통해 제기된 바 있다. 업비트 인도네시아는 지난해 2월 밀크를 시작으로 이후 디카르고, 톤, 온버프 등 이른바 '김치코인'을 더치옥션 방식으로 상장했다. 더치옥션이란 높은 가격부터 시작해 가격을 점점 낮추며 매수자를 찾는 역경매 방식을 말한다.

인도네시아 법인임에도 잇따라 김치코인이 상장되면서, 국내 가상자산 프로젝트들이 ICO(가상자산공개)가 금지된 한국을 피해 ICO를 진행하기 위한 방법으로 업비트 더치옥션을 활용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번 국정감사에서 윤 의원 역시 국내 프로젝트들이 해외 법인(업비트 인도네시아)을 통해 ICO를 우회 진행했다고 지적했다.

이후 해당 가상자산들은 모두 국내 업비트에 상장했다. 때문에 당시 업계에서는 '업비트 인도네시아에서 더치옥션을 진행하면 한국 업비트에 상장된다'는 일종의 공식까지 있었다. 이를 주목한 투자자들이 일제히 해당 가상자산들을 매수하기 시작하면서 개미 투자자들의 피해가 발생했다.

업비트가 사실상 국내 프로젝트들의 우회 ICO를 도운 셈이고, 그 과정에서 거래 수수료 등으로 폭리를 취했다는 주장이 나오게 된 경위다.

업비트는 '우회 상장'이라는 개념 자체가 성립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업비트 인도네시아는 해당 국가의 허가를 받아 운영되고 있는 독립 법인으로, 국내 업비트와 상장 정책 자체가 다르다는 것이다.

두나무 관계자는 '업비트 인도네시아에 두나무는 아무런 지분을 가지고 있지 않고 단지 라이선스 이용 및 기술 지원을 하고 있는 해외 제휴 관계'라고 설명했다. 이어 '업비트 인도네시아는 해당 국가의 인가를 받아 운영되고 있으며, 상장은 각 거래소의 정책을 따르고 있다. 우회상장은 구조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업비트 인도네시아가 독립 법인인 만큼, 업비트가 국내 프로젝트들의 우회 ICO를 도왔다는 구체적인 물증은 없다. 다만 해당 프로젝트들이 이후 국내 업비트에 상장된 만큼 관련 의혹만 있을 뿐이다. 하지만 거래소의 책무나 투명성에 대한 도덕적 비판은 피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KYC 시점 두고 특혜 의혹도 제기…업비트 '알려진대로 예고만 했을뿐' 해명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업비트가 특금법 영업신고 수리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윤 의원에 따르면 지난달 17일 업비트는 '가상자산사업자 신고 수리에 따른 고객확인제도(KYC) 시행 예고' 안내를 내보냈으며, 금융위는 KYC 시행 시점을 10월 6일로 유예했다. 업비트가 유예될 정책을 미리 알고 공지했다는 것이다. 금융당국이 업비트에만 특혜를 줬다는 게 윤 의원 측 주장이다.

이에 대해 두나무 관계자는 '고객확인제도는 특금법에 따라 신고 수리된 사업자가 이행해야 하는 의무로 이미 알려져 있다'며 '업비트는 고객 혼선을 줄이고자 사전에 예고만 했을 뿐 신고 수리증을 받지 못해 구체적인 일정을 안내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두나무만 유예될 정책을 미리 알고 공지한 것이 아니며, 다른 거래소 중에선 신고 접수 전부터 이미 공지한 곳도 있다'고 설명했다.

◆국회 공격에도 실탄 채운 두나무…우리금융지주 지분 노린다

이처럼 국회에서 다양한 의혹이 제기된 상황이지만, 두나무는 사업 범위를 확장하기 위한 준비에 나섰다. 예금보험공사가 매각하는 우리금융지주 지분 인수에 나선 것이다. 현재 우리금융지주 최대 주주인 예금보험공사는 보유 지분 15.13% 중 최대 10%를 매각할 것으로 알려졌다.

두나무는 이에 대한 구체적인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다만 업계는 최근 가상자산 거래소들이 금융권 수준의 규제를 요구받는 만큼, 금융지주 지분을 보유하는 게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일례로 가상자산 거래소들은 은행과 실명확인 입출금계정(실명계좌) 발급 계약을 체결하고, 6개월마다 이를 연장해야 한다. 현재 업비트는 케이뱅크와 계약을 유지하고 있으나 금융지주 지분을 갖게 되면 앞으로 실명계좌 계약을 하는 데 있어 좀 더 유리한 위치에 설 것으로 보인다.

또한 두나무는 업비트 외에도 증권플러스와 증권플러스 비상장 등 주식 거래 플랫폼도 운영하고 있다. 금융지주 지분 확보에 성공할 경우 금융 분야 사업을 확장하는 데도 유리하다는 평가다. 두나무 상반기 영업이익 추정치는 1조 8000억원으로, 지분 인수를 위한 자금은 충분한 상태다.

- Copyright ⓒ 디지털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