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탄소중립위원장 "금융·세제 등 제도적 기반으로 탄소중립 지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배출거래제 등으로 온실가스 감축 유도…12조 규모 탄소중립 예산"

연합뉴스

"2050 탄소중립, 생존을 위한 마지막 기회"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윤순진 2050 탄소중립위원회 공동위원장이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2050 탄소중립위원회 제2차 전체회의 결과를 브리핑하고 있다. 2021.10.18 srbaek@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윤순진 2050탄소중립위원회 민간공동위원장은 18일 "정부는 배출권거래제와 녹색금융 활성화를 통해 기업의 자율적인 온실가스 감축을 최대한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윤 위원장은 이날 오후 문재인 대통령이 노들섬에서 주재한 탄소중립위원회 전체회의 후 '2050 탄소중립시나리오'와 관련해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하고 이같이 밝혔다.

윤 위원장은 "금융, 세제, 기술혁신 지원과 탄소중립법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해 산업계의 탄소중립 달성 노력을 뒷받침할 것"이라며 "특히 준비가 덜 된 중소기업이 문제를 겪지 않도록 다양한 지원을 하겠다"고 했다.

윤 위원장은 기후위기대응기금 2조5천억 원을 비롯해 12조 원 규모의 탄소중립 예산 편성 계획도 소개했다.

이날 위원회가 내놓은 2030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상향안과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대해 경제단체가 경제에 끼칠 악영향을 우려하는 상황에서 기업의 적극적이고 자율적인 동참을 호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 역시 회의에서 "목표를 놓고 여전히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고 너무 과중한 목표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다"며 "(사안의) 급박성을 생각한다면 우리가 좀 더 의욕을 가져야 하지만, 의욕만 갖고 되는 것은 아니므로 실천할 수 있는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감축하고, 2050년에는 '순배출량 0 (넷제로)'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사실상 확정했다.

kjpar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