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대장동 구속될 사람은 尹” 이재명 주장에 진중권 “국민수준 우습게 보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6월 20일 대구 달서구의 한 카페에서 열린 '희망22 동행포럼' 창립총회에서 진중권 전 교수가 특강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구속될 사람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라고 주장하자 진중권 전 동양대학교 교수는 “국민 수준을 우습게 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진 전 교수는 21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 지사 발언이 담긴 기사 링크를 공유하며 “이런 같지도 않은 발언에 어디 국민이 넘어가겠냐”며 “국민의 수준을 우습게 보는 것”이라고 했다.

이어 “자기는 프레임의 기술자라 생각할 것”이라며 “나름대로 초식을 쓰는 건데, 성남에서나 통할 수법이 전국구로도 통할 거라 믿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토건 사끼군들의 호구 노릇하고 뭘 잘했다고 저렇게 당당하냐”며 “자신의 호구질에 피해를 입은 대장동 원주민들에게 사죄를 해도 시원치 않을 판에 사과할 타이밍은 이미 놓쳤으니, 못 먹어도 고”라고 했다.

앞서 이 지사는 이날 자신의 SNS에 ‘대장동 개발 관련 구속될 사람은 윤 전 총장’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 지사는 “대장동으로 구속될 사람은 민간개발 압력을 뿌리치고 절반이나마 공공개발 한 이재명이 아니라, 대장동 대출 비리범 비호한 윤 전 총장”이라고 했다.

이어 “윤 전 총장은 부산저축은행 대출비리수사 주임검사”라며 “대출비리 수사 과정에서 대장동 대출 비리는 대면조사로 비리가 드러났음에도 수사에서 제외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건 명백한 직무유기”라며 “대출 비리범보다 더 죄질이 나쁘다. 당연히 구속되고 장기 실형을 받아야 할 사안”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윤 전 총장은 “당시 부산저축은행 5개 계열 은행을 통해 약 4조6000억원을 불법대출해 문제가 됐다”며 “대장동 관련 대출은 수사 대상이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윤 전 총장은 2011년 부산저축은행 대출 비리 사건 당시 대검찰청 중수부 2과장이었다.

이학준 기자(hakjun@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