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종합] 원로 배우 남포동 "간암 판정 후 생 마감하려 필리핀行, 현재 모텔 생활 10년째" ('근황올림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남포동, 유튜브 '근황올림픽' 출연
"모텔서 10년째 생활 중, 혼자 살기 좋아"
"나라 지원금 받아 경제적인 여건 해결"


[텐아시아=박창기 기자]
텐아시아

/사진=유튜브 채널 '근황올림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원로 배우 남포동이 모텔에서 생활 중인 근황을 알렸다.

지난 21일 유튜브 채널 '근황올림픽'에는 '[남포동을 만나다] 전설의 영화배우 근황, 모텔방으로 직접 찾아갔습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이 게재됐다.

이날 영상에서 남포동은 요즘 근황에 관해 "업계 사람들하고 안 만난 지 오래됐다. 서울에는 병원 때문에 3개월에 한 번씩 간다"고 밝혔다. 경상남도 창녕의 한 모텔에서 10년째 생활 중인 그는 "방을 내어 줄 사람들은 많다. 나도 원룸에 오래 살아봤지만, 한 달에 40만 원 주고 모텔에서 생활하는 게 낫다. 시스템이 다 돼 있어서 혼자 생활하기 참 좋다"고 설명했다.

또한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다. 어떻게 지내냐고 맨날 전화 온다. 그럴 때마다 불편한 거 하나도 없이 잘 있다고 한다. 근데 사람들이 '옛날에 잘 나가던 남포동이 요새 모텔 생활을 하냐'고 생각한다. 나는 옛날부터 촬영을 다녔기 때문에 집보다 밖에 나가서 자는 게 익숙하다"고 털어놓았다.

경제적인 부분의 어려움은 없을까. 남포동은 "밥 먹고 사는 데 지장은 없다. 씨름 연합회에서 일도 하고, 국가에서 나이 많다고 지원금을 주더라. 그걸로 먹고 산다"고 말했다.

이어 "밥은 주로 해 먹는다. 시골 사람들이 인심이 좋지 않냐. 반찬도 가져다준다. 요새는 면사무소에서 이것저것 보내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텐아시아

/사진=유튜브 채널 '근황올림픽'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올해로 데뷔 57년 차에 접어든 남포동. 그는 1965년 영화 '나도 연애할 수 있다'로 데뷔한 이후 다수의 작품에 출연하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남포동은 "영화 수백 편을 찍었다. 영화배우 출신으로 방송국에 들어가니까 지상파 세 군데 다 출연이 가능했다"며 "사투리를 방송에서 제일 먼저 사용했다. 옛날에는 사투리를 쓰면 검열에 걸렸다. 큰 역할은 아니었지만 감초로 많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활동 당시 막대한 수익을 올렸다고. 남포동은 "업소에서도 일을 하고 그랬으니까 돈은 많았다. 마이크를 한 번 잡으면 출연료 대신 땅을 주기도 했다"며 "근데 2000년도에 사업이 부도나면서 가정이 파탄 났다. 그때부터 이제 매일 술만 마셨다. 그러다가 간암에 걸리게 됐다"고 토로했다.

간이식 수술한 지 11년 됐다는 남포동은 "간암 선고를 딱 받고 '도저히 이건 안 되겠다' 싶더라. 그래서 필리핀으로 조용히 가서 아무도 없는 데에서 죽으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진 게 아무것도 없는 데다가, 간 이식을 받기 힘든 상황이었다. 필리핀에는 작은 섬이 많으니까 거기서 일생을 마감하려고 했다"며 "당시 딸 둘이 간을 주려고 했다. 근데 아무래도 수술을 하려면 배를 찢어야 한다. 딸들한테 해준 것도 없는데 간 이식을 어떻게 받냐. 그래서 도망가려고 했다"고 이야기했다.

또한 "여권하고 다 챙겨서 떠나려고 했는데 잡혀서 병원에 가게 됐다. 결국에는 막냇동생이 간 이식을 해줬다"며 "이제는 덤으로 산다는 마음이다. 간암 말기였는데 살아있는 것만 해도 고맙다. 그런 걸 몇 번 느끼고 나니까 죽고 사는 것에 대해 큰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작품 활동을 틈틈이 하고 있다는 남포동. 그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씨름 영화 한 편 제대로 찍어보고 싶다. 그게 내 꿈"이라고 전했다.

박창기 텐아시아 기자 spear@tenasia.co.kr

아이와 어른이 함께 듣는 동화 [스타책방]
스타 비하인드 포토&영상

텐아시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