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포스코 사회적 감축안은 기만”…국감장서 뭇매 맞은 포스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與 의원들 “포스코, 실질적 감축계획 제시해야”

수소환원제철 개발 속도 늦다는 지적도 나와

김학동 “국민 오해하지 않도록 감축 계획 제시”

탄소중립위한 국가지원 요구 제안도 나와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여당 의원들이 포스코가 자체적으로 밝힌 탄소 배출량 감축 방안에 친환경 제품의 공급을 포함한 것을 두고 질타를 쏟아냈다. 여당 의원들은 포스코가 시장에 가벼운 강판 등을 공급하는 방안을 탄소 감축 방안에 넣어 감축량을 과장한 것은 국민에 대한 기만이라고 주장했다.

이데일리

문승욱 산업통상부 장관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포스코 사회적 감축에 날세운 與의원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종합 국정감사에서 “포스코는 국민연금이 최대주주로 국민이 주인인 기업이다. 다른 기업들과는 다른 사회적 책임을 느껴야 한다”며 “수소환원제철 부문 등에서 정부 지원이 필요한 건 알고 있지만 국민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감축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을 비롯한 여당 의원들은 이날 포스코의 탄소 배출량 감소안에 포함된 ‘사회적 감축’에 대해 날을 세웠다. 이들이 문제로 삼은 것은 지난해 12월 포스코가 자체적으로 밝힌 탄소중립 방안이다. 당시 포스코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완성하겠다고 선언하면서 2030년까지 2017~2019년 3개년 평균 탄소 배출량의 20%를 줄이겠다는 방안 등을 발표했다.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탄소 10%에 더해 친환경 제품 공급 등으로 10%를 추가로 사회적 감축하겠다는 내용이 골자였다.

강 의원은 “포스코가 마치 (사업장에서) 20%를 줄이는 것처럼 표현했는데 국민이 오해할 수 있는 부분이자 기업의 신뢰가 달린 문제”라며 “포스코는 10년 전에도 2020년까지 조강 톤(t)당 탄소 배출량을 2007~2009년 평균 대비 9% 감축하겠다고 하고는 1.9%밖에 줄이지 않아 국민의 신뢰를 받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소영 민주당 의원도 “포스코의 사회적 감축에 대해 이 분야의 권위 있는 교수 중 한명은 창의적인 기만술이라고 평가했다”며 “기존 장비에서 저전력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로 교체하면 사용 전력이 줄어드는 것은 두고 이를 만든 삼성전자(005930)나 SK하이닉스(000660)가 탄소 감축을 했다고 하지 않는 것처럼 포스코는 실질적 감축 계획을 제시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포스코 수소환원제철 선진 기술보다 2~3년 늦어”

포스코 측은 국민이 오해하지 않은 감축 계획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김학동 사장은 “사회적 감축은 포스코가 만든 말이 아니라 고객사의 요청으로 따로 산정한 부분이다. 해당 감축안은 고객사와 투자자에게 설명하기 위한 자료”라면서도 “국민이 오해하지 않도록 감축 계획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포스코가 개발 중인 수소환원제철 개발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도 이어졌다. 정태호 민주당 의원은 “유럽 철강사와 비교해 수소환원제철 개발 속도가 느린데 기술적 문제이기는 하지만 포스코는 너무 한가한 스케줄을 계획하고 있다”며 “유럽의 도전적 목표를 보듯이 포스코가 수소환원제철 등 혁신 기술 개발을 앞당길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김 사장은 “최근 수소환원제철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해 스웨덴 철강사 쪽과도 논의를 해봤는데 포스코가 (선진 기술보다) 2~3년 정도 늦은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철강과 무역업계가 대응 협의체를 만들고 정부의 협조를 잘 받아 개발을 늦지 않게 추진하겠다”고 답했다.

김 사장은 또 “수소환원제철에 드는 비용을 얼마 정도로 추정하느냐”는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 “30조~40조원”이라고 답했다. 김 의원은 “연구·개발(R&D)에만 10조~20조원이 들어갈 것이란 추정이 있다”며 “산업부가 수소환원제철에 대한 연구개발(R&D)과 설비 전환 작업에 의지를 갖추고 예산을 적극적으로 반영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부도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문승욱 산업부 장관은 “수소환원제철을 포함해 탄소중립을 달성하는 데 투자가 필요하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다”며 “내년 조성되는 2조5000억원으로 시작하는 기후대응기금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지원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산자중기위는 애초 종합감사 증인으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을 소환할 예정이었으나 증인 변경 신청으로 김 사장이 대신 국감장에 나섰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