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심상정 "대장동 의혹, 이재명 책임 있다…무제한 토론 제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JTBC

〈사진-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후보가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에게 행정적 책임이 있다"면서 "대통령 후보에 대한 국민들의 판단을 위해 실체가 규명돼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심 후보는 JTBC '신예리의 밤샘토크'에 출연해 대장동 의혹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전했습니다. 심 후보는 "어느 쪽의 책임이 더 큰가가 아니라 각자의 책임이 있다. 이 후보는 국민들이 주권을 위임한 행정 책임자(성남시장)로서 책임이 있다"면서 "그 외에 의혹의 중심에 있는 분들은 수사를 통해 그분들 몫만큼의 책임을 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오는 20일 경기도 국감에서 이 후보에게 '대장동 사업이 아직도 단군 이래 최대의 공익사업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가장 먼저 할 것"이라며 "6000억대의 이익이 민간 사업자에게 돌아갔고, 아직 택지 매각과 분양도 남아있다. 다 합치면 아마 조 단위가 넘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불로소득이 민간에게 간 점에 대해서 이 후보가 답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JTBC

〈사진-JTBC〉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검과 관련해서는 "검경이 지금 하고 있는 수사를 보다 공정하게 특임 검사에 준한 투 스텝을 구성해서 빨리 결과를 내놔라, 그리고 특검 여부는 바로 수사당국이 결정할 것 같다"면서 "국민의 의혹을 확실하게 풀어주는 결과가 나오면 그거로 끝나겠지만 미진하다고 생각하면 당연히 특검으로 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후보에 무제한 토론을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심 후보는 "대장동 사업에서 적어도 지금 드러난 것은 전대미문의 민간 특혜 사업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다"면서 "이재명 당시 성남시장이 임명한 유동규 본부장이 거대한 사업의 밑그림도 그리고, 민간에게 막대한 불로소득이 흘러갈 수 있도록 기획하고 중심에 있었기 때문에 이제 이 후보가 분명한 정치적 책임을 말씀하셔야 된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지금까지 불로소득 환수에 대해서는 그 어떤 정치인보다도 강력한 의지를 말씀하셨는데, 나중에 뭘 하겠다는 게 아니라 지금까지 국민들이 준 권한과 책임 범위 안에서 한 일을 가지고 이제 평가 받아야 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유혜은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