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이재명 국감' 해설가로 나선 원희룡이 "억장 무너진다"한 까닭은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유튜브 채널 국감 중계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 의혹과 관련해
"변론 무료면 김영란법 위반, 제3자가 내면 뇌물"
"국민의힘 의원들 질문 제대로 못한 이유는..."
한국일보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18일 오후 부산 수영구 부산MBC에서 열린 부산·울산·경남 합동토론회에 참석해 리허설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18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출석한 국정감사의 '생중계 해설가'로 나섰다. 원 전 지사는 이 후보가 하는 발언마다 조목조목 해설하며 비판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히 국민의힘 의원들이 대장동 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속 시원한 질문을 못하자 답답한 심경을 토로하기도 했다.

원 전 지사는 이날 유튜브 채널 '원희룡 TV'를 통해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를 중계했다. 원 전 지사는 이 후보가 국감에서 발언한 변호사비 대납 의혹 관련 해명에 주목했다.

이날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이 조현준 효성 회장의 400억 원대 변호인단에 빗대어 이 후보가 대법원 재판 때 초호화 변호인단을 구성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 후보는 이에 대해 "1·2·3심 재판과 헌법재판, 헌법소원까지 총 5건 재판을 하면서 선임한 변호사는 개인 4명, 법무법인 소속 6명"이라고 밝혔다.

이어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전임회장 세 사람이 변론에는 참여하지 않고, 지지 차원에서 (변호인단에) 서명해 준 것까지 총 14명"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변호사비는 농협과 삼성증권 계좌로 송금했고, 그 금액은 2억5,000만 원이 조금 넘는다"며 "변호사 대부분은 사법연수원 동기나 대학 친구, 법대 친구들"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이 후보는 "이것만으로도 너무 큰 부담인데 400억 원대 변호사비를 부담했다는 얘기와 비교하는 건 옳지 않다"며 "변호사비를 누구한테 대납시키는 얘기는 아무리 국정감사라 면책특권이 있다고 해도 지나친 것 아닌가"라고 주장했다.

"이재명, 변호사비 무료? '김영란법' 위반"

한국일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수원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원 전 지사는 이 후보의 해명에 대해 "연수원 동기라서 (변호사비를) 할인해줬다거나 무료로 해줬다고 얘기하는데 전부 김영란법에 걸린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변론을) 무료로 해주면 김영란법 위반이고, (변호사비를) 제3자가 내주면 뇌물이고, 본인이 댔으면 자금 출처를 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이 후보가 저런 답변을 하면 변호사 선임과 관련된 모든 자료, 계좌나 입출금 자료 모두 제출하라고 해서 사실 확인에 들어가야 한다"며 변호사 선임과 관련된 모든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날 원 전 지사와 함께 방송을 진행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도 원 전 지사의 발언에 동의했다. 진 전 교수는 "선임한 변호사 규모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비용"이라고 지적하며, "민변은 공익소송 아닌 이상 이름을 안 걸어준다"고 따져봐야 한다고 말했다.

진 전 교수는 또 "법조계에서는 10억~100억 원을 추정하는데 차액이 생긴다"면서 "그런 걸 주는 방식들이 계좌로 준다기보다는 회사의 고문으로 앉혀 놓고 아무 일 하지 않아도 봉급을 지급하는 것 아닌지 수사에서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이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은 이 후보가 2년 동안 검찰 수사 및 재판 과정에서 대형 로펌을 비롯해 전직 대법관 등 전관 변호사 포함 30여 명의 변호사를 고용하고도 공직자 신고 내역상 변호사비로 재산이 3억여 원밖에 줄지 않았다고 밝히면서 불거졌다.

"이재명에 질문 안 한 국민의힘 의원들 답답하지만..."

한국일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18일 경기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피켓을 들고 야당 의원을 바라보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원 전 지사는 이날 이 후보의 국정감사를 중계하며 국민의힘 의원들이 제대로 된 질문을 하지 못하는 것에 답답해했다. 특히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관련한 날카로운 질문이 나오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는 "답답하고 억장이 무너진다"며 "점심을 못 먹겠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 후보에게 대장동 의혹 관련 질문을 하지 않았는지 설명했다.

그는 국정감사에 참여했던 국민의힘 의원들이 "전날 의원들끼리 모였는데, 그중 경험 있는 의원이 '이 후보는 자기 혼자 계속 얘기해서 질문 시간을 혼자 잡아먹으며 다음 질문을 봉쇄하는 수법을 쓰더라. 그러니 이 후보가 답할 기회를 주지 말고 몰아붙이자'는 제안을 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원 전 지사는 "오전에 왜 그렇게 말렸는지 큰 틀에서 이해가 됐다"면서 "전날 작전을 의식했던 것도 있고, 단체로 이재명이라는 사람을 어떻게 몰아갈지 역할 분담보다는 혼자서 프레임을 짜려니까 감당이 안 됐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단체 경기가 손발을 맞추려다 보면 시간도 걸리고 시행 착오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강은영 기자 kiss@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