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국감 마친 이재명, 경기지사 사퇴 언제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지도부 “이번주 안에”, 이 지사 “심사숙고”

한겨레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경기도청 국정감사에서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두차례의 국정감사를 마무리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지사직 사퇴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번주 말이나 다음주 초께 사퇴할 것이란 예측이 나온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20일 <문화방송>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후보가) 가능하면 빨리 (지사직에서 사퇴)해야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선대위를 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후보가 국감을 마친 뒤 경기지사직을 사퇴해 대선 후보로서의 행보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당도 경선 후유증을 극복해 본격적인 선거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이낙연 전 대표, 문재인 대통령과의 만남 등 소화해야 할 일정이 빡빡한 것도 이유로 꼽힌다. 민주당 지도부 핵심 관계자는 “(이 후보가) 당장 내일이라도 이낙연 전 대표를 먼저 만나 정리를 하고 문재인 대통령도 만나야 한다”며 “이번주 안에 경기지사직 사퇴를 해야 남은 일정을 잡을 수 있다. 예비후보 등록을 하고 광주와 봉하를 가는 수순을 밟은 뒤 11월 초 국민의힘 대선 후보 선출에 맞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사직 사퇴 시점으로는 22일이나 25일이 꼽히지만, 유동적이다. 이 후보 쪽은 “빨리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과 이 전 대표, 문 대통령을 만난 뒤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이 팽팽하게 갈린다”며 “선대위 출범 직전에 그만두는 방안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날 사퇴 시점을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도정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지금도 (사퇴 일정을) 심사숙고 중”이라며 “오늘도 보니 업무보고서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던데 그 문제도 정리하려면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다”고 답했다.

송채경화 서영지 기자 khsong@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언론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