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신민아-이하늬-박규영, ‘도순녀(盜脣女)’들의 전성시대 [김재동의 나무와 숲]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OSE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OSEN=김재동 객원기자] 사건 1.

개요: 지난 11일 윤혜진(신민아)은 홍두식(김선호)의 집에서 그의 입술을 훔쳤다.(드라마 ‘갯마을 차차차’)

정황: 당시 윤혜진은 술을 먹어도 취하지 않는다는 자기 과신에 빠져 과도한 음주를 하였고 필름이 끊어질 정도의 심신미약 상태에서 이상의 행위를 감행했다.

사건 2.

개요: 지난 13일 청송미술관에서 김달리(박규영 분)가 진무학(김민재 분)의 입술을 훔쳤다.(드라마 ‘달리와 감자탕’)

정황: 전시회에서 입관(入棺)체험한 진무학이 오랜 병환으로 작고한 어머니를 회고하자 “이렇게 멋지게 자라줘서 행복해 하실 거예요”라 위로하며 벌인 연민행위라 자술했다.

사건 3.

개요: 지난 15일 조연주(이하늬 분)는 자신의 오피스텔에서 한승욱(이상윤 분)의 입술을 훔쳤다.(드라마 ‘원 더 우먼’)

정황: 당시 조연주는 자신의 집 문도 못열만큼 인사불성이었고 자신이 방화살인범의 딸임을 고백했음에도 한승욱이 “당신이 누구 딸이든, 내가 원하는거 안 뺏기겠다”는 다짐을 하자 격정을 이기지 못한 것으로 추정된다.

시청자환시(環視)리에 자행된 이상의 ‘도순녀(盜脣女) 사건’은 모두 반의사불벌죄에 해당돼 불기소 처분됐다.

OSEN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브라운관은 로맨틱코미디가 대세다. 코로나19로 인해 세상이 우울하다 보니 웃음과 힐링이 우선이다. 남궁민이 만들어가는 150억 대작 ‘검은 태양’마저 이하늬의 ‘원 더 우먼’을 따라잡지 못했고 이외 진지하고 심각한 드라마 ‘인간실격’ ‘홈타운’ ‘너를 닮은 사랑’ 등은 시청자의 시선으로부터 멀어졌다.

이 와중에 대세 로코를 이끌어가는 여주인공들의 적극성이 눈길을 끈다. 남주에게 입술을 뺏기기 보다는 입술을 빼앗고 만다. 원래 선머슴인 조연주나 취중의 윤혜진은 그렇다치고 세상 물정 모르는 온실 속 화초 김달리까지 취중도 아닌 맨정신에 그럴 줄이야 차마 몰랐다.

그렇다고 뜬금없냐 하면 그도 아니다. 평소 김달리는 사랑 많고 연민 많은 캐릭터다. 평소 우울한 그녀를 웃게 하는 남자로 마음에는 두었지만 그 저돌성에 주춤할 수밖에 없던 진무학이 뜻밖에 약한 모습을 보였을 때 키스는 그녀가 할 수 있는 최선의 위로였다.

조윤주로선 평소 거침없는 성격임에도 가해자의 딸이란 제약에 가로막혀 속상해 한 잔 한 판에 피해자의 아들 한승욱이 “누구 딸이라도 상관없다. 내가 원하는 건 더 이상 안뺏기겠다”고 고백까지 하니 그 기특함을 어찌 그냥 넘어갈까.

OSEN

윤혜진도 마찬가지다. 충분히 매력적이지만 자신의 소셜포지션 잣대에 맞지 않아 안타까웠던 홍두식이다. 음주로 인한 심신미약 상태가 되고 보니 자신의 심중을 가로막던 잣대조차 사라졌다. 예의 ‘좋으면 좋다고 행동할 수 있는 상태’가 됐던 것이다.

이 ‘도순녀 3인방’은 그 순간 간절했고 가슴속에서 기계적으로 박동하던 심장이 오버히트됐으므로 그같은 행위를 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어쨌거나 키스는 마음이 열렸음을 의미한다. 가뜩이나 귀여워 죽겠는데 여자의 마음마저 열렸으니 남자의 드리블은 더욱 쾌속해질 수밖에 없다.

제 각각의 드라마다. 제 각각의 캐릭터다. 그런데 로맨틱 코미디 정석상 연애의 본격 시발점인 키스를 여주에게 맡겼다. 그리고 높은 시청률로 시청자들의 호응을 끌어냈다. 이쯤되면 ‘첫 키스는 여자주인공이 먼저’가 트렌드가 된 건 아닌가 싶다.

그런 트렌드의 첫 기치를 들어올린 ‘갯마을 차차차’ 신민아는 최종회 평균 12.7%, 최고 13.7%(이하 닐슨코리아 제공)의 시청률과 함께 화려하게 퇴장했고 이하늬의 ‘원 더 우먼’은 문제의 ‘그 키스’가 있었던 9회 시청률 14%, 최고 시청률 18.8%를 기록하는 등 8회 연속 ‘주간 전체 미니시리즈 시청률 1위’ 기록을 이어 나가고 있다. ‘달리와 감자탕’의 7회 ‘그 키스’ 순간은 시청률 6.3%를 기록하며 ‘최고의 1분’으로 기록되는 등 동시간대 수목드라마 시청률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신민아가 퇴장하고 남은 이하늬와 박규영의 ‘원 더 우먼’과 ‘달리와 감자탕’. 귀여운 두 ‘입술 도둑’들의 행보가 관심을 끈다.

/zaitung@osen.co.kr

[사진] 드라마 스틸, 방송 캡처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