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일상회복위 방역분과, 위드 코로나 전환 시 '체계 개편' 고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8일 오후 2차 비공개 회의…방역·의료정비 로드맵 수립 박차

단계적 이행방안과 적용 시기·속도 등 이달 내 구체화해 결정

뉴스1

김부겸 국무총리가 1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제1차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21.10.13/뉴스1 © News1 송원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강승지 기자 = 11월 '단계적 일상회복'으로의 방역체계 전환을 앞두고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지원위원회) 방역 의료분과위원회(방역의료분과)가 18일 오후 2차 회의를 열었다.

18일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에 따르면 이날 오후 서울 중구 건강증진개발원 24층 회의실에서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방역의료분과 2차 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했다.

앞서 코로나19 일상회복지원위원회는 지난 13일 출범해 Δ방역의료 Δ경제민생 Δ사회문화 Δ자치안전 총 4개 분과위원회를 구성해 국민 의견수렴과 논의로 '단계적 일상회복'을 위한 정책 과정을 도출하고 있다.

이 가운데 방역 의료분과는 '코로나19 방역과 국민의 일상 사이의 조화'를 목표로 방역체계를 전환하는 데 따른, 거리두기 조정안과 의료·방역체계 개편 그리고 백신접종·이상반응 대응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지난 15일 1차 회의를 연 데 이어 이번이 2차 회의다.

현재 방역 의료분과에는 정부 위원으로 권덕철 복지부 장관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참여하고 있다. 민간 위원으로는 Δ권순만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Δ오명돈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Δ이윤성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장 Δ이재갑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Δ유명순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교수 Δ윤태호 부산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Δ정재훈 가천대 의과대학 교수 Δ허탁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등이 있다.

분과에 참여한 여러 위원은 비공개회의인 점을 이유로 논의 내용에 대해 말을 아꼈다. 한 위원은 뉴스1에 "다방면으로 협의하고 있으며, 큰 이견 없이 방안들이 모이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최근들어 감염병 전문가들은 "일상적으로 코로나19를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는 취지 아래, 무증상·경증 확진자 재택치료 활성화와 치료환경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방역당국도 위중증률과 치명률 중심으로 방역 목표를 재확립하며 그간의 거리두기 조정안과 의료대응을 기반으로 방역전략 재편을 검토하고 있다. 분과 위원들 역시 관련 자문과 의견을 제시 중인 것으로 파악됐다.

방역 의료분과가 2차 회의에서 논의한 내용은 오는 22일 오전 9시 30분 열릴 지원위원회 협의 과정을 통해 최종 정리된 후 이날 언론 브리핑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11월 단계적 일상회복 실행을 위한 로드맵은 분과별 협의 이후, 지원위원회 정책 자문과 의견 수렴을 거쳐 이달 말 확정될 계획이다. 이후에도 분과위원회는 월 2회 이상 개최해,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이 연착륙될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적 의사결정을 도울 예정이다.

13일 처음 열린 지원위원회 1차 회의에서는 그간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평가와 향후 추진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점진적·단계적'으로 '포용적'인 일상회복을 '국민과 함께' 추진한다는 3대 기본 방향을 설정했다.

중수본에 따르면 회의 당시 위원들은 방역체계 전환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유행이 증가할 수 있어도, 일상회복 노력을 중단하지 말고 계속 추진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방역당국은 당초 예상했던 11월 둘째 주보다, 더 이른 11월 초에 단계적 일상회복으로의 체계 전환 가능성을 시사했다. 접종 목표 달성속도가 빨라졌기 때문이다.

10월 25일 전후 전 국민 70%가 백신 접종을 완료하고, 항체 형성에 필요한 2주가 지난 11월 9일쯤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방역체계를 전환할 계획이었지만 이르면 이번주 말, 늦어도 다음 주 접종 70%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 시행 시기도 앞당길 수 있게 됐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8일 정례브리핑에서 "지원위원회가 구성돼 이행방안과 시기 그리고 속도를 검토하고 있다. 이번 주 토론회를 통해 의견 수렴하며 방안을 결정할 방침"이라며 "사회적 합의로 방역체계 이행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예방접종 목표 달성 등 방역체계 전환 조건들에 대해서도 의사결정이 이뤄진 뒤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ksj@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