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오징어게임 장기밀매요? 中사람들에게는 실제 일어나고 있습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의 흥행으로, 중국 장기매매 실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오징어 게임’ 한 장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의 흥행으로, 중국 장기매매 실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오징어 게임’에 일부 관리자가 장기매매에 가담하는 장면이 등장하는데, 일부 외신이 이 장면을 비중있게 전하며 “중국에서는 실제 일어나는 사건”이라고 보도하면서다.

19일(현지시각) 영국 데일리메일, 더 선 등 외신은 유엔 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의 보고서를 인용해 “‘오징어게임’에 등장한 장기적출 밀매 장면이 중국에서는 실제로 벌어지는 일”이라고 보도했다.

중국 수용소 내 강제 장기적출 문제를 거론하며, 드라마에서 허구로 등장한 장기적출 및 밀매 장면이 중국의 인권문제를 건드렸다는 평가다.

외신 “불법 장기밀매…중국에서 매우 현실적인 일”

‘오징어 게임’은 456억원이 걸린 서바이벌 게임에 목숨 걸고 참가한 사람들의 이야기다.

극 중 게임 탈락자들은 즉시 사살된다. 탈락자들은 화장되는데, 일부 게임 진행요원들은 시신에서 장기를 적출해 밀매업자에게 파는 장면이 등장한다.

외신은 이 장면을 보고 “중국에서 매우 현실적인 일”이라며 “극에서 몇몇 참가자는 장기매매를 위해 팔려나가는 것으로 묘사된다. 이것은 분명히 허구지만 현재 중국에서는 실제 일어나고 있는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중국 인권 단체들은 정부가 매년 10만명의 반체제 인사와 정치범의 장기를 적출하는 장기 밀매 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다고 주장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신문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의 흥행으로, 중국 장기매매 실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오징어 게임’ 한 장면


전 세계 인권단체들 “中, 반체제인사 및 정치범 수용자 장기 적출 밀매”

매체는 지난 6월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OHCHR)가 중국을 상대로 발표한 성명을 인용하기도 했다.

그간 전 세계 인권단체들은 중국 공산당이 매년 10만명의 반체제인사 및 정치범 수용자에게서 동의 없이 장기를 적출해 밀매하는 대규모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고 주장해왔다.

이 보고서도 그중 하나다. 이 기구 소속 인권전문가 9명은 1년간 목격자 증언을 조사한 결과 중국 공산당이 파룬궁 신도·위구르족·이슬람교도 등 소수민족 구금자의 장기를 강제로 적출한다는 정보를 입수했다고 밝혔다.

장기 적출 대상자는 정치·종교적 신념을 버리지 않는 수감자들로, 당은 이들의 동의 없이 혈액 채취·초음파·엑스레이를 찍고, 그 결과를 생체 정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다.

장기이식 수술 주문이 들어오면 언제든 장기를 적출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는 것이다.

수감자로부터 적출되는 가장 흔한 장기는 심장과 신장, 간, 각막이며 장기 적출에 외과 의사와 마취과 의사 등이 동원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국 정부는 수감자들에게서 강제로 떼어낸 장기를 팔아 연간 10억 달러(약 1조 1800억원)의 수익을 올린다”고 주장했다.

중국 “정부 차원의 강제 장기 적출은 없다” 강하게 부인

중국 정부는 지난 9월 “정부 차원의 강제 장기 적출은 없다”며 보고서 내용을 강력히 부인했다.

중국 정부는 “유엔 측 보고서는 조작됐다”며 “목격자들은 중국의 인권 문제에 루머를 퍼뜨리는 ‘배우들’”이라고 주장했다.

또 “소수민족 탄압, 이슬람교도 박해, 강제 장기 적출, 강제 노동 등 거짓 주장을 펼치는 소위 ‘목격자의 증언’을 만들어 국제 여론의 관심을 끌려는 속셈”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인권 전문가들은 중국의 장기이식 수술 현황만으로도 의심 가는 부분이 있다고 지적했다.

2019년 영국의 ‘중국조사위원회’(China Tribunal)의 조사 과정에서 산둥성 옌타이시의 인민해방군 한 병원이 “우리는 오늘도 장기 적출이 가능하다”고 말해 의혹을 더했다.

외신은 이처럼 중국에서 불법 장기매매 정황은 많지만, 막을 방법이 없다고 설명했다.

김채현 기자 chkim@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