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11.23 (토)

이슈 전두환과 노태우

[e글중심]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 윤석열 해명에 "매번 핑계만 구구절절”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0일 오후 대구 수성구 국민의힘 대구시당 강당에서 열린 대구·경북 선대위 임명장 수여식을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20일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과 관련해 “전두환 정권이 독재를 했고 자유민주주의를 억압했던 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며 진화에 나섰습니다. 윤 전 총장이 전날 "전두환 대통령이 군사 쿠데타와 5·18만 빼면 정치는 잘했다고 말하는 분들이 많다"고 발언하자 갑론을박이 벌어졌습니다.

여당은 물론이고 국민의힘 주자들도 일제히 비판했습니다. 홍준표 의원은 SNS를 통해 “전두환 옹호 발언은 아무 말 대잔치를 넘어 망발에 가깝다”며 “일일 일 망언으로 당의 위상과 명예를 추락시키고, 대선 후보로서의 자격마저 의심케 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도 대구시당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아무리 좋게 봐도 큰 실언이고, 솔직하게는 본인의 역사 인식과 어떤 인식의 천박함을 나타내는 망언이라고 본다”고 했습니다.

논란이 뜨거워지자 윤 전 총장은 SNS를 통해 “어제 제가 하고자 했던 말씀은 대통령이 되면 각 분야 전문가 등 인재를 적재적소에 기용해 제 역량을 발휘하도록 하겠다는 것이었다”고 했습니다. “당시 대학생이었던 저는 12·12 모의재판에서 판사 역할을 하면서 당시 신군부 실세 전두환에게 무기징역을 선고했던 사람”이라며 “저의 역사의식은 그때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윤 전 총장의 발언에 문제가 없다는 의견도 있지만, 역사의식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큽니다. “진짜로 적재적소에 인재를 썼으면 그리됐겠나. 본인들 입맛에 맞게 잘 움직여주는 사람들을 쓴 거지. 그게 잘한 건가. 진짜 무슨 소리를 하는 거야. 대체 어떤 사람들 이야기를 듣고 다니시는 건지.” “깊이라고는 찾아볼 수가 없는 후보다. 전두환은 무고한 국민을 죽이고 군사독재를 한 사람이다.” “인재 기용하겠다고 말하기 위해 꼭 전두환을 예로 삼아야 하냐? 세상에 더더욱 인재 기용 잘한 사람 차고 넘친다. 국민감정에 대한 이해가 저렇게 없는 자가 무슨 대통령이냐.” “윤석열 논리대로라면 히틀러도 유대인 학살 빼면 잘했다고 칭찬하는 것과 같죠. 이건 망언 중에 역대급 망언입니다.”

윤 전 총장이 실언 논란 이후 제대로 사과하지 않는 점을 지적하는 네티즌도 있습니다. “그냥 잘못했다고 하면 나을 텐데 잘못했다, 죄송하다, 말 한마디 하는 걸 못 보겠네. 매번 핑계만 대고 구구절절.” “항상 본인 의도는 그게 아니라 진의가 잘못 전달되었다, 해석을 잘못했다는 것이다, 변명하기 급급함. 본인의 실수에 대해 항상 남 탓만 한다.”

e글중심이 네티즌의 다양한 생각을 모았습니다.

* e 글 중심(衆心)은 '인터넷 대중의 마음을 읽는다'는 뜻을 담았습니다.

* 커뮤니티 글 제목을 클릭하시면 원문을 볼 수 있습니다.

* 반말과 비속어가 있더라도 원문에 충실하기 위해 그대로 인용합니다.

■ #다음



윤석열은 이런 모순되는 말을

"하고 있다. 살인자가 살인 저지른 것 빼고는 인자하다. 강간범이 강간 저지른 것 빼고는 자상하다. 사기꾼이 사기 저지른 것 빼고는 정직하다. 도둑놈이 도둑질했던 것 빼고는 깨끗하다."

ID 'global'

■ #네이버



웃긴다.

"꿈보다 해몽이 좋네. 살인자한테 살인 행동만 빼고 잘했다는 거 아냐 폭력, 폭행, 민주주의 파괴, 역사의 후퇴는 누구한테 물어보나."

ID 'ssjj****'

■ #네이버



대통령 돼서도

"나중에 변명하는 스타일."

ID 'cwy9****'

■ #다음



정치를 잘해?

"맨날 잡아가두고, 고문하고, 조작질하던 전두환인데. 그때 대통령 욕하면 집안이 패가망신했는데. 돌았군."

ID '세가지퉁소소리'

■ #다음



공감을 못하는 사람은

"절대 올바른 정치를 할 수가 없다. 전두환으로 인해 수십, 아니 수백명이 죽었다. 그들에게 공감이 먼저다. 윤석열 당신 논리면 히틀러도, 일본도 잘한 게 있다 누군가에게는. 피해자에 대한 공감이 없는 당신은 대통령 이전에 한 사람의 인간으로도 매력이 없구나. 슬프다. 당신이 대통령 후보로 거론되는 것 자체가."

ID 'HAGIOS훈'

■ #네이버



헛소리하고 맨날 진의는

"그게 아니다 변명이나 하고. 머리보다 입이 먼저 나가서 일 그르치고 변명하고. 매사가 그렇다."

ID 'ghad****'


최지혜 인턴기자

■ 지금 커뮤니티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입니다.

제목을 클릭하면 원글로 이동합니다.



커뮤니티 HOT 이슈는...

1. 인스티즈 〈오늘의 집 웃긴 리뷰 모음〉

2. 네이트판 〈디즈니 영화 재연 화보 프로젝트 라인업2〉

3. 더쿠 〈이제는 거의 안 쓰는 2000년대 초반 유행한 이모티콘들.jpg〉

4. 웃긴대학 〈경기도 사람들 공감 ㅋㅋ〉

5. 오늘의유머 〈여동생 걱정하는 악동뮤지션의 오빠〉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