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두문불출’ 이낙연마저…“윤석열 ‘개 사과 사진’, 조롱인지 무감각인지 어이가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개 사과’ 게시물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배패 이후 한동안 대외활동을 중단한 이낙연 전 대표마저 “윤씨는 이미 대선주자의 자격을 잃었다”라며 비판 대열에 합류했다.

이 전 대표는 22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글을 올려 “저는 민주당 후보 경선 이후 최대한 조용히 지내고 있다. 그러나 윤석열씨의 언동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을 수 없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전 대표는 “그동안 저는 윤석열씨의 실언과 망발을 여러 차례 비판한 바 있다. 그래도 달라지는 것이 없다”라며 “특히 전두환씨를 옹호한 그의 망발은 바닥을 알 수 없는 그의 무지와 저급한 역사인식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는 “사과 요구가 빗발치는데 ‘사과’ 사진을 SNS에 올린 그의 처사는 국민을 향한 조롱인지, 세상에 대한 무감각인지, 어이가 없다”고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윤씨는 이미 대선주자의 자격을 잃었다. 그런 사람이 국가 최고책임자가 되겠다고 행세하는 현실은 대한민국의 위기를 예고한다”며 “거듭 요구한다. 윤석열씨는 광주와 전두환 독재 희생자들께 머리숙여 사죄하고, 대선주자 행세를 그만둬라”라고 말했다.

앞서 전날 윤 전 총장은 페이스북에 자신의 ‘전두환 옹호 발언’에 대해 “소중한 비판을 겸허하게 인정한다. 그 누구보다 전두환 정권에 고통을 당하신 분들께 송구하다는 말씀드린다”고 밝힌 바 있다. 해당 사과발언 이후 윤 전 총장은 개에게 사과를 주는 사진 등 ‘먹는 사과’가 담긴 사진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총 3건 올렸다.

이 전 대표는 지난 13일 경선 패배 승복선언을 한 뒤 외부 활동을 중단하고 지방 모처에 칩거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상범 기자 ksb1231@kyunghyang.com

▶ [뉴스레터] 식생활 정보, 끼니로그에서 받아보세요!
▶ [뉴스레터]교양 레터 ‘인스피아’로 영감을 구독하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