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전두환’ ‘대장동’ ‘고발사주’ 키워드로 공세 강화하는 민주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장동 국감 방어전 마친 민주당

고발사주 의혹 윤리위 제소 확전

부산저축 부실수사 ‘원죄론’ 역공


한겨레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후보가 나선 경기도 국정감사를 마친 더불어민주당이 방어에서 공격으로 태세를 전환했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국감대책회의에서 “전두환의 정치와 경제를 찬양하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대선후보라기보다는 40여년 전 민주주의를 압살했던 전두환의 대변인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이런 후보를 실드(방어)치고 있는 국민의힘, 참으로 한심하고 참담하다”고 말했다. 박완주 정책위의장도 “쿠데타 일으킨 반란 사범에게 ‘정치는 잘했다’는 평가가 가당키나 하나. 이완용만 동의할 일”이라며 “금도를 넘은 윤 전 총장은 후보에서 사퇴하고 호남 영령 앞에 무릎 꿇고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전두환 망언’을 계기로 윤 후보가 자질 미달이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내보인 것이다.

민주당은 윤 전 총장이 검찰에 재직할 때 일어난 검찰 고발 사주 의혹과 부산저축은행 부실 수사 의혹도 전면에 내걸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한국방송>(KBS)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 전 총장이) 대통령이 되기도 어렵겠지만 돼도 탄핵 사유”라며 “이건(고발 사주 의혹은) 국기문란이고 총선 개입”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고발 사주 티에프 단장인 박주민 의원은 김웅 국민의힘 의원과 ‘고발 사주’ 제보자 조성은씨의 녹취록을 언급하며 “(김 의원과 조씨의) 오전과 오후 통화 사이에 6시간의 간격이 있다. 김웅 의원이 대검 쪽과 추가로 얘기를 나눈 듯한 정황이 녹취록에 나와 있다”며 “이 6시간 동안 도대체 검찰 내부 누구와 얘기했는지 수사로 철저히 규명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김웅 의원과 고발장 초안을 받아 전달한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했다.

민주당은 아울러 대장동 개발 사업의 종잣돈을 제공한 2011년 부산저축은행의 부실 대출 사건을 주임검사였던 당시 윤석열 대검 중수2과장이 수사하지 않았다며 ‘대장동 원죄론’도 언급했다. 이재명 후보는 페이스북에 “대장동으로 구속될 사람은 대장동 대출비리범을 비호한 윤석열 후보”라고 썼다.

송채경화 기자 khsong@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