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검찰, 성남시청 3차 압수수색…시장실은 여전히 포함 안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김효정 기자]
머니투데이

(성남=뉴스1) 김영운 기자 = 대장동 개발 특혜·로비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수사관 2명을 투입해 성남시 정보통신과 등을 상대로 추가 압수수색 영장을 집행한 가운데 사진은 18일 오전 추가 압수수색 중인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성남시청 정보통신과 사무실의 모습. 2021.10.18/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19일 성남시청에 대한 3차 압수수색에 나섰다.

서울중앙지검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이날 오전 성남시청 정보통신과에 수사관 2명을 보내 직원들이 이메일을 주고받은 내역 등을 추가로 확보하고 있다. 다만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도 시장실과 비서실 등은 포함되지 않았다. 성남시 관계자는 "기존 압수수색의 연장선이라서 추가되거나 변경된 대상지는 없다"고 말했다.

검찰은 지난 15일 첫 압수수색에 이어 전날에도 정보통신과를 압수수색했다. 전날 압수수색에서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대장동 관련 서류를 추출해간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5일에는 검사와 수사관 등 20여 명을 동원해 대장동 사업을 관장한 문화도시사업단 도시균형발전과와 인허가 관련부서인 도시주택국, 도시계획과·도시주택과, 교육문화체육국 문화예술과 등을 압수수색해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

검찰은 또 성남시청 첫 압수수색 당일 문화재청 문화재 발굴사업 담당부서도 함께 압수수색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문화재청 압수수색을 통해 직원들이 주고받은 이메일과 문화재 발굴 관련 인허가 서류 등을 확보했으며 증거인멸 여부를 살펴보기 위해 CCTV 영상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의 문화재청 압수수색은 곽상도 전 의원 아들이 받은 퇴직금 50억원의 성격을 확인하기 위한 것이다. 검찰은 대장동 개발사업 부지와 관련 당시 문화재청을 담당하는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 소속 곽 전 의원이 편의를 봐준 대가로 화천대유자산관리 측이 곽 의원 아들에게 돈을 준 것이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김효정 기자 hyojhy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