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재명 주춤한새 윤석열 치고 나갔다…양자대결시 尹·洪 모두 이재명에 앞서

댓글 16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장동 사태 여파일까. 천신만고 끝에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로 확정된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지지율이 답보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다. 그 사이 국민의힘 대선경선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60대 이상 노년층의 지지를 업고 지지율 상승에 다시 시동을 걸었고, 잠시 주춤한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2030세대를 발판으로 재역전 채비중이다.

매일경제

윤석열-이재명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1일 매경·mbn이 여론조사기관인 알앤써치에 의뢰해 실시,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홍준표 국민의힘 의원은 모두 더불어민주당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와의 양자대결에서 이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윤 전 총장의 경우 이 지사와의 1대1 가상대결에서 엎치락뒤치락을 반복해왔는데, 직전 조사(10월 7일) 때 0.9%포인트 차이로 근소하게 앞섰던 윤 전 총장은 이번 조사에선 43.4%의 지지율로 32.5%를 얻은 이 지사를 10.9%포인트 차로 눌렀다. 그간 이 지사와의 양자대결에선 윤 전 총장에 비해 약세를 보였던 홍 의원도 근소한 차이(0.7%포인트)이긴 하지만 이 지사를 처음으로 눌렀다.

매일경제

홍준표-이재명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지사의 지지율은 어떤 후보와의 양자대결에서도 30%대 초반에 머물렀다. 민주당 대선후보로 최종 선정되는 상황에서도, 이 지사는 이른바 '컨벤션 효과'를 누리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경쟁자였던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 지지자들의 마음을 제대로 사고 있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는 당내에서도 파다한 상황이다. 알앤써치 측은 "송영길 당 대표의 당원을 향한 '일베' 발언과 경선결과에 실망한 이낙연 전 대표 지지층의 이탈, 그를 넘어선 민주당 응징 분위기가 있다"고 분석했다.

대장동 사태도 작용했다. 이번 조사에는 대장동 사태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도 있었는데 '이재명 지사가 대장동 개발 비리에 직접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45.9%)''이 지사가 직접 금품수수는 안했더라도 관리책임이 크다고 생각한다(17.2%)'는 답변이 '예측 못한 부동산 폭등의 결과일뿐 이재명 지사와 무관하다(14.3%)''전임정권 부패세력의 권력형 게이트다(16.8%)'라고 보는 쪽을 압도했다. 이 지사가 지사직 사퇴를 늦추면서 경기도 국감을 받겠다는 승부수까지 던졌지만, '이재명 지사가 국정감사에서 대응을 잘했다고 생각하냐, 잘못했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서도 잘했다고 한 긍정답변(33.8%)보다 부정답변(52.8%) 비율이 훨씬 높았던 것도 이를 보여준다.

매일경제

홍준표-윤석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은 다음달 5일 최종 후보 선정을 앞두고 한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국면으로 가고 있다. 고발사주 의혹에 시달리다가 각종 실언성 발언으로 어려움을 겪었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대장동 의혹이 터지면서 보수가 결집하는 효과를 톡톡히 보며 다시 국민의힘 차기 대선주자 적합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 윤 전 총장이 국민의힘 대선후보 적합도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6주만에 처음이다. 이번 조사에서 윤 전 총장은 33.6%의 지지율을 얻었고, 홍준표 의원은 29.6%, 유승민 전 의원은 11.1%,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는 5.9%를 얻었다.

윤 전 총장이 이번 조사에서 6주만에 국민의힘 대선 후보 적합도 조사 1위로 올라선 것은 60대 이상 노년층의 '몰표'가 컸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윤 전 총장은 60대에서 56.5%의 지지율을 얻어 19.1%를 얻은 홍 의원을 압도했다. 50대에서도 윤 전 총장은 36.5%를 얻어 24.4%인 홍 의원보다 높게 나왔다. 다만 20~40대에선 달랐다. 20대에선 홍 의원이 42.9%를, 윤 전 총장이 절반도 안되는 14.6%를 얻었고, 30대에선 홍 의원 40.3%, 윤 전 총장 21.6%로 홍 의원이 훨씬 더 지지율이 높았다. 40대에선 홍 의원 29.3%, 윤 전 총장 23.4%로 홍 의원이 다소 앞섰다. 결국 보수성향이 강한 50대 이상 장노년층이 대장동 게이트 등이 터지면서 이 지사의 대항마로 윤 전 총장을 정하고 여기로 결집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윤 전 총장은 최종 후보선정에서 50%의 비중을 차지하는 당원조사에선 일단 우위에 있는 것으로 풀이되지만, 2030으로 대변되는 젊은 세대에서 유독 인기가 없는 것은 풀어야 할 가장 큰 숙제다. 반대로 홍 의원은 2030세대를 넘어 보수성향 당원들의 마음을 잡아야만 당내 경선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절박감을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는 10월 18~20일 3일간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한 무선 100% 자동응답 방식으로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20명을 대상으로 응답률3.4%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다.

(가중값 산출 및 적용 방법 : 2021년 3월말 행정안정부 인구 기준 성별, 연령별, 지역별 셀가중 부여)

[박인혜 기자 / 서동철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