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네이버, 뉴스 댓글 제한 강화…대선 앞두고 ‘여론 조작’ 골머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네이버 분당 사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21일부터 이용자당 기사 1개에 달 수 있는 댓글 수를 삭제 댓글을 포함해 총 3개로 제한한다고 밝혔다. 네이버가 2018년 4월 ‘삭제 댓글 제외 3개’로 제한한 후 3년 반 만에 ‘삭제 댓글 포함 3개’로 댓글 규제를 강화한 것이다.

네이버는 “일부 주목 받는 기사에 삭제를 동반한 댓글 등록이 반복될 가능성이 있어 보다 다양한 의견이 오갈 수 있는 댓글 공간 운영의 취지를 강화하기 위해 정책을 변경한다”라고 설명했다.

네이버가 여론 조작 댓글과 인신공격·혐오성 악플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가운데,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포털의 정치 편향 논란을 벗어던지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네이버는 인공지능(AI)을 통한 필터링, 댓글 작성 전 본인 확인, 작성자의 댓글 이력 공개, 작성자의 프로필 사진 노출 등의 조치를 취해왔다.

하지만 최근 조선비즈의 취재 결과, 같은 정치 이념을 공유하는 사람들이 모인 여러 온라인 커뮤니티와 네이버 카페에서 네이버 뉴스 기사의 링크를 게시물로 공유하면 이용자들이 이 링크로 접속해 조직적으로 편향성 댓글을 다는 이른바 ‘댓글 화력지원’ 행위가 여전히 성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 기사: [네이버 공화국]⑨ 드루킹 사건에도 정치 편향 댓글 넘쳐나는 초록창… 남녀·세대 갈등 부추겨

김진욱 변호사(법무법인 주원)는 “댓글 공작이 조직적으로 이뤄지는 만큼 ‘제2의 드루킹 사태’가 우려된다는 지적이 많다”라면서 “네이버가 댓글 공작의 공범으로 취급되지 않기 위해서는 모니터링, 필터링 수위를 더욱 강화해야 하며, 이를 외부 기관으로부터 검증받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상근 서강대 경영학부 교수도 “선거 국면에서는 한시적으로라도 특정 이해관계자들의 여론 호도를 막는 장치가 필요하다”라고 했다.

김윤수 기자(kysme@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