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서울시는 5호선 검단·김포 연장사업 적극 협조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천·김포 국회의원 "서울시 '사업불가' 입장 수용 못해"

연합뉴스

기자회견하는 신동근(오른쪽부터)·김주영·박상혁 의원
[더불어민주당 신동근 의원실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인천·김포=연합뉴스) 윤태현 기자 = 인천 서구와 경기 김포를 지역구로 둔 국회의원들이 19일 서울지하철 5호선 인천 검단·김포 연장사업 추진 불가 입장을 내비친 서울시에 반발했다.

더불어민주당 신동근(인천 서구을)·김주영(경기 김포갑)·박상혁(경기 김포을)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사업에 대한 협조를 서울시에 촉구했다.

이들은 "서울시는 최근 자체 용역연구 결과를 근거로 5호선 검단·김포 연장사업의 경제성이 부족하다며 사업 추진 불가 입장을 내비쳤다"며 "서울시의 일방적 입장을 절대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이 사업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지방자치단체 간 합의를 전제조건으로 반영됐다"며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 중재 아래 서울시·인천시·경기도 3자 간 합의를 거쳐 모든 결정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사업의 걸림돌로 여겨지는 5호선 신정역·방화역 차량기지 주변 건설폐기물처리장(이하 건폐장) 이전 문제와 관련해서도 서울시의 입장을 비판했다.

이들은 "2019년 12월 건폐장 이전 없이 차량기지를 통합·이전하기로 서울시·민주당·국토부가 협의했으나, 서울시는 이를 내팽개치고 신정역 차량기지를 부천 대장동으로 이전하겠다고 주장하는 등 독단적으로 교통행정을 펼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6월 이 사업의 전제조건으로 건폐장 이전을 내세우지 않겠다고 재차 약속했으나 지난 9월 서울시 담당 실무자는 건폐장 이전을 다시 전제조건으로 내세웠다"고 지적했다.

한편 서울지하철 5호선 검단·김포 연장사업은 서울 방화역에서 인천 검단을 거쳐 김포 양촌읍까지 24㎞ 구간에 5호선 연장 노선을 건설하는 내용이다.

인천과 김포 주민들은 그동안 이 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달라고 국토부에 촉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국토부는 서울시·인천시·김포시 간 합의를 전제로 이 사업을 반영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tomatoyoo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