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독도 북동방 해상서 어선 전복 사고... 실종자 가족들 "제발 살아 돌아오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20일 오후 2시 24분께 독도 북동방 약 168km 해상에서 조업 중 전복된 통발어선 A호(72t급·후포선적) 선체가 발견됐다. /동해지방해양경찰청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사고 해역서 ‘구명벌 발견’... 선원 생사여부 확인 안 돼

[더팩트 | 울릉=황진영 기자] 독도 북동방 해상에서 발생한 통발어선 전복 사고와 관련, 실종자 가족들이 무사히 돌아오길 바라며 애 태우고 있다.

20일 동해지방해양경찰청과 울진군 등에 따르면 오후 7시께 울진군 후포리 수협 본점에는 ‘사고대책본부’와 ‘사고 선원 가족 대기실’이 마련됐다.

가족 대기실에는 실종자 가족 1명이 도착했고 나머지 실종자 가족은 거주지에서 기다리거나 타지역에서 후포로 이동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동해해경청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24분께 독도 북동방 약 168km 해상에서 조업 중이던 통발어선 A호(72t급·후포선적)가 전복됐다는 신고를 일본 8관구로부터 접수 받았다.

당시 해당 선박에는 한국인 3명과 외국인 6명(인도네시아 2명, 중국 4명) 등 9명이 승선해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

더팩트

사고 해역에서 발견된 선박과 구명벌 모습. 당시 사고 선박에는 외국인 6명과 한국인 3명이 탄 것으로 파악됐다./동해지방해양경찰청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동해해경은 2척의 경비함정과 6대의 항공기를 현장에 급파해 이중, 오후 7시 50분께 도착한 5천톤급 경비함정과 항공기 1대가 수색 작업을 벌이고 있다. 또 일본 해상보안청 함정 1대가 수색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까지 사고 해역에서 구명벌은 발견됐으나 선원들의 생사 여부는 확인이 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동해해양경찰청 관계자는 "동해 전 해상에 풍랑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3.5 ~ 5m 안팎의 높은 파도가 일고 있어 야간 수색과 이동에 어려움이 있지만 조명탄을 투하해 수색을 이어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사고 소식을 접한 김부겸 국무총리는 "해양수산부장관, 국방부장관, 해양경찰청장은 가용한 모든 함정, 항공기 및 주변을 운항 중인 어선, 상선, 관공선을 동원하여 인명 구조에 최선을 다하고, 구조대의 안전에도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사고 선박은 홍게잡이 통발어선으로 지난 16일 오전 3시 11분께 울진 후포항에서 출항해 23일 후포항에 입항할 계획이었다.

tktf@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