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1일 1논란’ 윤석열측, ‘김종인 등판론’…홍준표측, ‘청년 여성’ 영입 추진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캠프 ‘1일 1실언’…“‘어른’ 모셔와 재정비 필요”

현재 尹캠프에 김근식·김병민 등 김종인계 포진

金 조기 등판 가능성은 낮아…총괄 선대위 가능성

젊은 女 비교적 낮은 지지 洪캠프…약점보완 행보

헤럴드경제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3일 오후 제주시 연삼로 국민의힘 제주도당사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캠프 안에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 등 선거를 총지휘할 수 있는 무게감 있는 인사를 조기 영입해야 한다는 말이 나온다. 강하게 ‘그립’(grip)을 쥘 수 있는 이를 좌장으로 세워 캠프 내 ‘1일 1실언’ 논란을 극복하자는 것이다. 경쟁 상대인 홍준표 의원 캠프는 비교적 낮은 20~30대 여성 지지율을 확보하기 위해 젊은 여성 인사 영입에 팔을 걷었다.

윤 전 총장 캠프 관계자는 19일 통화에서 “김 전 위원장 등 선이 굵은 노장(老將)을 모셔와 캠프를 재정비할 수 있었으면 한다”고 했다.

윤 전 총장 캠프는 윤 전 총장과 캠프 인사들의 잇따른 ‘실수’로 곤혹을 겪고 있다. 윤 전 총장이 최근 국민의힘 대선 경선 토론 직후 홍 의원의 어깨를 툭 치는 영상은 뒤늦게 논란이 됐다. 윤 전 총장 캠프의 선거대책위원장으로 합류한 주호영 의원은 윤 전 총장이 20·30대에서 지지율이 낮은 이유에 대한 질문을 듣고 “20·30대는 정치인의 이전 일을 잘 기억하지 못하고 가까이(있는)뉴스를 접하고 보는 것을 갖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다”고 답해 ‘청년 비하’라는 비판을 받았다.

윤 전 총장 캠프는 이 외에 ‘주술 논란’, ‘당 해체 발언 논란’ 등에 따른 수습을 하는 데 힘을 쏟았다.

또 다른 윤 전 총장 캠프 관계자는 “정책 비전만 이야기를 해도 부족한데, 수습·해명에 많은 시간을 소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윤 전 총장 캠프에는 김근식 전 국민의힘 비전전략실장, 김병민 전 비상대책위원, 윤희석 전 대변인 등 이른바 김종인계 인사 중 상당수가 들어가 있다.

김 전 위원장도 대안 부재론을 명분으로 윤 전 총장을 야권의 유력 주자로 꼽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위원장은 윤 전 총장에게 통화 등으로 조언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위원장은 최근 CBS 라디오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대선 후보로 선출된 이재명 경기지사에게 맞설 야권 후보로 “제일 껄끄러운 상대가 윤 전 총장일 것”이라고 분석키도 했다.

다만 김 전 위원장의 정치적 무게감을 보면 다음 달 국민의힘 최종 후보가 선발된 후 총괄 선대위원장을 맡을 가능성이 크다는 게 야권 인사 상당수의 분석이다.

윤 전 총장 캠프는 김 전 위원장 외에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비상대책위원장 등도 윤 전 총장에게 호감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는 분위기다.

야권 관계자는 “이들에 대한 캠프 차원의 물밑 구애는 막판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헤럴드경제

국민의힘 홍준표 대선 경선 후보가 18일 부산 수영구 국민의힘 부산시당에서 열린 정치 버스킹 '당원이 묻고 홍준표가 답하다'에서 당원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윤 전 총장과 함께 ‘양강’ 주자로 거론되는 홍 의원 캠프는 젊은 여성 인사를 물색하고 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지난 15~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003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한 결과 범보수권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에서 홍 의원을 지지하는 여성 비율은 22.1%였다. 윤 전 총장을 지지하는 여성 비율(30.3%)보다 8.2%포인트 낮은 값이다.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와 한국사회여론연구소 홈페이지 참조) 홍 의원 캠프는 그간 점 찍어둔 30·40대 여성 인사 몇몇에게 러브콜을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홍 의원 캠프는 40대 여성인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을 공동 선거대책위원장으로 영입했다.

yul@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