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정부, COP28 양보 발표에 여수시·도청·국회의원 “아무도 몰랐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지역구 국회의원 2명도 뒤늦게 어리둥절

헤럴드경제

지난해 12월 여수박람회장에서 김영록 전라남도지사와 권오봉 여수시장 등 1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 UN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8) 남해안.남중권 유치위원회가 열리고 있다. [여수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여수)=박대성 기자] 정부가 2023년도에 개최 예정인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COP28)를 아랍에미리트연합(UAE)에 양보한다고 전격 발표하면서 유치 실패를 둘러싸고 후폭풍이 일고 있다.

특히 COP28 유치에 전력해 온 전남도와 여수시는 정부의 유치 양보 사실을 언론을 통해서야 뒤늦게 접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중앙과 지방정부 간의 소통부재도 논란이 되고 있다.

외교부와 주무부처인 환경부가 COP28 유치를 추진해 온 지자체와 협의절차없이 양보를 발표한 것도 문제지만, 중앙에서 지역현안을 챙겨야 할 지역구의 여당 국회의원 2명도 정부로부터 사전에 아무런 통지를 받지 못한 것도 비판의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앞서 정부는 아·태(아시아·태평양) 권역에 묶여 유치 경쟁을 벌인 아랍에미리트에 2023년 COP28 개최를 양보하고, 아태권역에서 개최권을 갖는 2028년도 COP33대회 유치에 힘을 쏟기로 했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에 여수시는 지난 2009년 전국 최초로 정부에 COP 유치를 건의한 이래 국내 유치도시 결정을 놓고 영·호남이 연합해 13년 간 광폭 유치활동을 벌였다는 점에서 아쉽다는 평가다.

여수시는 “정부가 유치를 추진해온 지방 도시와 어떠한 협의도 없이 아랍에미리트에 COP28을 양보한 것은 오랜 기간 COP28 유치에 힘써온 남해안·남중권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성토하고 있다.

전남도와 유치를 추진해 온 여수시와도 손발이 맞지 않았다는 지적이 있다.

도 관계자는 “정부의 COP28의 양보 입장을 외교부 발표문을 보고 우리도 여수시처럼 똑같이 허탈한 마음 뿐”이라며 “이 사실을 사전에 인지했다면 미리 대처했을 것”이라고 사전 인지설을 부인했다.

지역구 국회의원들도 낌새조차 눈치 채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주철현 의원 측은 “외교 관례상 오픈하지 못하는 부분은 있겠지만, 사전에 전혀 협의가 없었다”고 했고, 김회재 의원도 “며칠 전까지만 해도 정부가 COP28 대회를 유치하겠다는 발언도 있고 해서 전혀 낌새를 몰랐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20일 입장문을 내고 “COP28을 국가계획으로 확정됐을 때 영·호남 12개 시군을 비롯한 전남과 경남도민은 크게 환영했다”며 “정부가 2030 부산엑스포 개최를 얻기 위해 COP28 유치를 아랍에 양보했다면 양 도민의 염원을 저버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태성 여수시민사회연대회의 상임대표는 “정부 사정이 있겠지만, COP28 연기 방침이 서운하기도 하고 답답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논란에 외교부 관계자는 “한-아랍에미리트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 중동지역 산유국 녹색전환 지원 등 글로벌 기후변화 노력 촉진, 향후 2028년 COP33 개최 추진과의 연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양보 결정을 했다”며 “아랍에미리트 측의 간곡한 요청이 있어 국익을 고려해 결정했고 2030부산엑스포와는 별개의 사안”이라고 해명했다.

parkds@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