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TSMC 잡으려면 이재용 경영 전면 나서야"…英 유력지의 조언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심재현 기자]
머니투데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2020년 10월13일(현지시간) 네덜란드 에인트호번의 ASML 본사를 찾아 EUV(극자외선) 노광장비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 오른쪽부터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김기남 삼성전자 DS부문장 부회장, ASML 관계자 2명. /사진제공=삼성전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반도체 파운드리(위탁생산) 세계 1위 대만 TSMC에 맞서기 위해서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이른 시일 안에 경영 전면에 나서야 한다는 외신 보도가 나왔다. 영국 시사주간지 이코노미스트는 오는 25일 고(故)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 별세 1주기를 앞두고 17일(현지시간) 보도한 '삼성전자 최첨단 반도체 패권을 노린다'라는 제목의 특집기사에서 이같이 짚었다.

이코노미스트는 "삼성전자가 역사상 중요하고 새로운 시대를 맞았다"며 "총수 일가의 후계자인 이 부회장이 지난 8월 가석방돼 지난해 별세한 부친에 이어 경영을 승계하면서 시스템 반도체 분야를 메모리반도체나 스마트폰 같은 글로벌 수준의 위상으로 끌어올리려 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이 부회장의 야심찬 계획은 삼성전자뿐 아니라 한국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최근 세계적인 공급난으로 중요성이 더 커진 반도체 산업에 미치는 영향도 막대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시스템반도체 도전, 한국에도 중대한 영향"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코노미스트는 삼성전자의 현재 숙제로 △소프트웨어·서비스 분야 강화 △파운드리 사업 독립성 확보 △미·중 기술패권주의 가속에 따른 생존전략 마련 등을 꼽으면서 이런 리스크 때문에 삼성전자의 주가가 역대급 실적과 현금보유에도 불구하고 애플이나 샤오미, TSMC, 인텔 등 경쟁사에 비해 저평가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이 부회장의 시스템반도체 분야 도전은 저조한 주가를 끌어올리기 위한 시도가 될 수 있다"며 "이 부회장의 목표는 5500억달러(약 620조원) 규모의 전세계 반도체 시장에서 70% 비중을 차지하는 시스템반도체 시장에서 점유율 40%를 확보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는 다만 삼성전자가 2018년 이런 골자의 시스템반도체 중장기 전략을 발표한 뒤 아직까지 이렇다할 진전이 없다는 점도 지적했다. 최근 시장조사업체 발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시장점유율은 15% 수준으로 업계 1위인 대만 TSMC와의 격차가 30%포인트 안팎에 달한다.

업계에서는 삼성전자가 짧은 기간에 점유율을 확대하면서 시장 1위로 올라선 메모리반도체 분야와 달리 시스템반도체, 특히 파운드리 부문에서 고전하는 배경으로 스마트폰·TV·가전 등 세트 사업과 함께 반도체·디스플레이 중심의 부품사업을 병행하면서 반도체 제작을 위탁하는 고객사로부터 기술정보 유출 우려를 사기 때문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이코노미스트는 "2016년 애플이 모바일 프로세서 위탁생산 전량을 TSMC로 이관한 것은 삼성전자의 복잡한 사업구조에 따른 주요 고객과의 이해상충을 보여주는 사례"라며 "기술 차원에서 삼성전자가 지난 두세대의 첨단 프로세서에서 TSMC에 뒤진 점도 주목할 부분"이라고 밝혔다.


"이재용, 거침없고 무자비한 면모도 보여야"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코노미스트는 "이런 문제에도 불구하고 이 부회장이 상황을 잘 인식하고 있고 삼성전자의 변화를 가속화하려는 분명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며 "최근 반도체 공급망 불안을 둘러싸고 미국, 중국, 유럽 등 각국이 나서서 경쟁을 펼치는 이른바 기술 국가주의 흐름도 삼성전자에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삼성전자가 TSMC와 대적하는 시스템반도체 분야 대표기업이 되려면 이 부회장이 빠른 시일 안에 전면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 "이 부회장이 지난해 자녀들에게 경영권을 물려주지 않겠다고 했지만 상당 기간 최대주주 위치를 유지할 것이고 이런 약속과 지배구조 개선 덕에 앞으로 재능 있는 임직원들에게도 최고의 기회가 열릴 것"이라고 밝혔다.

이코노미스트는 이 부회장에 대해서도 "삼성전자 전직 임원에 따르면 부친인 이건희 회장보다 더 신중하고 보수적으로 결정하는 스타일"이라며 "남들 앞에 나서기를 즐기기보다는 진중하고 빈틈 없는 인물로 알려지지만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 성공하려면 거침없고 무자비한 면모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7일 '2021 삼성 파운드리 포럼'에서 내년 상반기 3나노 시스템반도체 칩 대량생산을 공식화했다. 또 2025년 2나노 기반 양산 계획과 함께 대규모 시설투자와 연구·개발(R&D)을 예고했다. 당면과제로는 미국 텍사스에 170억달러를 투자해 신·증축하기로 한 파운드리 사업장 부지 선장이 거론된다. 시장에서는 삼성전자가 향후 자동차 전장(전자장비)용 반도체에 특화된 네덜란드 NXP 인수 등을 추진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코노미스트는 이와 관련, "삼성전자가 100조원 규모의 순수현금을 보유한 만큼 업계를 놀라게 할 만한 '빅딜'을 시도해야 한다"고 밝혔다.

심재현 기자 urme@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