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재명, 도지사 사퇴 질문에 "곧 하게 될 것"...25일 유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낙연 전 대표 직접 만날 계획엔 "협의중이고 곧 하게 될 것"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22일 오전 광주 북구 망월동 민족민주열사묘역(5·18구묘역)을 찾아 전두환씨 기념비석을 밟고 있다. 이 비석은 1982년 전씨가 담양의 한 마을을 방문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세워졌으며, 이를 발견한 5월단체가 비석을 수거해 구 묘역을 방문하는 참배객이 밟을 수 있도록 땅에 묻어놨다. 2021.10.22/뉴스1 © News1 정다움 기자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2일 도지사 사퇴 시점에 대해 "곧 하게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이날 오전 광주 국립5·18민주묘지를 참배한 뒤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 지사는 국회 국정감사 직후 사퇴가 예상됐으나 도정 마무리 등을 이유로 일단 다음 주로 미룬 상태다. 시점은 주 초인 25일 가능성도 나온다.

이 후보가 후보자 등록을 하려면 대선 90일 전인 오는 12월 9일까지는 공직을 사퇴해야 한다. 다만 예비후보로 등록은 당장도 가능하고 접수 직전까지 공직을 사퇴해야 한다.

이 지사는 이낙연 전 대표의 합류가 시급한 상황에서 지난 20일 통화 내용이 논란속 해프닝으로 귀결되면서 통합캠프 출범 지연 등으로 부담이 커지고 있다.

이 지사는 이 전 대표와 통화 내용 논란에 대해 "약간의 오보가 있어서 혼란이 있었는데 이낙연 대표 측이 발표한 그대로다"라고 했다. 또 이 전 대표를 직접 만날 계획에 대해선 "곧 하게 될 것 같다"고 했다.

앞서 이재명 지사측은 전날 이 전 대표와 이 지사의 통화 내용을 전하며 '정권 재창출을 위해 서로 협의키로 했다'고 밝혔지만 이 전 대표측이 사실과 다르다며 반발하면서 양쪽의 감정만 악화된 상황이다.

이 전 대표측은 "이 후보가 먼저 전화를 걸어왔고 통화 시간은 매우 짧았다"며 "정성호(이 후보측)·박광온(이 전 대표측) 의원이 협의하도록 하자는 내용 외에 나눈 대화는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사실상 통과 연결이 되기는 했지만 두 사람간에 협력 방안 등 구체적인 대화가 오간 것이 아니라는 이야기다.

이처럼 이 지사는 이 전 대표와의 회동 시점을 잡지 못하면서 빠르면 이번 주말 열릴 것으로 보였던 문재인 대통령과의 면담 일정도 다소 늦춰질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이 전 대표 회동이 언제 성사될지 장담할 수 없는 만큼 청와대 면담부터 우선 성사될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