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미 국무부 "북한 탄도미사일 규탄…도발 자제하고 대화 촉구"(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안보리 결의 위반이자 역내 위협"…대북 경고·대화복귀 촉구 의미

연합뉴스

북한, SLBM 추정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서울=연합뉴스) 임화영 기자 = 19일 오후 서울역 대합실에 설치된 모니터에서 북한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관련 뉴스가 나오고 있다. 군 당국은 북한이 19일 발사한 단거리 탄도미사일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오후 "오늘(19일) 10시 17분경 북한이 함경남도 신포 동쪽 해상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SLBM으로 추정되는 미상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고 말했다. 2021.10.19 hwayoung7@yna.co.kr



(워싱턴=연합뉴스) 이상헌 특파원 = 미국 국무부는 19일(현지시간) 북한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로 추정되는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시험 발사한 데 대해 규탄 입장을 내고 대화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미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북한의 시험 발사에 대한 입장을 묻는 연합뉴스의 서면질의에 "미국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한다"며 "이는 다수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한 것이며 역내에 위협이 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우리는 북한이 추가적인 도발을 자제하고 지속적이며 실질적인 대화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또 "한국과 일본 방위에 대한 우리의 약속은 철통과 같다"고 했다.

앞서 북한은 한국시간 19일 신포 일대에서 SLBM으로 추정되는 사거리 약 590㎞의 탄도미사일 1발을 동해상으로 시험 발사했다.

미 국무부의 입장은 그에 앞서 나온 미군의 성명과 유사하다.

북한의 탄도 미사일 발사 이후 미 인도태평양사령부는 성명을 내고 "미국은 이런 행위를 규탄하고, 더는 이런 불안정을 조성하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한다고 북한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미군은 이번 일이 미국과 동맹의 인명과 영토에 즉각적인 위협이 되지 않는다고 평가했다"라며 "계속 상황을 주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국의 입장은 계속된 대화 손짓에도 미사일을 발사하는 북한에 대한 경고와 함께 대화 복귀로의 촉구성 의미를 동시에 지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한미 당국이 북한의 대화 복귀를 놓고 활발한 접촉을 이어가는 가운데 북한이 긴장을 끌어올리는 것은 대화에 앞서 더 많은 양보를 얻으려는 의도로도 볼 수 있지만, 미국은 대화에 대한 대가가 없을 것임을 분명히 한 바 있다.

honeyb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