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정은경 “백신 안정성위원회 설립”…백신 부작용 인정 범위 확대될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비즈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식품의약품안전청 등에 대한 종합국감에서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르면 이번 주말 전 국민 70%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할 예정인 가운데 방역 당국이 이른바 ‘백신 안정성위원회’를 만들어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이상 반응에 대한 인정 범위 확대를 검토한다고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2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백신과 이상 반응 사이 인과성 범위 확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런 내용을 밝혔다.

정 청장은 “현재 피해보상위원회는 (국제적으로) 알려진 이상반응에 대해 개별 판단하고 있다”며 “새로운 백신에 대한 새로운 이상반응과의 인과성을 검토할 수 있는 안전성위원회를 의학한림원이나 전문 학회와 독립적·객관적으로 만들어 신고된 자료들을 새롭게 분석하고 기준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는 국제적으로 알려진 이상반응 외에 국내에서 신고된 이상반응에 대해서도 백신과의 인과성 여부를 독자적으로 판단하겠다는 것이다. 그동안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과 이상반응 간 인과성 범위를 넓혀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던 만큼, 정 장관의 이날 발언은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이상반응 인정 범위를 넓히겠다는 뜻으로 이해됐다.

한편 정부는 오는 22일 일상회복지원위원회 2차 회의를 열고, 쟁점 안건을 논의할 예정이다. 같은 날에는 ‘단계적 일상회복 관련 세부 쟁점과 국민 인식’를 주제로 방역당국과 전문가가 모여 두 번째 단계적 일상회복 토론회를 열 계획이다.

김명지 기자(maeng@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