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유엔, 티그라이 공습 재개에 구호직원들 철수시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유지해오던 최소 인력 100여명 뿐
세계 각지 구호단체 활동인력 2000여명 위기
주민 40여명은 기근 상태 ,민간인 사상자 속출
뉴시스

[티그라이=AP/뉴시스]11일(현지시간) 에티오피아 북부 티그라이 지역의 아비 아디 마을에서 분쟁으로 난민이 된 어린이들이 현재 가족과 함께 살고 있는 한 초등학교의 철제 난간에 모여 놀고 있다. 2021.05.12.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차미례 기자 = 유엔은 에티오피아 티그라이 지역의 주도 메켈레에 대한 새로운 공습이 이어지면서 이 곳에 상주하던 유엔 구호단체 직원 등을 철수시키기로 했다고 파르한 하크 유엔부대변인이 20일(현지시간) 발표했다.

하크 부대변인은 "여성과 어린이를 포함한 민간인들이 지상에서 부상을 많이 당했다는 보고가 들어왔다"면서 그 동안 안전을 위해 최소 인력으로 운영해오던 현지 구호단 유엔직원 100명과 17명의 현지인들 가운데 유엔직원들을 철수 시킨다고 말했다.

메켈레 지역에서는 간헐적으로 이어진 공습으로 그 동안 어린이 3명이 목숨을 잃었고 20일에도 20명이 추가로 부상을 당했다.

하크는 현재 티그라이에만 전 세계에서 거의 400명의 유엔직원이 파견되어 가장 취약한 주민들에게 생명을 유지하는 구호품을 전달하고 있다고 말했다. 에티오피아 주재 유엔직원 전체의 30%는 티그라이 등 각 지역에 흩어져 있다.

실제로 유엔에 기대어 티그라이에 들어와 있는 전 세계 정부및 비정부기구 단체들의 인도주의적 구호요원들은 총 2000명이 넘는다고 하크 부대변인은 말했다.

그는 티그라이, 암하라,아파르에서 벌어지고 있는 공습으로 이들이 모두 공포에 질려 있으며 유엔은 늘어나는 민간인 희생을 막기 위해 이 지역의 전투를 중지해 줄 것을 에티오피아에 거듭 권고해왔다고 밝혔다.

뉴시스

[티그라이( 에티오피아)= AP/뉴시스]에티오피아 티그라이 지역의 굶주린 어린이와 노인들이 올해 7월 19일 유엔 구호요원들의 진찰을 받고 있다. 유니세프는 코로나19 이후 어린이 청소년들이 더 큰 위기에 처해 있으며 각국 정부가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을 위해 더 많은 비용과 자원을 투자해야 한다는 보고서를 최근 발표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티그라이 지역의 주민 90%에 해당되는 520만명이 넘는 사람들은 현재 순전히 구호품에 의존해 살고 있으며 그 가운데 40만여명은 거의 기근에 가까운 굶주림을 겪고 있다고 하크는 말했다.

유엔은 민간인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라는 국제 인권법을 지켜 달라고 호소하고 있지만 티그라이의 상황은 계속 악화되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cmr@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