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테슬라, 또 사상최대 순익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20일(현지시간) 사상최대 분기실적을 공개했다. 사진은 2019년 2월 9일 콜로라도주 덴버의 테슬라 매장. AP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론 머스크의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또 다시 사상최대 실적을 냈다.

테슬라는 20일(이하 현지시간) 분기 순익이 3개 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세계 자동차 업체들이 반도체 품귀난으로 심각한 생산 차질을 겪고 있는 반면 테슬라는 자체 반도체·소프트웨어 개발로 반도채 대란을 비켜간 덕이다.

테슬라는 9일 3·4분기 자동차 인도 대수가 24만1300대로 1년 전보다 70% 넘게 폭증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같은 생산 호조는 고스란히 실적에 반영됐다.

월스트리트저널(WSJ),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테슬라 분기 순익은 1년전 3억3100만달러에서 올해 16억달러로 폭증했다.

매출은 138억달러로 사상최대를 기록했다.

136억달러 매출에 13억달러 순익을 예상한 월스트리트 전망치를 크게 앞질렀다.

테슬라는 공급망 차질, 반도체 부족 속에서도 중국의 판매 호조에 힘입어 사상최대 순익과 매출을 기록했다. 중국 상하이 공장은 생산대수 기준으로 테슬라 최대 자동차 생산 기지다.

총마진율은 자동차 사업 부문에서 30.5%, 태양광 사업 등을 아우르는 전체 사업 부문에서 26.6%를 기록했다. 각각 5분기 만에 가장 높은 마진율이다.

태양광, 에너지 저장장치 등 에너지 사업 분야에서 8억600만달러 매출을 기록했고, 완전자율주행(FSD) 패키지 등을 포함한 서비스 부문에서 8억9400만달러 매출이 나왔다.

그러나 비트코인 투자에서는 구조조정 비용 등으로 인해 5100만달러 평가손을 입었다고 밝혔다.

사상최고 순익은 테슬라만 거두고 있는 것은 아니다.

다른 자동차 업체들도 반도체 부족으로 생산 차질을 겪고 있지만 워낙에 탄탄한 수요 덕에 사상최대 순익이 기대된다.

자동차 업체들은 비용 상승분을 가격인상으로 메꾸면서 순익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그렇지만 자동차를 제 때 인도하지 못하면서 더 큰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다. 그만큼 기회비용은 높아지고 있다.

테슬라가 반도체, 부품 부족 충격을 덜 받는 것은 다른 업체들에 비해 수직적으로 더 통합됐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애널리스트들은 이같은 강점을 바탕으로 테슬라가 4·4분기에도 승승장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팩트세트가 애널리스트들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테슬라는 이번 분기 자동차 인도대수가 26만6000대로 더 증가할 전망이다.

올해 전체 90만대 가까이 자동차 인도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테슬라는 앞서 올해 자동차 인도 대수를 지난해보다 50% 늘리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지난해 약 50만대가 인도된 터라 이는 75만대 수준이 된다.

큰 변동이 없다면 테슬라는 올해 이 약속을 뛰어넘을 것이 거의 확실시된다.

테슬라 주가는 이번주 들어 실적 기대감에 벌써 큰 폭으로 올랐다.

이날 정규 거래를 1.53달러(0.18%) 오른 865.80달러로 마감해 지난 1월 기록한 사상최고치 883.09달러에 바싹 다가섰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