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전두환 발언’ 늪에 빠진 윤석열, 중도층 이탈 부르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유 부적절… 고통 당하신 분들께 송구”

당 안팎선 불필요한 자충수 비판 여전

홍준표 “내가 당대표였다면 尹 제명감”

세계일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2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청년정책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21일 ‘전두환 옹호’ 논란과 관련해 “전두환 정권에 고통을 당하신 분들께 송구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번 설화는 대선주자로서 치명적 실수라는 평가와 함께 당 안팎의 비판이 쇄도하자 뒤늦게 한 발 물러선 것이다. 그러나 윤 후보의 유감 표명에도 논란은 지속될 전망이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 국민의힘 당사에서 청년정책 공약 발표에 앞서 “설명과 비유가 부적절했다는 많은 분들의 지적과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고 유감을 표한다”며 “앞으로도 낮은 자세로 국민들의 뜻을 더 받들어 국민들의 여망인 정권교체를 반드시 이루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9일 부산을 방문한 자리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를 잘했다고 말하는 호남 분들이 꽤 있다”고 말한 지 이틀 만이다.

윤 후보는 이에 대해 “5공 정권을 옹호하거나 찬양한 것은 결코 아니다. 각 분야에서 널리 전문가를 발굴해서 권한을 위임하고 책임정치를 하겠다는 뜻이었다”며 기존 해명을 반복했다.

이를 두고 ‘제대로 된 사과가 아니다’라는 지적이 이어지자 윤 후보는 오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독재자의 통치행위를 거론한 것은 옳지 못했고, ‘발언의 진의가 왜곡되었다’며 책임을 돌린 것 역시 현명하지 못했다.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다시 고개를 숙였다.

“원래 취지는 다르다”며 입장을 굽히지 않았던 윤 후보의 태도 변화는 이번 설화 논란을 ‘치명적 실수’로 꼽는 당 안팎의 지적이 이어지는 데 따른 것이다. 당 안팎에선 전두환 정권을 위임정치의 성공 사례로 언급한 것은 호남뿐 아니라 중도층 이탈을 부르는 심각한 실언이라는 평가가 나왔다. 이날 호남을 찾은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전두환 전 대통령은 통치했을 뿐 정치를 한 적이 없다”며 윤 후보의 발언을 반박했다.

당내에선 윤 후보의 실언으로 경선 후유증을 겪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일부 지지층을 파고들 기회를 잃었다는 비판도 나온다. 여당 최종 대선 후보가 된 이재명 후보가 대장동 특혜 논란과 이낙연 전 대표 측과의 결합 문제로 난관을 겪는 상황에서 불필요한 자충수를 뒀다는 것이다.

세계일보

지난 20일 대구 MBC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자 대구·경북 합동토론회에 홍준표 후보가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쟁 주자인 홍준표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전두환이 공과를 따질 인물이냐. 깨끗하게 사과하면 될 일을 가지고 무책임한 유감 표명으로 얼버무리는 행태가 참 어리석다”며 “제가 당대표였으면 윤 후보는 제명감”이라고 날을 세웠다. 원희룡 후보도 라디오방송에서 “정말 통탄하고 백배사죄의 자세로 참회를 하고 반성을 해야 한다. 그게 국민에 대한 예의”라고 지적했다.

한편 윤 후보는 이날 청년 공약을 발표하며 “모든 청년에게 ‘윤석열표 공정’을 약속한다. 여성가족부를 양성평등가족부로 개편하고 관련 업무와 예산을 재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현미 기자 engin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