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강아지에 돈 줘도 곽상도 아들 못 줘"…이재명 국감 '말말말'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한주형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18일 경기도 대상 국정감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두고 집중 포화를 받았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게이트'로 규정, 각종 의혹을 제기했으나 이 지사는 "내가 화천대유 주인이면 강아지에 돈 줘도 곽상도 아들한테는 못 준다"며 비판의 강도를 높였다.

■ "유동규에 개인적으로 배신감...인사권자로 깊이 사과"


이 지사는 대장동 사건으로 구속된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 대해 "관련 공직자 일부가 오염되고 민간사업자가 유착했다는 의혹에 대해 인사권자로서 깊이 사과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기자들과 만나 "나는 아직도 믿기지 않는 상황인데, 국가기관에서 수사해보니 유착 가능성이 높다고 법원이 구속까지 했으니 뭔가 잘못이 있을 것"이라며 "참으로 안타깝고 개인적으로 보면 배신감을 느낀다"고 했다.

야당에서는 구속된 유 전 본부장이 이 지사의 측근이라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지사 측은 "유씨는 성남시장 선거에서 도와줬고, 능력을 인정받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경기관광공사 사장 등 직책을 맡았을 뿐 이 후보 측근은 아니다"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 지사는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회장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며 "인터뷰를 하러 왔던 분이어서 전화번호부에 기록해놓았고, 그 이후 한 번 본 것이 다"라고 했다.

또 대장동 개발 사업 핵심 인물로 집중 거론되고 있는 정영학 회계사와 남욱 변호사에 대해서는 "전혀 모른다"고 답했다.

이 지사는 대통령이 되더라도 유 전 본부장과 김 회장을 사면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은 대장동 의혹의 핵심 인물로 거론되는 유씨와 관련해 "검찰은 8억원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700억원을 받았다는 증언도 있다. 징역을 살면 무기가 될 것"이라며 "만에 하나 대통령이 되면 사면할 것이냐"고 물었다. 이 지사는 "말이 안 된다. 부패사범을 사면하겠나"라고 일축했다.

김 회장에 대해서도 "대통령이 되면 사면하겠느냐"라는 질문에 이 지사는 "엄벌해야 한다"고 답했다.

■ "대장동 설계자, 내가 맞다...이익 환수 보장 설계"


매일경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한주형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야당 의원들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이 지사 연루 의혹을 제기하며 집중 추궁했다. 반면 이 지사는 각종 의혹에 조목조목 반박하며 오히려 역공을 가하는 등 여유있는 모습을 보였다.

이 지사는 전날(18일)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이영 의원의 질의에 "대장동 설계자는 제가 맞다"면서도 "마치 민간 사업자 내부 이익을 나누는 설계를 말한 것처럼 호도하고 싶겠지만, 분명한 것은 성남시 내부 이익 환수 방법, 절차, 보장책 등을 설계했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익을 '몰방'해서 주자고 한 것은 여러분 소속이던 국민의힘"이라며 "국민의힘 시의회가 민간 개발하라고 4년간 저를 괴롭혔다"고도 주장하며 대장동 의혹 관련 국민의힘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했다.

또 이 지사는 대장동 의혹이 '화천대유 게이트'라고 주장했다. 그는 대장동 의혹과 관련해 "개발과 관련된 부정·비리가 너무 많은데 그 뒤에는 대개 정치·관료 세력이 있다"며 "바로 '그분'을 찾아야 하는데, 그분은 돈을 나눠 가진 이해관계가 있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대장동 게이트가 아니고 화천대유 게이트"라고 강조하며 "부정행위로 번 엄청난 돈을 정치적으로 나눠가지고 (이를) 배부해주는 이상한 사람이 있는 것이 화천대유 게이트"라고 강조했다.

■ 조폭 연루설? "의원 면책 특권 제한해야"


매일경제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이 이재명 경기지사의 '조폭 연루설'을 주장하며 돈다발 사진을 공개하고 있다.[사진제공=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지사는 국정감사에서 야당의 조폭 연루 의혹 제기를 강하게 반박하며 법적 대응 가능성을 내비쳤다.

전날(18일) 국정감사에서 경찰 출신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은 이 지사의 '조폭 연루설'을 제기했다. 그는 "도청 공무원들이 조폭과 부적절한 뇌물 거래를 했다면 징계 대상 아니냐"며 국제마피아파 행동대장으로 코마트레이드 직원인 박철민씨로부터 제공받은 자필 진술서와 현금 다발 사진을 공개했다.

박씨가 현금 1억5000만원을 이 지사에게 줬고, 코마트레이드에서 이 지사 측근 계좌에 20억 원 가까이 지원한 증거도 있다는 게 김 의원의 주장이다.

이에 이 지사는 "제가 그렇게 했다면 옛날에 다 처벌받았을 것"이라며 "명백한 허위사실"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현금 다발 사진을) 어디서 찍었는지 모르겠지만 참 노력은 많이 한 것 같다"며 "존경하는 의원님 신작(新作) 잘 들었다. 사진 찍을 정성이면 계좌를 주면 깔끔하지 않느냐"고 응수하기도 했다.

김 의원에 대해서는 "국회의원 면책특권을 제한해야 한다"며 "명백한 허위사실을 국민 앞에 보여주고, 이런 식으로 음해하고"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이 "국제마피아파 수괴급으로 처벌받아야 할 만큼 밀착관계가 긴밀하다"는 내용의 박씨 진술서를 읽는 대목에선 "흐흐흐"하며 크게 웃음을 터뜨리기도 했다.

이 지사는 "국민이 위임한 권한을 활용해서 명예를 훼손하고 선거에 부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명백한 공직선거법 위반"이라며 법적 대응 가능성도 내비쳤다.

[김현정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