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野 '빈 총'만 쏘아대며 허둥지둥..이재명 "흐흐흐" 국감 즐겼다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폭 '국제마피아'와의 연루설 제기에
"허허허" "큭큭큭" 12차례 웃어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1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참석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1.10.18/뉴스1 © News1 경기사진공동취재단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공방 1차전은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판정승으로 끝났다. 야당은 '조폭 연루설'까지 꺼내들며 파상공세에 나섰지만 오히려 이 지사의 의혹만 해소해줬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지사는 18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대상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계발 특혜 의혹'과 관련한 야당의 공세를 조목조목 반박했다.

이 지사는 국감 초반부터 '돈 받은 자=범인, 장물 나눈 자=도둑'이라는 피켓을 꺼내 들었다. 이 지사는 이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의 천문학적 이익은 당시 공공개발을 막은 새누리당(현 국민의힘)에 책임이 있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자신이 화천대유의 진짜 주인이라는 야당의 공격에는 "제가 만약 진짜 화천대유의 주인이고 돈을 가지고 있다면 강아지에게 던져줄지라도 유서대필을 조작했던 곽상도(현 무소속·전 국민의힘 의원) 아들 같은 분한테는 줄 수 없다"고 강하게 항변했다.

이 지사는 대장동 사업 설계자로 알려진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 본부장과의 관계에 대한 야당의 공세에도 "제가 가까이 하는 참모는 이렇게 표현되는 사람이 아니다"라며 '유동규의 이재명 측근설'을 부인했다.

파이낸셜뉴스

[수원=뉴시스] 경기사진공동취재단 =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이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대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조폭연루설'을 주장하며 관련 돈다발 사진을 공개하고 있다. 2021.10.18.photo@newsis.com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야당이 조폭 '국제마피아'와의 연루설을 제기하자 어이없다는 표정과 함께 "허허허", "큭큭큭"하며 반복해 웃다가 국민의힘 의원들의 항의를 받기도 했다. 이 후보는 10분 54초간 질의응답 시간 동안 12차례에 걸쳐 웃었다. 이 지사는 이 과정에서 실소를 터뜨리며 "코미디도 이런 코미디가 없다"고 여유로운 모습을 보였다.

이 지사는 는 국감을 마치며 "국정감사를 통해 대장동 문제의 실체가 대부분 드러났고 본질과 줄기가 많이 드러났다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연주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이 지사의 태도에 대해 논평을 통해 "이 후보의 비웃음은 국민을 겨냥한 것이냐"고 비난했다.

김 부대변인은 "누가 봐도 다분히 조롱이 섞여 있는 것으로 이해되기에 충분하며, 응답의 진실성 여부를 떠나 야당 의원의 질의에 대한 답변 태도로서는 매우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