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금융] '○○페이' 카드 써봐…긁은 돈 10%는 포인트로 돌려준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최근 카드사들이 '××페이'와 제휴한 카드를 잇달아 내놓고 있다. 카카오페이가 삼성카드와 손잡고 제휴카드를 내놓은 데 이어 네이버페이는 최근 현대카드 상품을 주력으로 밀고 있다. 신한카드는 아예 7개 간편결제 페이사에서 모두 혜택을 볼 수 있는 '샵페이(#페이) 카드'를 업계 최초로 선보였다.

'카카오페이 신용카드'는 카카오페이 포인트 적립에 특화된 카드다. 약 60만개에 달하는 모든 온·오프라인 카카오페이 결제 가맹점에서 2~2.5%를 적립해주고, 가맹점이 아닌 일반 매장 결제도 1%를 쌓아준다. 스트리밍 이용료 정기 결제 시 10% 등 적립한도 제한과 전월 실적 조건이 없다는 것이 장점이다. 연회비는 국내외용 모두 1만원이다. 해외 겸용은 비자 플래티늄 및 영 프리미엄 서비스가 제공되며 호텔, 여행, 외식 등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네이버페이도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네이버 현대카드를 사용하는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은 '멤버십 전용 적립' 상품을 구매할 때 매달 이용 금액의 10%(최대 20만원)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돌려받는다. 일반 가맹점에서는 한도 없이 결제 금액의 1%를 적립받을 수 있다. 월 4900원인 유료서비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이용권도 무료다. 쇼핑 시 네이버페이 최대 5%가 적립되며 티빙 이용권, 네이버웹툰 등을 볼 수 있는 '쿠키' 제공 등 여러 혜택 중에서 원하는 것을 고를 수 있다. 연회비는 국내외용 모두 1만원이다.

샵페이 신한카드는 네이버페이와 카카오페이 외에도 페이코, 쿠페이, 스마일페이, SK페이, 신한페이 등 7개 간편결제 서비스에 카드를 등록해 온·오프라인에서 결제하면 5% 마이신한포인트를 적립해준다. 카드 하나로 여러 페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온·오프라인 어디서나 적립 혜택을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전월 실적(30만원 이상 최대 1만점·50만원 이상 최대 2만점) 조건이 있으며, 연회비는 2만7000~3만원이다.

이런 상품들은 최근 카드업계에 치열한 상업자 표시 전용카드(PLCC) 경쟁과 무관하지 않다. PLCC는 특정 브랜드에 특화된 카드를 말한다. 유의동 의원실이 금융감독원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전업 카드사가 발행한 PLCC는 총 464만1281장이었고, 올해 카드사 신규 상품은 대부분 PLCC였다.

PLCC 상품에 가장 적극적인 곳은 현대카드다. 유 의원실 자료에 따르면 8월 기준 현대카드의 PLCC는 총 37종으로 점유율은 88.5%에 달했다. 10장 중 9장이 현대카드인 셈이다. 현대카드는 현대자동차와 현대홈쇼핑은 물론 이베이, 이마트, 대한항공, SSG, 스타벅스, 배달의민족 등 다양한 파트너사와 손을 잡았다.

6.1%로 PLCC 점유율 2위인 롯데카드는 롯데멤버스, 인터파크, 카카오뱅크, 네이버파이낸셜, 교보문고 등 파트너사 카드를 발급 중이다. 이 회사는 최근 롯데홈쇼핑과 '롯데홈쇼핑 벨리곰카드'를 선보였다. 롯데홈쇼핑 전 채널에서 할인과 적립 혜택을 동시에 받을 수 있다. 7만원 이상 결제 시 건당 1만원 한도 내에서 7% 할인되고, 전월 이용금액이 40만·60만원 이상이면 각각 월 2만·4만원까지 할인받을 수 있다.

7만원 이상 결제 시 할인받은 금액을 제외한 금액에 대해서는 '롯데홈쇼핑 적립금'을 적립해준다. 전월 실적 40만원 이상이면 3.5%, 40만원 미만이면 1.5%를 월 1만원까지 적립해준다.

롯데카드 중 처음으로 '클럽롤라 서비스'를 탑재했다. 지난달 이용금액이 40만원 이상이면 인기 F&B 프랜차이즈·커피·배달·택시·호텔&리조트·다이닝·뷰티·공항 등에서 할인 및 이용권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연회비는 1만5000원(국내 전용·해외 겸용)이다.

KB국민카드는 전국 6300여 개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해피포인트 해피리워드 카드'를 내놓았고, 우리카드도 명품 이커머스 오케이몰, 렌터카 회사 롯데렌탈 전용 카드를 출시했다. 해피포인트 해피리워드 카드는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등 해피포인트 가맹점에서 5000원 이상 이용 시 30%를 포인트로 적립해준다. 전월 실적이 30만원 이상이면 최대 35%의 적립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해피포인트 가맹점 외에 학원, 골프연습장, 약국, 미용실 등 생활 영역에서 5%(건당 1만원 이상) 해피포인트가 적립되고 넷플릭스와 웨이브, 멜론, 지니 등 구독서비스 비용의 10%도 적립된다. '오케이몰 우리카드'는 오케이몰 상품을 5만원 이상 결제 시 24~36개월 장기할부 혜택을 제공한다.

[신찬옥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