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통3사 “5G 월 15~100GB 요금제 도입”…28㎓ 투자는 조정될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인당 한달에 평균적으로 26GB쓰는데

요금제는 10GB와 150GB뿐..요금 낭비

여야, 중량 사용자위한 요금제 내라 촉구

통신3사 증인들 "검토하겠다" 답변

정부, 개인별 통신패턴 따른 맞춤형 요금제도 검토

28㎓ 접지는 않지만…투자 계획은 내년 4월 재조정

[이데일리 김현아 이후섭 기자]
이데일리



이동통신 3사가 데이터를 한 달에 15GB~100GB 쓰는 이용자를 위한 5G 요금제를 조만간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국회에서 여야 할 것 없이 5G 요금제가 국민의 평균 데이터 이용량과 동떨어져 요금 낭비가 크다는 비판을 쏟아낸 뒤, 통신사들은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8월 기준 5G 가입자 1명당 평균 트래픽은 26.331 기가바이트(GB)인데 이통 3사 모두 적합한 요금제가 없다. 현재의 5G 요금제는 10GB는 5만 원 대, 150GB 이상은 7만 원 대다.

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 달에 26GB 쓰는 중량 사용자 위한 5G 요금제 나올듯


2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확인감사장에 증인으로 출석한 이통사 임원들은 김상희 국회부의장, 이원욱 위원장, 정희용, 정필모 의원 등의 ‘데이터 중량 사용자(15GB~100GB)를 위한 5G 요금제나 이용자가 직접 자신의 통신 패턴에 맞게 요금제를 만드는 DIY요금제(맞춤형 요금제)가 필요하지 않느냐’는 질의에 수용하는 입장을 보였다.

강종렬 SKT 인프라 부사장은 “자세히는 말 못하나 소비자들이 요구하시는 니즈들이 다양하다. 선택권이 보장되도록 고민하고 있다”고 답했고, 권준혁 LGU+ 전무는 “내부 부서에서 검토를 진행하는 걸로 안다”고, 이철규 KT네트워크 부사장은 “구간이 없는 부분은 면밀히 검토하고 고려하겠다”고 답했다.

과기정통부는 중량 이용자를 위한 6만 원대 요금제외에도, 이용자별로 선택권을 대폭 늘린 맞춤형 요금제 시뮬레이션도 정필모 의원(더불어민주당)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 의원은 “정부 시뮬레이션을 보니 도입 효과가 평균적으로 10% 요금절감인데 이 정도로는 DIY라고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고, 임혜숙 장관은 “초당, 분당 얼마를 기초로 살펴서 그런 것 같다”고 답했다.

온라인으로 가입하면 기존 요금제보다 30% 정도 저렴한 ‘5G 온라인 요금제’가 올해 초 출시됐지만 가입자가 5만400여명, 전체의 0.11%에 그친 상황에서 5G 요금제 조정은 불가피해 보인다는 평가다.

실제로 양정숙 의원실이 조사한 5G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 통신품질은 긍정과 부정이 30.2%와 34.2%로 비슷한 반면, 요금제는 불만족이 47.9%로, 만족(14.8%)의 4배에 달했다.

콘텐츠 다양성에 대해서도 불만족이 34.2%로 만족(20.2%)보다 10%포인트 앞서 5G 서비스를 충분히 느낄 만한 서비스가 부족하고 이 때문에 150GB까지 데이터를 쓰는 사람은 소수일 수밖에 없다는 사실을 재확인했다.

같은 날 정무위 공정위 확인감사장에서 유영상 SK텔레콤 MNO 사업대표는 “5G 요금제를 인가받을 때 데이터 사용량이 훨씬 많을 것으로 생각했고, (트래픽당)데이터 이용료는 LTE에 비해 훨씬 저렴하게 책정했다”면서도 “속도 등에서 국민의 눈높이에 미치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이데일리

강종렬 SKT인프라 부사장이 2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뉴스1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8㎓ 접지는 않지만…투자 계획은 내년 4월이후 재조정될 듯


연말까지 각 사당 1만 5000개 기지국을 구축해야 하는 28㎓ 주파수 투자는 연말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지만, 내년 4월 이행점검 때를 전후해 조정이 불가피해 보인다.

국민의힘 간사인 박성중 의원뿐 아니라 변재일·윤영찬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기업용서비스(B2B)에 더 적합한 특성을 갖고 있다며 정부에 정책전환을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국감장에서 강종렬 SKT 부사장은 “현실적으로 연말까지 1만5000개 기지국을 구축하는 것은 어렵다”고 했고, 이철규 KT네트워크 부사장도 “현재 고객이 이용하는 서비스 수준으로는 3.5㎓면 충분하다”고 답했다.

통신사들은 “정부가 각사에 28㎓ 주파수 할당 비용(각사 2000여 억원, 총 6100억 정도)을 되돌려주면 투자를 늘릴 것이냐”는 박 의원 질의에 “그러겠다”는 취지로 답했다.

이에 대해 임혜숙 장관은 “대국민 약속이다. 6G로 가기 위해서라도 28㎓를 접는 것은 앞으로의 기술 방향에 역행”이라고 답하면서도 “28㎓를 전국망으로 고려하진 않는다. (야구장이나 전시장 등) 핫스팟 용으로 고려한다”고 답했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은 “당초 이통사에 28㎓를 할당한 것은 정부가 억지로 강제한 것은 아니지 않느냐”라면서도 “결국 초기 단계의 투자 계획은 과기부와 통신사가 논의해 4월 (이행점검 때)따져볼 필요는 있다”고 정리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