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정의용 "중국에 대한 '저자세 비판' 동의할 수 없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지훈 기자, 하수민 기자] [the300] [2021 국정감사]

머니투데이

(서울=뉴스1) 오대일 기자 = 정의용 외교부 장관(왼쪽)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통일부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1.10.21/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우리나라가 이른바 한반도 주변 4강(미국·중국·일본·러시아)과 관계가 난맥에 빠졌다는 야권의 주장에 "전반적으로 주변 4국과 협력 외교가 매우 성과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반박했다.

정 장관은 21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박진 국민의힘 의원으로부터 "한미동맹은 신뢰 훼손돼서 지금 삐걱거리고 있고, 중국과는 전략적 협력이 아니라 저자세로 일관한다. 일본과는 아예 대화가 단절됐고 러시아와는 실질적 협력은 거의 전무하다"는 비판을 받고 이렇게 답했다.

정 장관은 우선 한미 동맹이 '굳건'하다며 "지난 5월 22일 정상회담 역대 정상 어떤 회담보다 성과적인 회담이었다고 국내적으로 평가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중 관계를 두고 "중국에 대한 저자세 비판에 대해도 동의할 수 없다"며 "전략적협력 동반자관계는 사실 우리 정부 이전에 박근혜 정부때 관계를 업그레이드한 것이고, 정부는 그 이후 전략적협력 동반자관계를 더 강화 시켜나가고 있다"고 했다.

대일 관계에 대해서는 "대화가 단절된 게 아니라 유지하고있는데 과거사 문제에 대한 근본적 입장 차이로 사실은 미래 지향적 발전도 좀 진전이 안되고 있는게 굉장히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했다.

정 장관은 이날 국감에서 다음주 러시아 방문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은 "러시아는 사실은 그 어느 나라보다도 실질적인 분야에서는 활발한 협력들이 진전이 되고 있고 사실은 다음주에 지난번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상의 방한에 이어서 제가 또 모스크바에 가서 한러간 실질적협력 관계를 계속 발전시켜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김지훈 기자 lhshy@mt.co.kr, 하수민 기자 breathe_i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