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종합2보] 합참 "北 동해상 발사 탄도미사일 SLBM 추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이영태 기자 = 북한이 19일 오전 10시 17분경 동해상으로 발사한 미상 탄도미사일은 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으로 추정된다고 합동참모본부가 밝혔다.

합참은 이날 출입기자단에 보낸 세 번째 문자메시지를 통해 "우리 군은 오늘 10시 17분경 북한이 함경남도 신포 동쪽 해상에서 동해상으로 발사한 SLBM으로 추정되는 미상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1발을 포착했다"고 알렸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송기욱 기자 =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국방과학원은 28일 오전 자강도 룡림군 도양리에서 새로 개발한 극초음속미사일 화성-8형 시험발사를 진행했다"고 보도했다. [사진=노동신문] 2021.09.29 oneway@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탄도미사일의) 추가 제원과 특성은 한미 정보당국이 정밀 분석중에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현재 우리 군은 추가 발사에 대비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 하에 관련 동향을 면밀히 감시하면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11시 30분부터 12시 40분까지 서훈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NSC 상임위원회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고 대화에 나올 것을 촉구했다.

NSC 상임위원들은 먼저 북한의 미상 단거리 탄도미사일 발사 상황에 대해 원인철 합참의장으로부터 보고를 받고, 관련 상황을 평가했다. 상임위원들은 북한의 이번 발사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진전시키기 위해 최근 한국과 미·중·일·러 등 주요국들 간 활발한 협의가 진행되는 가운데 이루어진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또한 한반도 정세의 안정이 그 어느 때보다 긴요하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북한이 조속히 대화에 나올 것을 촉구했다.

이날 상임위에는 서훈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하여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 이인영 통일부 장관, 서욱 국방부 장관, 원인철 합참의장, 서주석·김형진 국가안보실 1·2차장, 최종문 외교부 2차관, 윤형중 국가정보원 1차장 등이 참석했다.

medialyt@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