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천화동인 1호의 그분” vs “국민의힘 게이트”…‘이재명 국감’ 격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장동 특혜 의혹 놓고 야당-이재명 공방…여당, 적극 엄호

도청 앞에선 보수단체-이 지사 지지단체 맞불 집회…충돌은 없어



헤럴드경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를 마친 뒤 서영교 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지헌 기자]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청 국정감사에서는 '대장동 의혹'을 놓고 여야 의원 간, 야당과 이재명 지사 간 한 치 물러섬 없는 공방전이 이어졌다.

국민의힘은 본격적인 질의가 시작되기 전 '경기도가 국감 자료 제출에 비협조적이다'라며 이 지사를 상대로 포문을 열었다.

박완수 의원은 이에 대한 이 지사의 설명이 길어지자 "개인 홍보장이 아니다"며 답변을 제지하기도 했다.

오전 질의응답이 본격 시작되자마자 국민의힘 의원들이 대장동 의혹은 '단군 이래 최대 게이트'라고 규정한 뒤 이 지사를 향해 날 선 공격을 이어가자 국감장의 긴장감은 급속히 높아졌다.

김도읍 의원은 "천화동인 1호의 절반을 소유한 '그분'은 돈을 자기 주머니에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하지 않고 그분이 쓰고 싶은 곳에 쓰고자 할 때 그분의 의사대로 지배력을 행사하면 그게 곧 그분의 돈"이라며 이 지사를 겨냥했다.

심지어 "가면 뒤 그분의 실체"라며 이 지사를 추궁했다.

경기도 행정1부지사 출신으로 이 지사의 저격수를 자처해 사보임으로 행안위에 합류한 박수영 의원은 "명백한 배임, 최소한 직무유기"라는 시각 자료를 들고나와 "(이 지사가 당시 시장으로서 대장동 관련 내용을) 보고 받았나, 안 받았나"라며 몰아붙였다.

이 지사는 국민의힘 의원들의 계속되는 추궁에 맞서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은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거듭 주장했다.

그는 "부정부패 주범은 돈 받은 사람"이라며 "제가 뭘 해 먹었다는 취지인데 분명한 사실은 국민의힘, 과거 새누리당이 당의 당론으로 공공개발 막았다"고 역공을 펼쳤다.

이 지사가 답변하는 과정에서 국민의힘 일부 의원은 "여기가 기자회견 장이냐", "답변이 너무 길다"며 반발하기도 했다.

김용판 의원이 조폭 연루 의혹을 제기할 때는 "허허허~"하고 웃는 모습까지 보인 이 지사는 "학예회 하는 것도 아니고 좀 답할 기회를 달라"며 야당 의원들의 공격에 물러섬 없는 모습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같은 당 대선후보인 이 지사의 해명성 답변을 유도하는 등 적극적으로 엄호했다.

이해식 의원은 "대장동 개발 당시 성남시 의회는 한나라당이 다수 의석이었고 공공 개발을 줄기차게 반대하던 때"였다며 "공공으로 갈지 민관 합작으로 갈지도 모르는 때였는데 대장지구에서 공익을 환수해 공원 개발을 하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다는 뜻 아니냐"고 이 지사에게 의혹에 대해 해명할 기회를 줬다.

백혜련 의원은 "'그분'에 대해선 서울중앙지검 국감에서 이정수 검사장이 말했던 것처럼 그분을 이 지사로 보는 것은 팩트가 아니다"며 이 지사를 옹호했다.

이 지사에 대한 질의 내용을 두고 여야 의원들의 격한 공방이 오후 질의 시간에도 이어지면서 여야 의원 간 고성이 오가는 등 국감장의 긴장감은 더욱 고조됐다.

김도읍 의원이 이 지사를 향해 "국제 마피아와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면 고소하겠다는 취지 같으신데 옹졸하다"고 하자 민주당 의원들은 곧바로 "위원장님 제재해달라", "옹졸하다니 주관적인 판단"이라며 항의했다.

이어 같은 당 서범수 의원이 이 지사와 관련한 제보자의 녹취록이라며 이를 들려주려고 하자 민주당 의원들은 일제히 "지금 뭐 하는 겁니까?", "말로 하세요"라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대장동 의혹과 국정운영을 둘러싼 이 지사와 국민의힘의 설전은 막판까지 이어졌다.

국민의힘 김형동 의원이 이재명 지사를 향해 '민간이익 극대화 구조 설계자'라고 하자 이 지사는 "내가 민간이익 극대화 설계를 언제 했다고 말했냐. 허위사실을 말하면 안 된다"고 날을 세웠다.

이 지사는 소방관이 순직한 이천 쿠팡 화재 때 황교익 맛 칼럼니스트와 먹방(먹는 방송)한 일 등을 거론하며 "도민 안전보다 중요한 업무가 뭐가 있냐"는 국민의힘 서범수 의원의 공세에는 "실질적 조치가 중요하다"고 응수했다.

여야 의원들의 신경전은 국감 종료 직전까지 펼쳤다.

민주당 백혜련 의원이 이 지사의 현금 수수 의혹을 제기한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을 향해 "국회의원이 됐으면 책임감을 느끼고 자료 검증을 해야 하는 것 아니냐. 국회의원으로서 창피하다"고 말하자, 국민의힘 측이 즉각 "동료의원을 깎아내리지 말라"고 맞서면서 한때 소란이 일기도 했다.

이날 국감은 오후 7시 50분께 종료된 가운데 이 지사는 경기도청 앞에서 특검을 요구하는 피켓 시위가 계속되자 국감을 마친 소감을 밝히지 않은 채 곧바로 이동했다.

한편 이날 경기도청 앞에는 대장동 개발 특혜 논란에 대해 이 지사의 책임 있는 자세를 요구하는 보수단체들과 이 지사의 지지자들이 이른 시간부터 몰려 어수선한 모습을 보였다.

국민의힘 지역당원협의회 관계자들은 "대장동 게이트, 특검이 답이다" 등의 피켓을 들고 각각 1인 시위를 벌였고, 이 지사 지지 모임인 '촛불 백년 이사람'은 "돈을 받은 자가 범인이다" 등의 현수막을 들고 맞섰다.

양측은 도로 하나를 사이에 두고 대치하며 확성기를 통해 비방전을 이어갔으나 물리적인 충돌은 빚어지지 않았다.

경찰은 5개 중대 인력을 도청 주변에 배치해 충돌 등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기도 했다.

raw@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