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재명 국감장 찾은 대장동 주민들… “너희는 수천억, 나는 빚더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기 성남시 대장동 주민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이재명 경기지사가 참석한 국정감사장 앞에서 ‘대장동 개발사업 의혹’ 관련 특검 도입을 주장했다.

20일 오전 대장동 주민 30여명과 시민단체 ‘행동하는 자유시민’ 회원들은 경기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나라는 수천억 배당, 나는 빚더미, 원주민은 호구였다’ ‘설계한 놈! 돈 준 놈! 돈 받은 놈! 모두 범인이다. 말장난으로 국민 기만하지 말고 특검 받아라’ 등의 문구가 적힌 현수막과 손피켓을 들었다.

조선비즈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청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린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앞에서 시민단체 등이 성남 대장동 게이트 관련 손팻말을 들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소영 행동하는 자유시민 상임대표는 “이 지사가 늘 입버릇처럼 말한 시민을 위한다는 것이 뒤에서 시민 등에 칼을 꽂는 것이었느냐”며 “대장동이 터전이었던 주민들을 돈 몇 푼으로 쫓아내고 어떻게 그렇게 뻔뻔할 수가 있느냐”고 말했다. 이어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남욱 변호사 등이 비리를 통해 천문학적인 시민의 돈을 탈취한 정황이 드러났음에도 이 지사는 왜 특검을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냐”고 물었다.

박 대표는 또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에게 감사를 받는 엄중한 자리에서 질의한 국회의원을 비웃듯이 기만하고 웃는 것은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라며 지난 18일 진행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보인 이 지사의 태도를 지적하기도 했다.

이 지사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했다. 이 지사는 대장동 개발사업이 ‘모범 사례’라는 기존 주장을 반복했다. 이 후보는 “(대장동 개발사업이) 보수 언론의 왜곡 보도와 부패 기득권 세력의 근거 없는 의혹 제기로 온전히 평가받지 못하고 있다”며 “대장동 개발사업은 5500억원이라는 지방정부 사상 최대 규모를 환수한 모범사례”라고 말했다.

권오은 기자(oheun@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