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野 “이재명 국감 점수? C학점”…與 “내용도 자세도 A”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라디오 김현정의뉴스쇼

野 "치적은 꼼꼼하게 아는데, 화천대유 의혹은 잘 몰라"

與 "황당한 사진으로 국감, 학예회 수준"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지난 18일 진행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감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지사에 대해 여야가 상반된 평가를 내렸다. 야당은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고, 여당은 대장동 논란에 대해 충분히 설명을 했다며 높은 점수를 줬다.

이데일리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 경기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은 19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전날 국감 피감자로서의 이 후보를 평가해 달라는 진행자의 말에 “태도나 (대장동 논란에 대한) 기본 내용 숙지 등까지 포함한다면 높은 점수를 주기는 어려울 것 같다”며 “C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앞서 이 지사가 문재인 대통령과 토론할 때 ‘A를 물을 때는 A를 답하고, B를 물을 때는 B를 답해달라’는 요구를 했었는데, 어제 (국감을) 전체적으로 보면 말의 성찬이지 거기에 A를 물을 때 A에 대한 답은 없었다고 평가한다”며 “답안지가 길다고 해서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특히 대장동 개발과 관련해 공공환수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알고 있지만, 논란이 되고 있는 화천대유 계약 구조 등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 한 이 후보의 답변이 모순됐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 5000억 이상에 대해서 수익을 거둔 내용은 깨알같이 알고 계시다”면서도 “그런데 화천대유가 5개 블록을 직접 수의계약으로 받은 내용 등에 대해서 이 지사는 모른다고 했다.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아마 내일 국토위 국감 때 이 부분이 크게 쟁점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그는 “(조폭 출신이라는)박모씨가 자술서 내지 양심선언이라고 한 것을 보니, (교도인이 도장 등을 고려할 때) 박씨가 직접 적은 게 확실하다고 저는 보고, 위조의 가능성이 없다”며 “(김용판 의원이 제시한 사진 논란은) ‘오늘 중 고발을 통해 진실을 밝히겠다’고 변호사가 전해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이날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한 이재명 캠프 박찬대 대변인은 진행자의 같은 질문에 “남들이 많이 만류하는데도 불구하고 도지사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수행하기 위해 나왔기 때문에 자세는 A, 내용은 A- 정도로 하겠다”며 “편집없이 날것 그대로 국민들한테 대장동과 관련돼 있는 의혹에 대해서 이야기를 했고 실질적으로 국힘, 화천대유 게이트에 대해서 충분히 설명을 좀 하지 않았을까 이렇게 생각이 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다만 저쪽 당(국민의힘)은 내용은 D고, 거기에다가 커닝까지 해서 시험지까지 몰수 당했으니까 결국 F로 끝나지 않았을까 생각이 든다”며 “김용판 의원이 제기했던 내용(조폭 연루설)을 보니 전혀 엉뚱하고 황당한 사진을 기초로 해서 학예회 하는 수준의 국정감사를 했다”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해당 의혹을 제기한 인물들을 신뢰할 수 없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변호사와 박모씨) 두 사람 다 믿을 수 없고, 내용도 믿을 수 없지만 전달하는 사람들도 믿기가 어렵다”며 “공작을 국감장에서 터뜨리는 건 국민을 우롱하는 자세고, 내가 볼 댄 ‘새’가 될 것 같다”고 꼬집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