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대장동 수사 두고 與野 '늑장' 질타…서울경찰청장 "초기 아쉬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서울경찰청 국정감사

대장동 수사 두고 여야 '늑장 수사' 질타

최관호 청장 "수사 역량 강화 중요한 과제"

이재명 경기지사 '조폭 연루설' 두고 설전

노컷뉴스

김창룡 경찰청장이 지난 5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창룡 경찰청장이 지난 5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하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성남 대장동 특혜 의혹 중심에 있는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수상한 자금 흐름을 포착하고도 '늑장 수사'를 벌였다는 지적과 관련, 최관호 서울경찰청장은 "수사 초기에 아쉬운 점이 있다"고 밝혔다.

최 청장은 이날 서울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양기대 의원이 '대장동 관련 첩보를 5개월간 방치했다'고 지적하자 이 같이 답했다.

앞서 경찰은 지난 4월 금융정보분석원(FIU)에서 화천대유의 수상한 자금 흐름과 관련한 첩보를 넘겨 받았으나 5개월 간의 내사만 벌여 '늑장 수사'라는 비판을 받았다.

최 청장은 "수사 역량 강화가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라며 "수사관들 교육과 내부 심사체계를 철저히 강화해 수사 완결성을 높여가는 것이 국민 뜻에 보답하는 길이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성문 화천대유 대표 조사와 관련해선 용산서가 4월 20일에 출석을 요청했는데, 실제 조사는 5월 25일에 이뤄진 부분이 지적됐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 역시 소환이 늦어진 게 아니냐는 비판도 이어졌다. 이영 국민의힘 의원은 "경찰이 시간이 벌어준 게 아니냐"고 물었다.

이에 최 청장은 "출석 요구는 날짜를 조율해서 한 것"이라며 "자료가 방대했고, 처음 출석했던 (이 대표의) 소명자료가 수백 페이지라 길어졌다"고 밝혔다.

이어 시간이 늦어졌다는 지적에 "FIU 자료에 대한 인식이 너무 없었고, 사건 경중을 판단하지 않고 일선서로 배당한 잘못이 크다"며 "지난달 17일에 (대장동 사건이) 국민 관심 대상이 되면서 용산서에서도 경제팀에서 지능팀으로 바꾸는 조치를 했으며 집중 사건으로 지정하고 전문 인력도 배정했다"고 덧붙였다.

노컷뉴스

김창룡 경찰청장이 지난 5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찰청 국정감사에 참석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련 야당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창룡 경찰청장이 지난 5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찰청 국정감사에 참석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련 야당 의원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모습. 국회사진취재단아울러 향후 FIU 수사와 관련 최 청장은 "FIU 자료 인식이 취약했던 점을 뼈아프게 느꼈다"며 "이제 배당부터 시도청에서 직접 수사하고, 약한 부분은 일선서에서 하더라도 집중 지휘 사건으로 해서 인식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이재명 경기지사의 '조폭 연루설'을 두고 여야의 설전이 오가기도 했다.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 지사와 연루 의혹이 제기된 박모씨를 언급하며 "주민번호상으로 90년생으로 32살이다"며 "12년간 행동대장이라는데, 18살 혹은 20살이 국제 마피아파 행동대장이라는 게 가능하겠느냐"라고 질의했다. 이에 최 청장은 "일반적으로는 좀 납득이 안 된다"고 밝혔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은 "(박씨가) 경기남부경찰청 관리 대상인데 왜 서울경찰청장에게 물어보느냐"고 따지기도 했다.

이밖에 최 청장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한 수사에 대해선 "고발 건과 고소 건이 들어와 있다"며 "정상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최 청장은 20일 예정된 민주노총 총파업 집회 대응에 대해 "불법행위가 나오면 원칙대로 해산 절차를 밟을 것"이라며 "전국에서 병력이 올 수 있는 데까지 최대한 동원할 것이다. 임시로 29개 중대를 편성했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