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곽상도 의원 아들 퇴직금 50억 의혹 수사, 경찰→검찰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주현 기자]
머니투데이

서울중앙지검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화천대유자산관리로부터 퇴직금 등 50억원을 받은 곽상도 무소속 의원 아들 사건을 경찰로부터 넘겨받았다.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과 경기남부경찰청 전담수사팀(팀장 송병일)은 19일 오전 10시부터 1시간동안 서울중앙지검에서 양 기관 수사 책임자간 회의를 열고 이 같이 합의했다. 검·경은 "수사 중복 방지 및 효율성 증진을 위한 검경 협의 필요성 공감했다"며 "수시로 협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검경은 대장동 사건에 대해 중복 수사 논란이 일자 이날 처음으로 수사 협의를 진행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12일 "검찰과 경찰은 적극 협력해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로 실체적 진실을 조속히 규명하라"고 지시했다. 이후 검찰총장과 경찰청장은 핫라인을 구축해 수사과정에서 중첩과 공백이 없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하지만 사흘만에 검경은 불협화음을 냈다. 검찰은 지난 15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지인 A씨의 자택을 압수수색해 유 전 본부장이 과거 사용했던 휴대전화를 확보했다. 문제는 경찰이 이 휴대전화를 확보하기 위해 먼저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하고 기다리는 동안 검찰의 압수수색이 이뤄졌다는 점이다.

경찰은 검찰보다 앞선 지난 13일 A씨가 유 전 본부장의 과거 휴대전화가 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A씨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이 신청한 영장은 하루 뒤인 14일 저녁 수원지검이 법원에 청구했다. 때문에 경찰 내부에서는 검찰이 영장청구권을 내세워 경찰의 수사를 가로챈 것 아니냐는 불만이 나왔다.

현재 유 전 본부장이 밖으로 던진 휴대전화는 경찰이, 유 전 본부장의 과거 휴대전화는 검찰이 각각 복구와 분석 작업을 진행 중이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18일 기자간담회에서 "우리 경찰에서 (압수수색 영장) 신청을 했고, 검찰에서 청구가 늦어지는 와중에 검찰이 또 동일 사안에 대해 영장 청구해 받아 집행했다"며 공개적으로 검찰에 불만을 제기하기도 했다.

김주현 기자 nar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