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웃음기 뺀 이재명... "국민의힘 질문, 기대치 이하" 독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의힘, 단문단답으로 공격력 상승
'이재명 치명타'는 끝내 안 나와
이재명 vs 심상정 대선후보 격돌
한국일보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가 열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수원=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일절 웃지 않았다. 국민의힘은 시종 잽을 날렸다. ‘대장동 청문회’ 2차전 격인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의 경기도 국정감사 얘기다. 국민의힘은 그러나 이 후보에게 결정타를 날리지 못했다. 이 후보도 대장동 의혹을 말끔하게 벗지 못했다.

웃음기 싹 거둔 이재명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의 경기도 1차 국감에서 이 후보는 자주 웃었다. ‘조폭 연루'를 의심하는 질문을 받고 10번 넘게 “흐흐흐” 소리 내 웃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패착이었다. "여유로워 보인다"는 평가보다 "국민과 야당을 무시하는 것으로 비친다"는 지적이 많았다.

20일 이 후보는 엄숙하려 애썼다. 출근길에 만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지 않았다. 18일엔 국감장에 들어서며 20분 넘게 기자들과 문답을 주고받았다. 이 후보는 20일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면서 “존경하는 OOO 의원님”이라고 불렀다. 18일엔 그러지 않았다.

공격수 기질은 여전했다. 20일 국감을 시작하면서 이 후보는 “국감은 인사청문회가 아니다. 국감 대상인 경기도의 위임 사무, 국가가 보조금 지급 사업에 한해서만 답변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의 대장동 질문 공세가 부당하다는 '선공'이었다.

오전 국감이 끝난 뒤 기자들에게 “18일 질의보다 기대치 이하였다”며 국민의힘 의원들을을 자극하기도 했다.
한국일보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이 준비해온 개 인형을 만지고 있다. 양의 탈을 쓴 개 인형은 이재명 경기지사를 비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수원=공동취재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단문단답 장착한 국민의힘


국민의힘 의원들은 18일 국감에서 늘어지는 질문으로 "국민을 대표해 질문할 책임을 저버렸다"는 비판을 받았다. 20일엔 단문단답과 호통으로 이 후보를 몰아세웠다. 이 후보 면전에서 "이재명이 도둑"이라고도 했다.

▶박성민 국민의힘 의원: "증인(이 후보)은 계속 '도둑 맞은 물건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도둑'이라고 하는데, 도둑질(대장동 특혜 개발 사업)을 교사한 사람은 뭔가."

▷이 후보: "교사범이라고 한다."

▶박 의원: "도둑질을 한 사람은."

▷이 후보: "그게 국민의힘이다."

▶박 의원: "아니, 도둑질한 사람은 이재명 아니냐."

▷이 후보: "저는 도둑질을 못 하게 막았던 사람이다."

▶박 의원: "도둑질한 사람은 이재명이다."

송석준 국민의힘 의원은 이 후보가 겉 다르고 속 다르다는 비판의 뜻을 담아 양의 탈을 쓴 개, 이른바 양두구육 인형을 들고 나왔다. 탁자에 올려 놓은 채 질의를 하다가 민주당 항의를 받고 인형을 치웠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18일보다 강한 결기를 보였지만, 이 후보를 결정적으로 흔드는 데는 실패했다.
한국일보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20일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질의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심상정 vs 이재명, 대선후보 격돌


정의당 심상정 대선후보도 국토위원으로서 이 후보를 매섭게 공격했다. 심 후보는 “(이 후보가 개발 이익을 환수했다고 주장하는 것은) 작은 확정 이익에 집착해 큰 도둑에게 (개발 이익을) 다 내주고 ‘이거라도 어디냐’ 하는 것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 후보는 “5,500억 원이 작은 확정이익이라고 하는 건 동의하기 어렵다”며 물러서지 않았다.

심 후보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이 후보가 직접 임명한 게 맞는지도 캐물었다. 이 후보가 “임명 권한이 누구한테 있었는지 잘 모르겠다”고 답하자 “그렇게 논란이 됐는데 확인을 안 했느냐. 비겁하게 느껴진다”고 따졌다. 심 후보의 추궁이 이어지자, 이 후보는 “일부 직원이 잘못 저질렀다면 인사권자로서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성택 기자 highnoon@hankookilbo.com
강진구 기자 realnine@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