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오라클, 아마존 저격 "클라우드 데이터 이전 비용 비싸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로스 브라운 부사장 "클라우드서 데이터 빼는 비용 너무 높아"

오라클이 87~95% 저렴

톰슨로이터, 팀브라질 등 멀티 클라우드 전략으로 오라클 선택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오라클 클라우드의 ‘네트워크 이그레스’ 비용은 아마존웹서비스(AWS)에 비해 87~ 95% 저렴합니다.”

로스 브라운 오라클 본사 시장전략 담당 부사장은 20일 한국오라클이 개최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네트워크 이그레스 비용은 클라우드에 있는 데이터를 다른 클라우드나 데이터센터(리전)로 옮길 때 붙는 돈이다.

이데일리

로스 브라운 오라클 시장전략 담당 부사장 (사진=오라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즉, 클라우드 1위 기업인 AWS가 고객을 묶어놓기(록인) 위해 자사 클라우드를 ‘떠나는’ 비용을 높게 받고 있다는 의미가 깔린 발언이다. 오라클이 경쟁사인 AWS를 공개 저격한 셈이다.

브라운 부사장은 “(경쟁사들은) 데이터를 클라우드에서 빼는 비용이 너무 높다”면서 “오라클은 네트워크 가격 자체를 저렴하게 책정해 이 비용을 크게 절감했다”고 강조했다.

최근 대부분의 클라우드 기업들이 각각의 클라우드 서비스 장점을 취합해 업무시스템에 따라 최적화된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멀티 클라우드’를 외치지만, AWS는 유일하게 이를 언급하지 않는다. 클라우드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했던 AWS 입장에서 멀티 클라우드라는 흐름이 반가울 리 없다.

하지만 멀티 클라우드는 이미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보스턴컨설팅 그룹의 자료에 따르면 대기업의 3분의 2는 멀티 클라우드를 사용한다. 소프트웨어 회사 플렉세라 조사에서도 올해 92%의 기업이 멀티 클라우드 전략을 채택했다고 답했다. 이는 전년보다 9%포인트 늘어난 수치다.

클라우드 후발 주자인 오라클은 네트워크 비용을 포함한 ‘가성비’를 내세워 멀티 클라우드 시장 공략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화상회의 서비스 기업 줌, 브라질 통신사 팀브라질, 톰슨로이터 등을 멀티 클라우드 고객 사례로 꼽았다. 그는 “팀브라질은 애저(MS 클라우드)를 많이 쓰던 고객인데 최근 백업, 빌링 시스템 등에 오라클 클라우드를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라클은 멀티 클라우드를 위해 타사와 협력을 늘려왔다. 오라클은 지난 2019년 6월 자사 클라우드 인프라와 MS 애저 데이터센터를 연동해 기업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MS와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 가상화 소프트웨어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VM웨어와도 손을 잡은 상태다. VM웨어 고객의 업무 환경을 오라클 클라우드로 전환하기 위해서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