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대장동국감] 검찰 녹취록 '그분'...이재명·국힘 "실체 밝히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김연순 기자 =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 검찰이 확보한 대장동 녹취록 속 '그분'의 "정치인은 아니다"라고 밝혀 논란이 된 가운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18일 "'그분'은 "돈을 나눠 갖은 이해관계에 있는 사람"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야권은 이 후보를 의심하고 있다.

이 후보는 이날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녹취록 속) 그분을 찾아야 한다. 그분은 돈을 나눠 갖는 이해관계에 있는 사람"이라며 "돈 사용처를 찾아보니 50억을 곽상도 국민의힘 의원 아들에게, 고문료는 원유철 전 원내대표 부인에게 줬다"고 지적했다. 이 후보는 "이처럼 드러난 사실을 볼 때 그분에 대한 충분하고 엄밀한 수사를 빨리해야 된다"고 요구했다.

뉴스핌

[수원=뉴스핌] 국회사진취재단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1.10.18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앞서 천화동인 5호 실소유주인 정영학 회계사는 검찰에 녹취록을 제출했다. 이 녹취록에 '그분'이 녹취된 것으로 알려지면서 실체를 놓고 논란이 일었다. 야당인 국민의힘은 '그분'은 이재명 지사라고 지목했다. 녹취록에서 '그분'이 알려진 이후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은 "김만배가 유동규의 한 5살 위인데, 항상 형 동생 했다. 그런 관계에서 유동규를 '그분'이라고 지칭할 리는 없을 것 같다"며 "그렇다면 여기서 우리가 생각할 수 있는 '그분'이 누구냐. 한 사람밖에 없다. 이재명 지사"라고 했다.

김도읍 국민의힘 의원도 이날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이 지사를 '그분'으로 지칭하며 "그분의 시대는 대장동, 백현, 위례, 성남FC 등을 통해 알 수 있듯 1조원 돈을 만드는 시대를 만들었다"며 "그 분의 실체는 시민을 챙긴 지자체장이 아니라 돈을 지배하는 자"라고 지적했다.

이어 "변호사 때는 민간개발을 주장하더니 시장이 되고 난 이후에는 공영개발을 주장했다"며 "그 분의 진면목은 권력과 돈을 교집합 꼭대기에서 내려다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이 지사는 '돈 받은 자=범인, 장물 나눈 자=도둑'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제일 중요한 게 대장동 문제이기 때문에 지금 '그분'하시는데 이거 한번 보여드리겠다"며 "세상에 단순한 이치가 있다. 누가 도둑이냐고 얘기를 하면, 장물을 가진 사람이 도둑인 게 맞다"고 반박했다.

이에 앞서 이정수 지검장은 최근 서울중앙지검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녹취록 속 김만배의 '그분'과 이 지사 연관설에 대해 근거가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 지검장은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그분' 정체에 대해 묻자 "녹취록 속에 김아무개 그 분이 그렇게 말했다라는 전제로 언론이 보도하는 것처럼 알려지고 있다"며 "저희가 알고 있는 자료와는 사뭇 다른 측면이 있다"고 답했다.

이 지검장은 "자세한 부분은 (수사 중 사안이라) 말씀드리지 못하지만 녹취록에 '그분'이란 표현은 한 군데 있다"며 "다만 세간에서 얘기하는 인물을 특정해서 하는 것은 아니고 다른 사람을 지칭하고 있다. 정치인인 그 분을 얘기하는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다만 이 지검장은 '그분이 정치인 아닌 것 단언할 수 있냐'는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의 질문에는 "단언한다는 취지는 아니다. 저희가 확보한 자료로 말씀드린 것이고 저희가 확보하지 못한 자료를 혹시 언론사나 어떤 단체에서 가지고 있는 부분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답했다. 또 "(나중에) 수사 결과가 어떻게 될지 아무도 단언할 수 없다는 취지"라며 이후 수사 과정에서 다른 증거가 확보될 가능성도 열어놨다.

y2kid@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