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글로벌 물류대란 속 쇼핑대전' 유통업계 조용한 이유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0월부터 시작한 대규모 할인 경쟁

글로벌 물류대란에 치솟은 원자재 가격,

함께 오르는 국내 물가

전문가 "단기적으로는 괜찮아도 장기적으로는 글쎄"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글로벌 물류대란이 좀처럼 해결되지 않는 가운데, 한해 최대 할인전에 나서는 유통업계를 보는 이들의 눈길에 걱정이 가득하다.

이번 글로벌 물류대란은 코로나19로 침체 됐던 경기가 백신 접종률 상승과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회복세에 들어가며 물동량 수요가 급증했으나 항만과 트럭 운송 인력 등은 충원이 되지 않으면서 일어난 일이다.

해결 시점도 가늠할 수 없다. 피트 부티지지 미국 교통장관은 17일(현지시간) CNN에서 "2022년까지 물류대란이 이어질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물류대란 속에서 국내 물가는 이미 요동치고 있다.

유통업계는 연일 이미 시작했거나 곧 다가올 대규모 할인전을 광고 중이다. 연중 최대 쇼핑 시즌을 통해 벌어들이는 매출액도 매출액이지만 이를 통해 유입되는 소비자들이 곧 다음 해 매출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계산에서다.

롯데온은 27일까지 약 2조 물량의 상품에 대해 최대 70%의 할인율을 적용할 예정으로 1인당 최대 60장에 이르는 할인쿠폰이 지급된다. 신세계 그룹도 30일부터 31일 이틀간 '쓱데이'를 진행하며 온·오프라인 플랫폼 전체가 참여해 최대 70%까지 할인할 예정이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다양한 물류 관련 이슈가 있기는 하지만 모든 품목이 영향을 받는 것만은 아닌 상황"이라며 "생산원가를 낮추거나 배수율을 낮추며 기존 판매 가격을 유지하려는 업체가 많다"고 설명했다.

국내 시장은 브랜드가 판매가격과 생산원가에 따라 사업자를 선정해 하청을 맡기는 구조가 대다수여서 단기적으로는 물류대란 여파에도 기존 가격을 유지하거나 파격적인 프로모션을 보일 수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결국 하청 생산업체에 부담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

미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과 손잡고 처음 선보이는 '십일절' 행사를 준비 중인 11번가도 계속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11번가는 매년 11월 1일부터 11일까지 연말 십일절 행사를 진행하는데, 지난해 하루 거래액 2018억원을 기록하는 등 연말 쇼핑대전의 대표가 됐다. 거기에 더해 지난 8월 31일 아마존과 협업해 연 해외직구 전문 플랫폼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가 첫 달 해외직구 거래액이 동기 대비 3.5배 이상 뛰었기 때문에 기대가 더 크다.

11번가 관계자는 "물류대란의 영향은 원자재에서 크게 오기 때문에 항공 배송을 하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는 직접적인 영향권 밖에 있다"며 "십일절 행사를 앞두고 아마존과 계속 해서 품목과 금액대 등을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유통업계의 고민 속에 물가는 이미 천정부지로 치솟았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18일 생활필수품 38개 품목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 작년 동기 대비 4.4%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곡물, 육류, 과일·채소류뿐 아니라 포장 원자재 등까지 주요원자재 가격이 물류대란 여파로 일제히 오른 까닭이다. 식품전문업체 팔도가 이날 다음달부터 일부 음료 가격을 평균 8.2% 인상한다고 밝힌 것도 '제반비용 상승에 따른 제조원가 압박'이다.

앞서 LG생활건강과 웅진식품도 주요 유통음료를 최대 10%까지 인상했다. LG생활건강 관계자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페트와 알루미늄 등 주요 원부자재가 연초 대비 30% 인상한 데 따른 것"이라고 밝혔다.

식품 뿐 아니라 중국과 동남아 지역 일대에서 부품을 제작하거나 공장을 가진 전자제품 등도 대란에 휘말린 상황이어서 언제 재고가 동나고 수급 차질이 일어날지 모르는 상황이다.

강경우 한양대학교 교통물류학과 교수는 두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문제라고 설명했다. 강 교수는 "현재 물류 대란은 국가 차원, 즉 거시경제 차원에서의 문제로 각국 인플레이션이나 항만과 하역 문제, 국제유가 등 복합적인 원인이 결합된 결과"라면서도 "유통업계에서는 전혀 피부로 와닿지 않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물류대란이 영향은 유통업계보다는 운송, 배송, 제조, 수출입 업체가 더 크게 겪고 있을 수 있다"며 "또 아직까지 부산항과 인천항은 비교적 수월하게 오가는 상황이어서 느끼는 바는 모두가 다를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