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반기문 “바이든-시진핑, 반드시 COP26 이전에 만나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이달 31일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리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전에 미중 정상이 만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 전 총장은 18일(현지시간) 국제 원로그룹 ‘디엘더스’를 대표해서 이같이 밝혔다고 가디언이 전했다. 디엘더스는 각국 정상급 지도자로 구성된 모임으로 남아프리카공화국 인종차별 철폐에 헌신했던 넬슨 만델라가 만들었다.

반 전 총장은 “미국과 중국의 정상이 공동 이익을 위해 함께 일할 방법을 찾기 바란다”며 “두 나라가 기후변화 대응 약속을 어떻게 이행할 것인지 좀 더 강력한 목표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까지 각국 정부가 내놓은 약속만으로는 지구 평균 기온 상승을 섭씨 1.5도 이내로 막기에 충분하지 않다”며 “목표치를 높이기 위해 올바른 신호를 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015년 기후변화 정상회의를 앞두고 버락 오바마 당시 미 대통령과 만난 일화를 거론하며 미중 정상 간 만남을 권유했다.

반 전 총장은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시 주석은 오바마 전 대통령과 함께했던 일을 다시 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두 나라가 없었다면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 합의는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 주석은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중국을 떠나지 않고 있다. 시 주석은 이달 30일 이탈리아 로마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도 화상으로 참석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COP26에도 불참할 것으로 관측된다. 더타임스는 영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시 주석이 COP26에 참석하지 않는다”고 보도했다. 앞서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은 올해 안에 화상으로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지난 6일 합의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superryu@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