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재명 정권교체론' 띄우는 與…文정권과 차별화 시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이재명 정권교체론'은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 전략 신호탄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지난 11일 송 대표와 국립대전현충원을 참배한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오른쪽). /이재명 캠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선대위 출범 후 차별화 행보 나설 듯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연일 '이재명 정권교체론'을 언급하면서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정권 재창출보다 정권교체 여론이 압도적인 추세를 보이면서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화 행보에 시동을 걸었다는 평가가 나온다. 향후 선대위가 출범하면 여당이 친문(친문재인) 지지층 이탈을 최소화하는 범위 내에서 문재인 정부와 거리두기를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송 대표는 최근 복수의 인터뷰에서 "이재명 후보가 당선돼도 새로운 정권"이라며 '이재명 정권교체론'을 띄우고 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기본 노선과 장점을 계승해가되, 단순 재생산은 하지 않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민주당 대선 경선 전까지 '김대중·노무현·문재인에 이은 민주 정부 재창출을 반드시 이루겠다'고 강조해온 것과는 결이 다르다.

정치권에선 내년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바라는 여론이 압도적이고,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송 대표가 총대를 메고 차별화 전략에 시동을 걸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각종 여론조사에서 ''정권교체론'이 '정권 재창출론'보다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지난 14일 공개된 SBS·넥스트리서치 여론조사(12~13일,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누리집 참조)에서 '정권교체'는 55.7%였고, '정권 재창출' 응답은 36.2%에 불과했다. 지난 7월 같은 조사에선 격차가 10.7%포인트였지만 석 달 만에 19.5%로 벌어진 것이다. 한국갤럽이 실시한 조사(5~7일,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누리집 참조)에서도 '정권교체론'은 52%로, '정권 재창출론'(35%)보다 압도적으로 높았다. 같은 조사기관의 지난 8월(47%), 9월(49%) 조사 때보다 교체 여론은 상승했다.

반면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14주 만에 40%대 이하로 떨어졌다. 리얼미터가 지난 18일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YTN 의뢰, 지난 12∼15일 전국 유권자 2022명 대상,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2.2%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 누리집 참조)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39.2%로 집계됐다. 해당 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율도 지난주 대비 1.9%포인트 떨어진 29.5%로 동반 하락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더팩트>와 통화에서 송 대표의 '정권교체' 발언에 대해 "본선에 오면 어느 후보나 중도층 외연 확장을 해나가기 위해 전 정권과의 차별화를 시도한다"며 "친문 지지층을 의식해 조심스러운 중도층 공략의 첫발을 내딛는 신호로 보면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청와대와 민주당이 매주 일요일 밤 총리 공관 등에서 열리던 정례 고위 당·정·청 회의를 내년 3월 대선 때까지 중단하기로 한 것도 '차별화'의 일환으로 보인다.

다만 민주당은 이같은 해석에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송 대표와 가까운 민주당 A 의원은 "전면 차별화할 것은 아니다. 당이나 캠프에서 차별화를 준비하는 건 아직 없다"고 했다.

청와대는 송 대표의 발언에 대해 "발전하는 정부로 만들겠다는 취지로 이해한다"는 입장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말의 의미를 단편적으로 보는 것보다 문재인 정부를 더 넘어서서 발전된, 우리 문재인 정부의 성과는 다 이어가면서 혹시나 부족했던 점이나 더 발전될 것이 있으면 발전하는 정부로 만들겠다는 취지로 이야기하신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했다.

더팩트

민주당은 선대위가 출범하면 문재인 정부와 부동산 정책 등에서 본격적으로 차별화 전략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5월 14일 문재인 대통령과 주먹 인사하는 송영길 민주당 대표(오른쪽).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내에선 외연 확장을 위해 '이재명 정부의 미래 비전'을 보여줘야 한다는 데 공감대는 있지만, 현 정부와의 차별화에 섣불리 나설 수는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문 대통령이 정권 말기에도 여전히 30% 후반의 지지율을 유지하고 있어 당내 주축인 친문 세력의 반발이 거셀 수 있기 때문이다.

대신 조만간 선대위가 본격 출범하면 '공을 계승하면서 과를 극복한다'는 식의 차별화 전략을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A 의원은 "당이 명확한 원칙을 정해놓은 게 '좋은 건 이어가고 문제가 있는 건 창조적으로 계승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이 후보 측은 경선 때부터 문재인 정부의 남북 관계 등 외교·안보 정책은 계승하고 불공정과 양극화 해소 노선을 따르면서, 부동산 정책은 '개발이익 완전 국민 환원제' 등 제도를 마련해 보완해나가겠다고 강조해왔다.

unon89@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